새로운 사람을 만나는게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lee0229
일 년 전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게 힘들어요
20대 중반 나이인데 나이 먹을수록 새로운 사람 만날 일도 없고 만나도 어느 정도 수준의 관계만 갖고 깊게 이어지지 못하는 것 같아요 회사 다니면서 더 심해진 것 같아요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는게 좋을까요?
분노조절어지러움강박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마카님에게 편안한 관계방식도 알아보면서 혼자만의 시간도 가져보셨으면 해요.
#관계 #바라는정도 #나와의관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나이가 들수록 어느 정도 이상의 관계가 맺어지는데 어려움이 있으시군요. 직장 생활을 하시며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도 부족해지는 것 같고 혼자의 시간이 필요한건가 라는 의문도 드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깊게 이어지지 못한다’는 부분에서 마카님이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어하신다는 느낌도 들었는데요. 친밀함을 채워갈 방법조차 지금은 마땅치 않아 좀 막막한 마음도 있지 않으실까 싶어요. 그런 마카님의 학창 시절은 어떠했을까요? 누군가와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만나며 대화할 기회들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기회가 있었던 학창시절에는 어떤 관계를 맺어가셨고 어떨 때 편하게 느껴지셨는지가 궁금해요. 그리고 학창시절과 지금의 관계 차이가 크다면, 만약 주변에 마카님이 기대하는 관계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비교도 되면서 마음이 더 허전하시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여러 사람과 두루두루 어울리든 몇몇 소수의 사람과 깊이 알아가든 관계나 친밀함의 방식은 그 사람의 성격이나 에너지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우선은 마카님이 편하게 느껴지는 관계의 방식이 먼저 파악이 되어야 할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 학창시절을 질문드려 보기도 했는데요. 학교에서 직장이라는 환경의 변화가 있었더라도 마카님에게 편한 방식을 따라갈 때 관계를 통해서도 친밀함이나 편안함 같은 채워짐이 있을 거에요.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면서는 이해 관계가 생기기도 하면서 학창시절 때보다는 좀 더 알아가는 데에 시간과 용기가 필요할 수 있답니다. 회사 내에서 자주 마주하는 사람 중 좀 알아가고 싶다는 사람이 있다면 그나마 자주 볼 수 있다는 조건이 있기에 뭔가 하기가 좀 더 수월할 수 있겠지만요.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라면 먼저 연락도 해보고 만남을 제안하는 적극성과 혹여 거절을 하더라도 나 전체에 대한 거절은 아님을 아는 마음도 가지고 있으셔야겠구요. 그러기 위해서는 동아리처럼 관심이 비슷한 사람들을 만난다거나 기존 친구의 친구와도 어울릴 자리를 만들어본다거나 하는 등 먼저 기회를 만들고 찾아보셔야할 것 같아요. 그런 과정에서 바라는 수준의 관계가 금방 만들어지기 어려울 수 있기에 마카님도 언급하신 것처럼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기’를 저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나와 있는 것이 편치 않아 누군가를 찾게 되면 어떻게 나를 여길까 자꾸만 긴장되고 불편해질 수도 있거든요. 때문에 나만의 관심나 취미나 나에 대한 이해도를 높아가며 나와 있는 시간이 편안해진다면 누군가를 만나도 마카님과 상대에게 안정되고 편안한 느낌을 주게 될 듯 싶어요. 이 글에서 혹시 이야기하지 못한 관계의 어려움이나 고민되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