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발전이 없는거같아 우을해요 이쁨받으려고 과하게행동해요 #우울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voco202313
일 년 전
인생의 발전이 없는거같아 우을해요 이쁨받으려고 과하게행동해요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마카님이 바라는 인생의 발전은 어떤 걸까요?
#위축 #내속도방향찾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삶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며 우울해지기도 하고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해 마카님의 평소 에너지 이상을 쓰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자꾸 더 지치시는 것 같구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생의 발전이 없는 것 같아 우울하다’고 하셨는데요.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인생의 발전’이라는 건 어떤 걸 뜻하는 걸까요? 사회적인 위치라던가 성취감을 주는 것일까요? ‘이쁨 받으려고 과하게 행동한다’고 하셨는데 관계에서의 안정과 신뢰가 있다고 여겨질 때 발전되었다는 느낌을 받게 될까요? 마카님이 바라는 ‘발전’의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해져요. 그리고 ‘과하게 행동하는 것’이 어쩌면 상대에게 나를 그만큼 전달하려는 것이나 또는 상대에게 맞춰가려고 애쓰시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당장은 상대가 나에게 주목하는 느낌이 뭔가 더 해볼 의욕을 내게도 할 수 있지만요. 그 의도가 늘 타인에게 맞춰질 때, 또 평소의 내 에너지보다 더 많은 힘을 써야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마음이 지치고 전반적인 관계나 나의 삶에 대해서도 공허한 느낌이 들게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때문에 발전의 의미가 만약 관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내가 바라는 관계의 모습을 우선 살펴보셨으면 해요. 당장은 날 좋게 봐주더라도 그것이 평소의 내 모습과 다르다면 정말 마음을 터놓고 편히 이어가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답니다. 또 관계는 어느 한쪽만이 일방적으로 유지되기도 어렵구요. 배려와 노력은 필요할 수 있으나 내 생각 등을 너무 눌러야 하는 관계라면 정말 내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살펴봄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마카님이 기대하는 발전의 의미도 탐색이 되어야겠지만요. 꼭 많은 것을 단시간내에 이뤄낸다고 그것이 발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급하게 당겨진 고무줄을 손에서 놓으면 바로 원래 위치대로 돌아가지만 매일 조금씩 천천히 늘려가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안정되게 길이를 늘려갈 수 있는 것처럼요. 어제 내가 조금의 노력이라도 시도했던 것들을 오늘 또 시도를 해보고 내일 또 해보고 그런 과정들이 마카님 안에 끈기든 성실함으로 쌓여갈 거랍니다. 그리고 그 시도는 꼭 남들이 아닌 무엇보다 내 스스로에게 인정이 되어야 정말 의미있어지게 되구요. 그러니 마카님의 바라는 삶의 모습, 관계에서 내가 기대하는 나의 모습을 천천히 살피시면서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해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때로 의욕이 나면 그만큼 해보는 것도 좋겠지만 매번 그렇게 되면 이후에 더 지칠 수 있고 그러면 그 지침을 채우려고 더 많은 시간이 걸릴수 있는만큼 자신에게 맞는 속도와 방법대로 가보셨으면 해요.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voco202313 (글쓴이)
일 년 전
@!2a6de5cd721a04913ea
snse
일 년 전
제 생각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과정을 거쳐가지 않을까 싶어요. 이쁨 받으려고 과하게 노력하는거요. 그렇게 사회에서 알게 모르게 배웠던 것도 있는 것 같고, 나도 내 존재 가치를 남들에게서 인정 받으려고 해서 더 나를 하대하고 남에게 포커스를 맞추는 그런? 그런데 그런 말이 있더라고요. 내 가치는 내가 매긴다. 내 보석값은 내가 매긴다. (생각이 너무 많은 서른살에게) 당신이 가는 곳이 다 길이다. (생각이 너무 많은 서른살에게) 이 과정은 마카님이 내면적으로 더 단단해지기 위한 겪는 수많은 과정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마카님만 이렇게 사는 거, 살았던 거 아닐걸요? 공감 엄청 많이 받는다는 건 다른 사람들도 이 과정을 겪어봤다는거니까 이제부터 차근차근 새해도 다가오니까 이제는 내가 내 자신을 더 아껴주고 예뻐해주면 돼죠, 뭐~ 인생의 발전이 없기는.. 마카님이 마카님 보석을 볼려고 안 해봐서 그렇게 느끼는 거 같아요ㅎ 차근차근 뭐가 마카님의 보석인지 하나둘씩 찾는 숙제를 하셔야 겠어요😏 자신만의 보석을 돌멩이로 치부하지 않기! 네가 세상에서 제일 예뻐🥰 숙제하세요 꼭!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