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감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ehdrnfthrdmfh
일 년 전
소외감
친한 사람들 사이에서 소외감을 느끼면 너무 외롭고 힘들어요 내가 제외된 그 사람들만의 모임이라던지.. 나를 빼고 만나는 일이라던지 그 감정을 다시 느끼고 싶지 않아서 그냥 관계를 끊고 싶어요 종종 이런일이 있다보니 친한 친구들과도 멀어지고점점 제가 동굴속으로 들어가는거 같은 느낌이예요 제 감정을 이해받고싶기도 하고 제가 너무 예민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말처럼 쉽지 않네요 외롭고 슬퍼요..
스트레스우울불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경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외로움을 미워하지 말아주세요.
#정서적고립 #외로움 #관계의어려움 #단절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경은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한사람들과 함께 있으면서 그 안에서 느껴지는 소외감에 상처받고 계신거 같아요.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의 소외감보다 친한사람들 사이에서 소외된다는건 더 마음 아프고 더욱더 외로운 일이지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회적 고립이 정서적 고립과 심리적 고립까지 불러일으키고 있으신거 같습니다. 나와 친분이 없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그냥 모르는 사람이니까” 라고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나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거나 친분이 있는 무리 내에서 소외된다는건 너무나도 가슴 시리고 상처받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느끼고 계신 마음이 너무 당연하고 이해가 되네요. 그런 괴로움을 느끼고 싶지 않은 마음에 그와 연결된 관계를 단절 시키는 방법을 선택 하는것도 어찌보면 마카님이 좀 더 맘 편해지고자, 살고자 선택한 방법일 것입니다. 그런 마음을 누군가에게 이야기 해서 나를 이해받고 싶은 마음역시 누군가와 소통 하고 싶다는 의미인거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런 마음을 미워하지 말아주세요. 얼마나 힘들고 외로우면 차라리 혼자인게 나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겠어요. 그렇게 지치고 힘든 마음에게 나마저 “왜 자꾸 동굴로 들어가니?”라고 채찍질 하는 말투로 이야기를 하면 그 마음은 정말로 기댈곳이, 소통할 곳이 없어 져서 더욱더 외로울 것입니다. 예민해서가 아니라 마카님이 위에 작성해 주신 상황이라면 누구라도 상처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의 상처를 내 탓으로 하면 그 상처가 잘 아물지 못해요. 누구를 탓 하기 보다는 일단 나의 마음에 “많이 아프고 외롭겠다. 힘들었겠다.” 하면서 토닥여 주세요. 대인관계 방식에 정답은 없습니다. 더불어 가족과도 적정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것이 관계 입니다. 친구들과 나와의 적정거리가 어디인지.. 상대가 아닌 나의 기준에서 생각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더불어 친구관계에서 이야기 나누는것이 한계로 느껴진다면, 그치만 나를 이해하고 이해받고 싶다면 상담을 진행해 보시는것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SSSiBAL
일 년 전
저는 초등학생때 세명이서 다니는데 한 친구가 저빼고 자꾸 다른 친구랑만 노는거에요 ㅜ 그것 뿐만이 아니라 은따도 당했었어요 , 근데 사실 그게 서운하다고 말해서 고쳐지지 않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그냥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맨날 저는 친구에게 놀자 놀자 했는데 그친구는 항상 거절하더라구요? 전 상처받고.. 그래서 그냥 얘는 원래 그런애로 인식하게 되면 상처받는게 없는거 같아요 그러니 작성자 분도 다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건 어떨까요? 나를 빼고 만났으면 아 얘네끼리 노는구나 하고 조금 긍정적인 방향으로요 ㅎㅎ
mudari
일 년 전
누군가에게 외면 당한다는 건 정말 힘든 일이죠. 더구나 한 명이 아닌 한 무리에서 나만 소외될 땐 더더욱 힘들죠. 그런데 또 그 무리속에 함께 하려고 노력하고 애쓰는 나를 보면 더 맘이 아프고 옹졸해지고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괜히 이런 내가 막~싫어지게 되구요. 너무 힘들게 애쓰지 않았으면 해요. 그들이 그런식으로 행동하는 이들이라면 나에게 이미 좋은 존재가 아닌거죠. 모든 인연이 꼭 이어져 가야만 하는 것은 아니더라구요. 끊어져야 더 좋은 인연도 있어요. 과감하게 생각하시고 그들끼리 만다던지 놀던지 무시해 버리세요. 그들이 그런식으러 행동할 때 더 쿨하게 행동하시고 나는 대범하다 라고 마인드 컨트롤 해보세요. 쉽진 않겠지만 이런 상황에선 님이 더 외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당신은 소중하니까 상처받거나 다치지 마세요. 힘내세요.
mango999
일 년 전
단짝 한명을 만드세요ᆢ여러명과 꼭 어울려야할 필요있나요? 나를 따돌리는 사람들은 나와 에너지가 맞지 않는 사람들이에요. 굳이 거기 끼려고 기운 뺄 시간에 내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집중하세요. 친구는 단짝 한명만 있어도 사는데 문제없고 만나는 그룹은 인생 살면서 계속 바뀌니 크게 의미를 두면서 스트레스 받으면 본인만 손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