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앞에서 목소리를 내는게 너무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cho1101
일 년 전
사람들 앞에서 목소리를 내는게 너무 힘들어요
발표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목소리를 내는게 너무 무섭고 힘들어요.. 사람들 앞에 발표 하려고 서기만 하면 심장이 미친듯이 빠르게 뛰고 숨은 가파지고 온 몸이 덜덜 떨려요 손도 차가워지고 속도 울렁거립니다 얼굴도 빨개지고 눈물까지 핑 돌아요ㅠㅠ 저 사람들은 당연히 나를 욕하고 있겠지 하는 생각이 당연하다는듯이 들고 심지어는 모르는 사람들 틈에서 지나갈때도 다 나를 쳐다보고 욕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어요.. 너무 심한것 같아서 한번쯤은 정신과 같은데에 가보고 싶었는데 학생이라 부모님께 선뜻 말씀드리기도 힘들고 병원까지 갈만한 증상은 아닌데 제가 너무 오바해서 생각하나 싶기도 해서 고민이에요ㅠㅠ
망상불안발표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발표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목소리를 내는게 너무 무섭고 힘들어요.
#불안 #발표 #망상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발표 불안으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려고 하면 불안이 커져서 힘들고 긴장이 되면서 무섭고 힘들어 지는 상황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발표 불안이 생기는 원인은 내 중심으로 살기 보다는 타인 중심으로 자신을 평가하는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인의 평가로 자신을 평가하고 정의하다 보니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자리에 서게 되면 불안과 긴장이 가중되어서 더 힘들어 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발표 불안은 위에서 얘기한 것 처럼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보다는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나? 하는 타인의 관점으로 나를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으로 타인이 마카님을 바라보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카님은 살아오면서 주위의 사람들이 부정적이고 마카님을 존중해 주기 보다는 자신들의 생각대로 마카님이 행동하기를 강요했거나, 착한 아이가 되는 것을 원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먼저 생각하고 내면의 불안이 느껴지더라고 자신의 감정과 자신의 중심으로 생각을 바꿔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떨리지만 괜찮아" 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많이 떨릴 경우, 숨기지 말고 발표 전에 "사람들 앞에 발표하려니 긴장이 되네요" 라고 말하고 발표하는 것입니다. 나의 상태를 인정하면 덜 불안하고 긴장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불안이 높으면 생활하기에 불편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내면은 감추려고 하면 더 불안이 가중됩니다. 불안의 원인을 찾고 불안의 원인을 수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snbl
일 년 전
학생이시면 발표할 기회가 있을때 다른 친구들도 발표준비를 하겠죠? 그 애들도 본인거 생각하고 걱정하느라 남 생각 못해요 발표듣는 사람들 중 그나마 편한 친구만 보고 얘기하세요 '어떻게든 되겠지~ 어쩌라고~' 하는 식으로 마인드컨트롤하면 더 도움이 돼요 발표를 못한다고 누가 욕을 하거나 나쁘게 보진 않아요 글쓴분도 다른사람에 대해서 그렇게까지 생각하지 않잖아요? 그냥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는 식으로 생각하세요 그리고 지역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라는 곳이 있는데 정신과가 부담스러우면 상담센터 예약해서 먼저 들려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