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불안하고 걱정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일 년 전
너무 불안하고 걱정돼요.
저는 14살인데요. 이게 사춘긴지 아닌지 모르겠는데 너무 불안해요. 평소에는 괜찮은데 한 일주일에 두세번 정도는 계속 불안하고, 뭔 일이 생길것만같고 그래요. 그리고 한 번 그러면 진짜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때까지 불안하고, 걱정돼요. 그래서 자해도 여러번 했었고요. 부모님께 말씀드려도 자해얘기까진 안해서 그런진 몰라도 별거아니라고 하시는데 진짜 그런 생각이 들면 자해안하고는 못 버틸것 같아요. 우울증인가 싶어 검사했었는데 꽤 높은 수치로 나왔구요.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병원에 가보는게 나을까요?
짜증나답답해스트레스괴로워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심리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계신 마카 님께
#스트레스 #불안 #자해 #자해충동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 님께서는 평소에 괜찮다가도, 주에 2-3회 정도 계속 불안하고,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은 느낌을 받고 계시네요.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까지 불안과 걱정이 지속되시고, 그 감정이 너무 강렬해 자해도 하셨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모님께 불안하고 걱정되는 마음을 이야기 드렸지만, 자해 이야기까지는 안 해서 그런지 부모님께서는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시는 것 같은 느낌을 받으셨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자해충동이 들고 계시구요. 불안하고 걱정되는 마음이 혹시 우울증으로 인한 것인가 해서 검사를 해 보셨는데, 검사 결과 점수도 상당히 높은 편으로 나오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 님께서는 현재 14세이시군요. 성별에 따라 사춘기가 시작되는 평균연령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14세 경에는 남녀 모두 신체적, 심리적으로 여러 가지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기분이 왔다갔다, 내 마음대로 잘 되지 않고, 특별한 일 없이도 눈물이 나거나 불안하고 걱정되는 느낌도 자주 받게 됩니다. 다만, 사춘기를 경험한다고 해서 모두 심한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 것은 아니에요. 마카 님께서는 죽고 싶다는 생각, 자해에 관한 충동이 들 정도로 심리적인 불안정감이 크신 상태로 보이고, 실제로 자해까지 경험하셨다는 점을 볼 때 현재 경험하고 계시는 불안, 우울의 수준이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정도일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청소년기, 특히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점의 10대 초반이 우울이나 불안 등 심리적인 건강에 다소 취약해지는 시기이기는 하지만, 마카 님께서 사연에 적어주신 정도의 우울과 불안감이라면 마카 님께서 크게 알아차리고 있지 못하시더라도, 마카 님을 괴롭게 만드는 어떠한 심리적인 원인이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 님께서 부모님께 마카 님께서 괴롭고 힘든 마음을 말씀해 주신 점은 정말 잘 하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부모님께서는 별 일 아닌 것처럼 넘어가셨다는 점으로 볼 때, 마카 님께서 부모님께 전달하고자 했던 마음이 잘 전달되었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마카 님께서 용기내어 마카 님의 어려움을 이야기 하셨는데, 이해받지 못하는 느낌을 받으셨을 때 얼마나 속상하고 서운하셨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부모님께 마카 님의 어려움을 진지하게 이야기하시고,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아직 마카 님께서 미성년자이시기 때문에, 상담이나 병원 등의 전문적인 도움들에서 꼭 보호자의 동행 및 동의를 요구할 거에요. 또, 마카 님께서 좀 더 편안해지시고 더 안정적이 되시기 위해 상담 또는 병원 치료도 필요하지만, 가정에서의 이해와 지지도 아주 필요한 부분이랍니다. 마카 님의 어려움에 대해서 부모님이 알고 계시고,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을 보여주실 때, 마카 님께서도 덜 불안하실 수 있을 거구요. 마카 님의 경우, 불안과 우울에 대해 확인하는 방법은 병원 방문 또는 상담이 있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의 불안이나 우울이 얼마나 심각한 지가 걱정이 되신다면, 병원이나 상담소에 방문해 정신건강을 확인하는 심리검사를 진행해 보실 수도 있구요. 마카 님께서 불안이나 우울의 정도가 많이 심각한 상황이라면,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을 통해 마음이 불안하고 걱정되는 것이 완화될 수 있고, 그를 통해 좀 더 안정적으로 일상을 보내는 것이 가능해지실 거에요. 또는, 상담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담 선생님과 나의 불안함, 걱정, 자해 충동 등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누며 내 마음 속을 불안하게 만드는 것들에 대해서 정리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가는 거에요. 마카 님께서는 아직 청소년이시기 때문에 교내 위클래스, 지역 위센터 / 청소년 상담 복지센터에서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고, 또는 사설 상담센터에서 유료 상담을 받아보실 수도 있어요. 또는 1388 청소년사이버 상담센터에서 문자, 카톡, 인터넷, 전화 등의 상담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마카 님, 스스로 죽고 싶다는 생각, 스스로 상처입히고 싶은 생각이 든다는 것은 내가 어떠한 이유로든 많이 힘들고 도움이 필요하다는 신호라고 생각해요. 마카 님께서 그 신호를 놓치지 않고 이렇게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카 님께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 조금 더 편안하고 행복하게 일상을 보내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