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문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alllure
일 년 전
친구 문제
20대 중반 여자 입니다. 최근에서야 든 의문인데 저에게는 친구 무리가 없습니다. 그 흔한 단톡도 없구요. 그렇다고 친구가 없진 않은데 다 따로따로 1: 1로 만나는 7~8명 정도의 진짜 친한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친구들은 서로 모르거나 친하지 않구요 ..! 저말고 친구들은 다 무리가 있는데 저만없네요 .. 제가 문제가 있는걸까요 ..? 이런 분들 있나요 ?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이번을 기회로 마카님의 성향을 살펴보시면 어떨까요?
#관계 #내방식 #나름의이유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친구들은 무리로 만나는 친구들이 있는데 마카님은 주로 1:1로 친구들을 만나오는 것에 문득 의문이 드셨군요. 자신의 대인관계 방식이 혹여 문제가 있는 건가 하는 생각도 드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무리로 어울리는 친구들을 보면서 마카님의 마음에 떠올라지는 생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반대로 1:1 친구 관계에 대해서는요? 그것들을 하나씩 적어보면서 살펴보다보면 아마도 무리의 관계는 긍정적인 것들이 주로 있고 1:1에는 반대의 것들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마카님이 ‘내가 문제가 있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처럼요. 지금까지의 유지되어온 친구관계 패턴이 주로 1:1이었다면 그만한 나름이 이유가 있을 꺼에요. 예를 들어 내 에너지 수준이 많은 사람과 어울릴 때 좀 피곤해하는 편이라거나 속깊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선호하는 편인 것처럼 내 개인적인 성향이 이유가 될 수도 있겠구요. 그동안 무리로 함께 어울릴만한 경험이 부족했을 수도 있고 혹여 무리가 생겼더라도 함께할 공통적인 주제나 경험이 부족했다면 눈치채지 못할 만큼 금방 깨졌을 수도 있겠구요. 무엇이 이유일지는 좀 더 곰곰히 살펴봐야겠지만요. 이런 의문을 통해 마카님이 어떤 성향인지, 그래서 나에게 어떤 방식이 편한지를 알아두셔야 다른 사람과의 방식을 비교하면서 위축되는 일이 차츰 줄어들게 될 거랍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위에서도 언급을 드렸지만 20대 중반인 지금까지 유지되어온 패턴이 1:1이고 지금까지 그런 방식이 편했었다면 마카님이 내향형일 가능성을 제일 먼저 고려해봐야할 거에요. 내향형의 경우 에너지가 외부 관계에서 채워지는 것이 아닌 혼자 있을 때 충전되는 경우가 많기에 관계의 방식도 다수보단 소수가 더 편하게 느껴진답니다. 이런 성향의 경우 보통 다수와 있게 되면 지치고 피곤해질 가능성이 높구요. 이런 편이면 아마 무리가 생길만하더라도 뒤로 좀 물러나게 되거나 능동적으로 무리에 참여하고 모으는 일을 별로 달가워하지 않으셨을 거에요. 어떤 관계의 패턴이든 그 안에는 얻어지는 것도 있고 잃게 되는 것도 있는데요. 무리가 많으면 서로 한번씩만 말해도 왁자지껄해지는 면이 있기에 활기 있어보일 수 있고 보다 다양한 성향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갈등이 생길 가능성 등으로 인해 에너지를 많이 들여야할 수 있구요. 1:1의 경우 서로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나누며 세심히 살필 수 있구요. 약속 등의 뭔가 결정을 하기에도 좀더 용이하고 서로의 성향이나 취향이 좀더 많이 고려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요. 반면 1:1로 서로가 맡게 되는 관계의 책임이 좀더 무거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구요. 만약 마카님이 지금까지 무리로 어울릴 경험이 부족한 편이었거나 또는 관심을 두지 않은 편이었다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기회가 될 때 무리로 확장시켜보는 경험을 해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하다보면 자신에게 좀더 맞는 방식이 무엇인지 확인이 되면서 굳이 비교할 것이 아니구나를 알게 될 수 있을 거에요. 마치 누군가는 민트초코칩 아이스크림을 엄청 좋아하지만 누군가는 치약맛 나는걸 왜 굳이 먹냐고 느끼는 것처럼 관계의 방식도 취향의 차이일 뿐이구나를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처럼요. 이런 의문이 들 때 그간의 관계 패턴을 살펴보고 내 성향이 어떤지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지금의 관계에서도 만족감이 들고 편안함이 느껴지실 수 있답니다.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oum
일 년 전
20대 초반 여자입니다 저도 똑같은 고민을 고등학교 졸업하고 지금까지 거의 매일 해왔던 것 같아요 밤에 동네 편의점에서 맥주 한 잔 할 친구, 고민이 생기면 들어줄 친구, 힘든 일 있을 때 위로해줄 친구, 좋은 소식 생기면 알려줄 친구, 여행 갈 친구 남들한텐 다 있는 그 흔한 친구가 왜 저한테는 없는지 .. 나쁘게 살아왔으면 몰라도 정말 착하게 살았다고 자부할 수 있는데 .. 카톡 목록 볼 때마다 마음이 너무 아파요
압구정8
일 년 전
친구 무리가 없다고 해서 문제는 아니예요 ㅜㅜ
micjjoon
일 년 전
앗 저두 그래요! 1대1을 선호합니다. 그게 더 속깊은 얘기를 나눌수 있어 좋더라구요. 이게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아요~
earlylazy
일 년 전
원래 친구가 많은 편도 아니였지만 외지오고나서 그냥 없음...
shasha91
일 년 전
아이고 전혀문제없어요 ㅋㅋㅋ 좋은친구들과 오래가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