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을 못하고 참고만 살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ddmnnh
일 년 전
할말을 못하고 참고만 살아요
말 그대로 할말을 못하고 참고만 삽니다.. 누군가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기분이 불쾌한 언행을 들었을때 받아치지 못하고 참고만 있게 되요. 하고싶은 말을 바로 하고싶어도 막상 그 상황이 되면 내 입장보단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거나 부당하다고 느끼는 감정보단 나의 잘못을 더 생각하는 등 참는 것에 합리화를 하게 되요. 그러다가 나중에 되서야 부당하다고 느끼고 기분나빠지는 것을 느껴요. 집에서 맨날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내탓이라고 생각해야한다, 상대방 입장에서 이해해줘라고 항상 말씀하시는데 그때문인가 싶기도 하구요. 그래서 한참 뒤에 이것들은 부당한 대우였고 거기에 대응하지 못한 제 자신이 너무 바보같이 느껴집니다. 어떻게 해야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불쾌한 기분을 느꼈을때 성숙하게 화를 낼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자기주장 #감정표현 #소통 #대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 속에서 적절하게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이 잘 되지 않아 많이 답답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상황과 상대방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이 되어지지 않을 경우, 적절한 자기주장이나 감정표현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스스로의 인지 속에 내탓으로 여겨야 한다는 인식이 있다면 더욱 표현자체가 망설여지게 되고, 자신에게 화살표를 돌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어릴 때부터 부정적인 상황 속에서 어떻게 표현을 해야하는지가 잘 훈련되어지지 않은 경우, 표현 자체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무조건 자신에게서 잘못을 찾는 자동적인 사고를 멈추고, 상황과 상대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당장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겪으셨던 여러가지 상황들을 기억해보시면서 그 상황과 상대방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본 후, 내가 어떤 말을 했어야 했는지를 적어보시고 그것을 말로 표현해 보셨으면 합니다.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은 말그대로 표현이기 때문에 말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마치 대사를 읽듯 연습을 하기 시작한다면, 일상 속에서 조금씩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인에게 나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는, 갈등상황에 대한 두려움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면적 작용들이 있으시다면 전문적인 상담의 도움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인지의 전환과 표현하는 연습들을 통해 대인관계에서의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을 해나가실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