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마음 어떻게 가라앉지죠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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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dSadly09
일 년 전
불안한 마음 어떻게 가라앉지죠
오늘 따라 엄청 불안한 마음이 들어요 그 좀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뭔가 어디에 두고 왔을때 마음? 무언갈을 놔두고 간 마음? 이런 불안한 마음이 들어요 또 무언 갈을 잘못한거 같아요....대게 마음이 불안해요 이런 마음 어떻게 가라 앉지죠..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의 불안을 피하지 않고 잘 돌보면 불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불안 #자기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오늘따라 불안이 크고 무언가를 잘못한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불안을 가라 앉힐 방법을 알고 싶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일상에서 불안을 자주 느낄 것으로 보입니다. 불안을 자주 느끼다 보니 불안에 익숙해져서 작은 불안은 잘 못 느끼거나 회피나 억압의 방법으로 무시를 하고 계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은 불안을 방치하다 보니 어느 순간에 불안이 커지게 되었고 실체를 알 수 없어서 더 불안해 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에 확신이 없어서 타인에게 맞추고 확인을 받으려고 눈치를 볼 수도 있어 보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고 회피하다 보면 결국에는 감정을 잘 알아차리지 못하게 되고, 어느 순간에 감당하기 어려운 상태로 커져서 결국 터지게 됩니다. 불안할 때 자신이 잘못한 것이 없는지를 떠올리는 것으로 볼 때 점검이나 확인에 관한 강박이 있을 가능성도 보입니다. 무엇인가를 실수하지 않기 위해 점검이나 확인을 반복하는 것과 불안이 연결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불안은 실수와 관련되어 있다는 생각이 자동화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자기 감정을 잘 살피지 못하고 자주 불안을 느끼고 큰 불안에 대처하기 어렵다면 조심성이 커지고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돌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정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에 대해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이 어렵다면 감정카드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감정 카드를 펼쳐놓고 가장 가까운 감정을 골라 그 감정이 드는 이유와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하는 연습을 반복한다면 감정을 알아차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꼈다면 그것은 마카님의 내면 세계에서는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으므로 들어주고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감정을 매번 억압하고 회피하다 보면 표현에도 서툴게 됩니다. 부적절한 방식으로 표현된 감정은 자신과 타인에게 상처가 되고 비효율적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불안을 가라앉히는 방법은 안정감을 느끼는 곳에 자신을 데려가는 것입니다. 실제로 가도 좋고, 이미지로 떠올리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자신이 가장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나 상황을 이미지로 떠올려 보시고 자신이 그곳에 있다는 것을 느끼면 불안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평소에 불안이 적을 때 미리 떠올려서 준비해 두는 것이 더 좋지만 불안할 때라도 떠올려서 마치 그곳에 자신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지금 자신이 있는 곳에 있는 물건이나 보이는 것들을 하나씩 이름을 불러보면서 호흡에 집중하다 보면 불안감이 줄어듭니다. 불안과 실수에 대해서도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것들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부분의 영향으로 불안과 실수가 연결이 되었는지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불안의 실체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근원적인 불안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안할 때 떠올리는 실수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실수와 불안의 연관성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갖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불안할 때 불안을 줄이는 방법을 함께 훈련함으로써 자신의 일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일 년 전
불안한 마음은 생각이 많아서 그런 거 일수 있어요. 가볍게 산책이라도 하면서 생각을 떨쳐내 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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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90jun
일 년 전
이어폰끼고 노래들으면 좀 편해져요
mango999
일 년 전
하루 20분 달리기 일주일만 해보세요. 효과보면 그다음 부터는 본인이 자동으로 뛰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