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등수 같은 결과에 스트레스 받아서 두통이 심한데 어떻게 하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시험,등수 같은 결과에 스트레스 받아서 두통이 심한데 어떻게 하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Vinesa
·3년 전
저는 예비 고1 학생입니다. 병원에서는 약 처방만 주고 (소아 청소년 과임) 약을 바꿔 보는데도 도움이 안됩니다.지금은 진통제만 먹고 병원을 안 다닙니다.무언가를 신경쓰고 있거나 갑자기 극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엄청나게 아프고 , 심하면 잠도 못자고 학교에서 조퇴를 합니다. 저번주 쯤에 등수가 나왔는데 너무 아프고 힘들어서 이렇게 사는 것 보다 차라리 죽는게 낫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이 두통을 없애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우울불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증상이 아닌 원인에 초점을 맞춰보면 어떨까요?
#스트레스
#부담
#마음의통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 사연 요약
종종 극심한 두통을 느끼며 수면에도 어려움이 되어 학교를 조퇴하게도 되는군요. 병원을 다니며 처방받은 약을 복용해봐도 효과가 없고 두통은 여전하니 더 이상 견뎌내기가 무척 버거운 상황인 듯해요.
🔎 원인 분석
주된 증상이 스트레스와 두통이다보니 우선은 소아청소년과로 진료를 다니는 듯한데요. 병원에서는 이러한 증상에 대해 어떻게 진단이 내려졌고 마카님은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지 궁금해요. 언제부터 이런 증상들이 나타났는지 알 수는 없지만 ‘저번주 등수가 나왔을 때 너무 아프고 힘들었다’는 부분으로 볼 때 아마도 마카님이 평소 학업으로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하지 않을까 싶어요. 만약 이 부분이 심리적인 스트레스에서 오는 것이 아닌 신체적인 것으로만 판단이 되었다면 진통제가 잠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기에는 부족할 듯 싶어요. 우리가 바라는 것과 상황이 부딪히게 되면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을 풀어가는데 어려움이 되고 자꾸 쌓이게 되면 나쁜 스트레스가 되어서 우리 몸이나 마음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또 견뎌낼 힘이 부족하게 되면 신체적으로나 수면 등에도 영향을 주게 되구요.
💡 대처 방향 제시
때문에 마카님의 두통도 이러한 측면으로 먼저 살펴보았으면 해요. 마카남이 현재 중3인데 ‘예비고1’이라고 한 걸 보면 고등학교 과정에 대한 부담감도 상당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현재의 상황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불안까지 더해져 있다면 잘 되지 않더라도 의식적으로 분리하는 걸 연습해보았으면 해요. 신경쓰이는 것들의 목록을 작성해 그에 맞는 방법들과 시기적으로 언제 필요한 건지, 무엇보다 마카님이 원하는 것인지 혹은 주변의 기대로 얹혀진 것은 아닌지도 점검해보구요. 그리고 마카님의 평소 성향이 완벽을 추구하는 편은 아닌지도 돌아봤으면 해요. 완벽한 성향이 무언가 성과를 내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그만큼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 긴장도 되고 마음을 쉽사리 지치게 할 수 있답니다. 자신의 성향이 그런 편이라면 이 부분도 역시 꼭 완벽하지 않아도 때마다 내가 할 수 있는 만큼을 할 것이고 그 나름대로 또 의미있을 거라고 자신을 잘 다독여주는 것도 필요할 듯 싶어요. 종종 몸의 증상들이 마음에서 비롯될 수 있다는 걸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의 과정이 주로 두통과 스트레스에 주목이 되었다면 이제는 왜 마음에서는 스트레스로 여겨지게 되는지 마음에서 원인을 찾아가보았으면 해요. 청소년의 경우 지역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있어서 이곳에서 무료나 혹으 적은 비용으로 검사와 상담을 받을수 있답니다. 대면이 부담스러울 경우 1388전화상담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온라인 상담도 있구요. 마카님의 어려움이 잘 해결이 되기를 바랄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