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는 안하는데 자살하고싶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일 년 전
자해는 안하는데 자살하고싶네요
인간관계와 진로로 인해 앞길이 막막합니다 저는 현재 특성화고를 다니는 학생입니다 처음에 저는 공부가 하기싫기도 하고 취미였던 만들기를 이뤄보자 라는 식으로 특성화를 가게되었는데 학교생활을 하다보니 너무 모자르고 맞지않는다는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실습이 있을때도 자신감도 떨어지게됩니다.. 게다가 친했던 친구들과 사이가 멀어져 더 힘들더라구요.. 그러다가 죽고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던것 같습니다 자해충동도 느끼긴했지만 부모님이 보실까봐 한적이 없습니다(인터넷에 손톱으로 세게 그으면 자해한것같은 느낌든다는 것을 보고 해본적은 있습니다 확실히 답답했던 느낌이 사라지더라구요) 최근에 유튭에서 7가지 자살법과 고통에 관하여 라는 영상을 봤습니다 그걸 봤지만 그래도 자살하고싶은 마음은 아직도 있더라구요 위클래스를 갈까 생각했지만 익명이라 했는데 다른사람들한테 말한다는 이야기가 있어 포기했고 심리상담도 받아볼까 생각했지만 돈도 신경써야되고 좋은곳인지도 모르기에 포기했습니다 심리상담이나 정신과 병원을 가봐야할까요? 자해를 안하고 자살을 생각하는 제가 이상한걸까요? 앞길이 막막한 제가 이겨내고 잘 살수있을까요..? 갑자기 쓰게 된 글이라 이상하게 써졌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욕없음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마카 님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글을 남깁니다.
#대인관계 #진로 #상담 #정신과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 님께서는 현재 특성화고에 재학 중이신데, 학교 생활을 하다보니 스스로 부족한 것 같고, 맞지 않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고 계시네요. 그래서 실습을 하실 때에도 자꾸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시구요. 친했던 친구들과도 사이가 멀어지며 많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부모님이 보실까 걱정이 되어 자해를 시도하신 적은 없지만, 자해를 하고 싶은 욕구와 충동은 있으셨던 것으로 보이고, 최근에는 자살에 대한 생각이 계속 올라오고 계시네요. 상담도 고민해 봤지만 여러 가지 우려가 되는 부분들이 많으셨던 것 같아요. 심리치료가 필요한지, 자해 시도를 하지 않았는데 자살을 생각하는 내가 이상한 것인지, 미래가 답답하고 막막한데 잘 살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진로와 대인관계 중 하나의 고민만 있어도 마음이 많이 괴로운데, 마카 님께서는 요즘 참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으로 특성화고를 진학하셨는데, 무언가 내가 부족한 것 같은 느낌을 계속해서 받고 실습에서도 자신감이 없는 나를 볼 때 스스로 얼마나 작아지시는 느낌이셨을까요. 또 고등학교 때 가장 힘든 부분 중에 하나인 대인관계에서도 문제가 생기며, 마카 님께서 일상 생활을 보내시는 게 어려움이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자해를 하고 싶은 충동이 드셨지만, 부모님께서 보게 될까봐 하지 못하셨다는 부분이, 마카 님께 그래도 위안이 되는 부분이었을지, 혹은 더 족쇄같이 느껴지는 부분이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마카 님께서 마카 님의 이렇게 힘든 부분들을 누군가와 나누며 가벼워지실 수 있는 기회가 많으셨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마음 속에서 너무 견디기 어렵고 고통스러울 때, 그런데 그것을 누군가와 나누며 괜찮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얻기가 어려울 때, 종종 다 내려놓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지요. 마카 님께서 최근 자살을 하고 싶으신 마음이 계속 드시는 것은, 미래가 더 나아질 것이라는 확신이 부족하고, 나의 힘듦을 누군가와 나눌 수 없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감히 추측해 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자해 시도를 하지 않아도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자살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해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죽고자 하는 의도 없이 자해를 하는 경우도 있어, 꼭 자해 시도가 있어야 자살까지 결심하게 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자해/자살 모두 정신건강에서의 위험성을 나타내는 신호이고, 신속히 심리적인 도움을 받는 게 필요한 상황입니다. 아직 청소년이시기에 위클래스를 이용하실 수 있겠으나, 아무래도 교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다소 비밀 보장의 한계가 있을 수 있겠지요. 교내 위클래스 이용이 부담되신다면, 1388 청소년 상담을 이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365일 24시간, 전화/인터넷채팅/카카오톡/문자 상담이 가능합니다. (1388 청소년 상담에 대해서는 https://www.cyber1388.kr:447/ 에서 좀 더 알아보실 수 있어요) 또는, 지역 내 위치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회기당 5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어요.
마카 님, 마카 님께서 죽고 싶다는 생각이 계속 드셨음에도 불구하고 하루하루를 살아가시느라 정말 애 쓰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고통스러우셨을 것이라는 점도 공감이 갑니다. 그래서, 마카 님께서 조금 덜 힘드실 수 있는 도움을 꼭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 님께서 다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잘 살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가지고, 일상을 좀 더 즐겁게 살아가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