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대한다는 게 어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dmstj04
일 년 전
사람을 대한다는 게 어려워요
제가 학창시절에 친구들한테 데인 기억이 너무 커서 다시 무리에 속한다는 게 너무 힘겨웠거든요 배신당하고 뒷통수 맞고 이런 게 너무 흔하다보니 사람 다 똑같아 보여서 어느 순간부터 대인관계에 선을 두기 시작했어요 누구를 만나서 친해지고 웃으면서 진심을 얘기한다는 게 너무 어려워요 적당히 티키타카 하면서 친분을 둔다는 게 저는 어차피 영원한 인연은 없다고 생각하던 사람이라 아무도 믿지 않는 게 맞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그러다보니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기더라구요 누군가 다가오면 끊어버리고 주변 어른들이 제 문제라고 고쳐야 한다는데 솔직히 어려워요 상대한테 친절해야 한다는 거 어색해요
조울콤플렉스트라우마두통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8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내면의 단단함
#자존감 #자신감 #대인관계 #마음돌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에서의 상처로 인하여 타인과 깊은 관계를 형성해 가기가 힘들고 신뢰를 쌓아가기 힘드신가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인관계에서 받은 상처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신뢰가 컸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우리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크고 작은 상처를 받으며 살아가는 것 같아요. 그런데 이러한 상처들이 트라우마적으로 마음에 남아 대인관계에 불편감을 주기 시작할 때 원활한 관계가 이루어지기 힘들어집니다. 또 다시 상처를 받을까 두려워 스스로를 방어하기 시작하고 다가오는 사람들을 경계하게 되지요. 이러한 모습은 어쩌면 상처의 회복이 온전히 해결되지 않아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은 과거의 대인관계에서의 상처들을 적절하게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당시의 당사자들과의 해결을 의미하기 보다는, 스스로의 내면의 치유가 필요하지요. 또한 평소 나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으면 합니다. 이 부분은 자아상과 연관이 있는데, 스스로 자신을 부족하다는 등의 부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면, 타인들도 나를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을까 두려워지고, 나를 싫어하게 되어 떠나지는 않을까 하고 생각하게 된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낮아진 상태에서는 더욱 대인관계가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스로의 자아상과 자존감의 상태를 먼저 살펴보며 건강한 자아상의 회복을 위한 과정이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면의 상처가 너무 커 홀로 해결하기가 힘들고, 자신의 자아상을 들여다보는 과정이 쉽지 않으시다면, 전문 상담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이 모든 과정들을 함께 해나가 보신다면, 자기 탐색을 통해 자기 이해를 높이며 자아상과 자존감을 충분히 다루어볼 수 있답니다. 마카님의 건강한 자아상의 회복을 통해 건강한 대인관계를 해나가게 되시길 바라며,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