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시 생활을 하는데 현실감이 없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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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nibiniS2
일 년 전
평상시 생활을 하는데 현실감이 없어요
안녕하세요 21살 여성입니다. 고3때 친구들과 놀이동산에서 노는데 이게 갑자기 꿈인 것 같은거에요.. 그래서 친구들한테 나 지금 뭔가 이상하다고 무섭다고 했는데.. 그때 아마 제가 애정결핍이 심했어서 친구에게 스트레스를 받았을 거에요, 그 이후로도 이인증?이 의심됩니다. 최근에 애인과 데이트를 할 때에도 현실감이 너무 없고 꿈같고 내가 이 장소에 있는게 정말 맞는지, 제가 제3자가 된 것같아요 그래서 어딜가도 뭘 해도 설레임도 없고 두근거림이 없어요.. 그리고 평상시 생활할 때에도 비현실감 때문에 뭘 시도하기도 이미 해본것 처럼 기대도 안 될 뿐더러 무기력합니다 그리고 안좋은말을 듣거나 상황이 될 때 쉽게 우울해하고 불안해하는 경향이 심한데, 이때도 제가 다른 사람같아서 그냥 죽어버려도 될 것 같아요.. 죽진 않을건데 죽어도 그냥 죽었구나. 하고 말 것같아요.. 너무 현실감이없어요 무서워요 ㅠㅠ 사람들을 만나거나 밥을 먹을 때 옛날처럼 그 설레임과 기대감을 느끼고 싶습니다.. 지금 이런 제가 너무 싫어요 ㅠㅠ 상황에 몰입이 안돼고 타인과 말할때 집중도 잘 안됩니다.. 혹시 참고가 될 까봐 제 과거도 씁니다.. 저는 어릴 적 유아일 때 부터 아빠로부터 가정폭력을 당해왔습니다, 신체적폭력은 저를 제외한 엄마와 오빠만 당해왔고 맞는 가족들의 모습을 일주일에 6번씩 봐왔고 고등학생2학년이 돼고서야 가정형편이 조금 나아져서 그런건지 아빠가 폭력을 휘두르는 횟수가 줄었습니다. 그리고 20살이 됐을 땐 세달에 한번꼴로 싸우다가 이젠 거의 안싸웁니다, 그냥 욕만 하는 정도에요 그런데 저는 가정폭력으로 인해 온갖 정신질환들을 겪어왔습니다, 자존감이 낮은건 물론이고 그로인해 인간관계 형성에 큰 문제들도 많았습니다. 우울증은 정말 너무너무너무 심했고요 발표시간이 됐을 땐 불안하고 숨이 막혀 공황발작 증세도 일어났던 적이 기억납니다. 애정결핍이 굉장히 심해서 친구를 가하고 싶다는 잘못된 생각도 많이 했었고; 집착이 심했었고 애정결핍은 고등학생때 친구에게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스스로 노력해서 지금 집착증세가 아예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우울증도 옛날엔 사람들에게 말도 못 걸어볼정도로 심했는데 지금은 사람을 너무 좋아하고 우울해 하는 날이 불안함이 다가 올 때 말고는 정말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느낀건 제가 강박증세가 심하고 불안증세도 심하다는 겁니다. 앞에 있는 카페를 갈 때에도 전날 부터 뭘 마실지 몇시에 일어나고 몇시안에 집을오고 뭐하고 카드는 뭐챙겨가고 지갑은 뭐 챙길지 등등 이런 강박적인 계획을 세우느라 시간도 정말 많이 허비하고요,.. 그리고 쉽게 불안해 합니다. 그런데 타인이 하는 말에 너무 과민반응 합니다. 그럴수도 있지 하고 넘기는데, 아예 대놓고 시비를 건다거나 저한테 뭐라고 하는 사람을 그냥 흘려보내지 못하고 너무 화가 나요.. 그래서 쉽게 울고 우울해합니다.. 정신질환이 좀 많은 것 같아서 뭐부터 치료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른사람들 처럼 즐겁게 살고싶네요
신체증상충동_폭력강박불안불면의욕없음트라우마스트레스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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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진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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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마카님은 안전해요 괜찮아요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스트레스 #비현실감 #현실감저하 #우울 #불안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 위해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비현실감으로 인해 심리적인 불편감을 겪고 계신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현실감이 떨어지고 상황들이 꿈 같이 느껴지고 마카님을 생각할 때도 제 3자의 느낌이 드시는 이인증 증상도 보이시는 것 같아요. 이런 비현실감으로 인해 두려움도 크고 스스로에 대해서도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또한 애정결핍, 강박증세, 불안증세 등도 경험하고 계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실감이 저하되는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은 현실도피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마카님께서는 지금 이 땅에서 살아가고 있는데,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이거나 트라우마로 인해 현실을 직면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 회피라는 방어기제를 자주 사용하셨을 것 같고, 현실에서 떠나는 경험이 많을수록 현실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회피'라는 방어기제가 때로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기도 해요. 예를 들어 10점 만점에 9점 정도의 심리적인 불편감을 주는 상황일 때, 마카님 스스로 9정도의 불편감을 느끼기 싫어서 잠깐 현실을 떠나있고 상황을 직면하지 않고 피하게 되면 마카님이 체감하는 심리적 어려움은 4-5 정도가 되실 수 있으실 거에요. 이러한 대처방법은 너무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횟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마카님께서 현실감을 잃어버릴 수 있어요.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마카님의 문제의 원인은 현실에 머물러 있지 못하도록 만드는 '스트레스' 나 심리적인 어려움을 주는 '트라우마' 이지 않을까 말씀드려보고 싶어요. 사연에서 적어주신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애정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했을 때,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 받지 못한다고 느끼실 때 이런 회피들과 비현실감을 느끼시는 건 아닐까 추측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이 부분과 관련하여 과거 어릴 적 가정에서의 트라우마로 인해 마카님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들과 스스로 가치없다는 생각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비현실감을 유발하는 상황(스트레스) 탐색해보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마카님에게 비현실감을 유발하는 상황들을 찾아보시기를 권유드려요. 결국 끔찍하고 마카님을 괴롭히는 문제들, 그래서 현실에 머물러 있지 못하고 회피하게 만들어 비현실감을 느끼게 하는 상황들을 찾아보세요. 근본적으로 이 부분을 다루어야 마카님께서 회피가 아닌 현실에 직면해서 현실에 더욱 머물러 있게 되실 거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상황적인 스트레스는 무엇인가요? 마카님께서는 주로 언제 낯섦과 비현실감을 느끼시나요? 이런 상황들을 한 번 정리해보시고 공통적으로 어떤 주제, 어떤 상황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지를 먼저 파악하시고 스트레스의 근본 문제를 해결해 주실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리스트를 만들어 보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예를 들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애정결핍이 있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탐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마카님이 현실도피를 하게 만들고 회피하고 있는 상황 찾아보기 - 그 상황에서 마카님이 스스로에 대해 갖는 생각과 감정을 찾아보기 2. 자신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수용해주기 1번과 비슷한 맥락에서, 현실이 고통스럽고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서 스스로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 궁금해요. 친구관계에서 애정결핍을 느끼는 상황에서 마카님 자신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생각들이 드시는지 여쭤보고 싶어요.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보고 별로 가치가 없는 존재로 생각하시진 않나요? 애정결핍을 느낄 때, “나는 별로 사랑받지 못하는 존재야” “저 친구가 나를 잘 챙겨주지 않는다는 건 내겨 별로 가치없다는 뜻이야” 등등의 생각이 있으시진 않나요? 마카님 스스로 마카님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특정한 생각이 있다면 1) 내가 갖고 있는 생각이 정말 합리적인 생각인지, 타당한 생각인지 논박해 보시고 2) 나 자신에게 "괜찮아" 라고 말해 주고 내 편이 되어 주시는 연습을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회복할 때 현실에 보다 더 머물러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3. 현실에 머물러 있기 현실감이 떨어질수록 마카님은 두렵고 더욱 불안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때로는 현실을 회피하는 게 더 마음이 편할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된다면 갈수록 현실감각을 잃어버리게 되고 악순환이 계속 될거라고 생각해요. 현실에 머물러 있는 것을 도와주는 활동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비현실감이 들어 두려움이 들 때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5-4-3-2-1 기법이에요. 현실감이 떨어질 것 같을 때, 현실에 머물 수 있도록 도와 줄 거예요. 시각을 이용해서 눈에 보이는 5가지를 찾아보세요. 그 다음에 청각을 이용해서 귀에 들리는 4가지 소리를 찾아보세요. 촉감을 이용해서 손에 느껴지는 3가지 촉감을 찾아보세요. 후각을 이용해서 현재 상황에서 나는 냄새 2가지를 찾아보세요. 마지막은 미각을 이용해서 현재 느껴지는 맛을 찾아보세요. 오감을 이용해서 현실에 머물러 있어 볼 수 있어요. 혹은 평소에 차가운 얼음을 얼려 놓으셨다가 현실감이 떨어지실 때 손에 올려놓고 차가움을 느껴보세요. 그럼 현실에 머물러 있도록 도움 받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정신의학과 방문 및 심리상담을 통해서 마카님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하는게 필요해요. 비현실감을 느끼고 계시다는 것은 마카님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할 수 있어요. 제한된 지면에 많은 내용들을 다루지 못했지만 위에서 나왔던 이야기들을 보다 전문적으로 도움을 받으시고 마카님 자신에 대해 더 알아간다면 현실감도 회복할 수 있고, 스스로를 더 수용하고 존중하실 수 있을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참으로 소중한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