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거아닌 고민이긴한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amy1119
일 년 전
별거아닌 고민이긴한데...
저..그냥...경찰을 목표로 하고있는데.. 지각을 너무 많이 해서 생활기록부가 경찰되고싶을때 발목잡을까봐 두렵네여..진짜 별거 아닌데 계속 생각나고... ㅋㅋㅎㅎ..진짜 별거아닌데 너무 많이 걱정되고..ㅎ 고치고있는데 어렵네여....
망상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불안을 좀더 빨리 줄일 방법을 찾아나갔으면 해요.
#지각 #꿈 #방해 #살피고실행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지각을 많이 하고 있어 나중에 경찰을 진로로 할 때 혹시 이 부분이 어려움이 되진 않을까 걱정이 되는 상황이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는데 잘 되지 않으니 참 답답하죠. 내게는 너무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되면 더욱 막막하게만 여겨질 것도 같구요. 어쩌면 마카님이 그런 답답함으로 마음이 불안해질 때마다 ‘진짜 별거 아닌데..’라고 애써 눌러오지 않았을까 싶어요. 큰일로 여겨지게 되면 그나마 해온 노력마저도 흔들리는 느낌이 들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작게라도 마카님의 마음에 불안을 주는건 이후에 마음이 편치 않아지는 상황이 될 때 더 크게 내 마음을 차지할 가능성이 있답니다. 때문에 언젠가 이뤄낼 것이라면 나중으로 미뤄두지 말고 당장 방법을 찾고 시도해서 하루라도 빨리 성공하는 경험을 해보았으면 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신이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걸 ‘자기효능감’이라고 하는데요. 이 자기효능감은 꼭 큰 목표를 성취하고 이뤄낼 때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랍니다. 아주 어릴 때부터 우리가 해왔던 것들, 예를 들어 비뚤더라도 양말을 한 짝을 스스로 신어보고 계단 하나를 혼자서 내려가보기도 하고 혼자 수저를 들어 밥을 먹는 그 사소한 시도들과 성공경험들이 다른 무언가에 대해서도 해볼까? 하는 힘을 갖게 한답니다. 이미 그런 과정들을 마카님도 해내왔을 테구요. 그러니 이미 그런 능력이 어느 정도 내 안에 있음을 느끼며 고치고 노력하려는 그 마음을 이루기 가능하게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해보았으면 해요. 지각의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인지 늦게 일어나서인지 그렇다면 밤에는 몇시에 자는지 그 시간에 자면 충분한 것인지 부족하다면 그럼 몇시에 잘 것인지 그 시간에 자려면 잠들기 전까지 시간 분배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등을 말이죠. 이것도 하다보면 이걸 굳이?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으나 이런 과정 또한 마카님의 자기효능감을 더 키워가면서 이후 경찰이라는 꿈을 이뤄가는데에도 든든한 발판이 되어줄 거랍니다. 만약 계획을 짜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된다면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면서 함께 하면 좀더 다양한 시각으로 내 계획을 살펴볼 수 있을 거에요. 청소년의 경우 1388 전화상담이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의 온라인 상담도 있으니 필요하다면 시간내어 보면 어떨까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카님의 꿈 또한 응원할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