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자신이 싫고 사람이 너무 무서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lsy8564
일 년 전
제 자신이 싫고 사람이 너무 무서워요
안녕하세요 20대 초반 한 대학생이에요 저는 현재 과대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늘 가슴 한켠에 우울함이 자리 잡고 있었는데 외면하고 괜찮겠지 싶었어요 분명 옛날에는 칼로 손목에 상처내고 그랬는데 이제는 안 하니까 이게 저는 제가 괜찮아서 그런 줄 알았거든요... 근데 아닌 것 같아요 돌이켜보면 손목 상처 안 내는 건 간호학과라 실습 때 손으로 뭔가를 자주 하는데 누군가에게 보일까봐 무서워서 안 했던 것 같아요 늘 남들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요 누군가를 챙겨주고 싶고 소외된 사람 있으면 따뜻하게 대해주고 싶고... 근데 정작 제가 소외 되는데 누굴 챙기려는 건지 모르겠어요 인스타 언팔되는 거 보면 이전 기록들 다 보면서 누군지 찾아내요 그 사람이 저에 대해 화라도 나서 삭제한 건가 싶어서요... 말 한마디 한마디 조금이라도 누군가의 심기를 거슬렀을까 싶으면 오래도록 며칠이 지나도록 기억하면서 후회하고 남들에게 제가 어떻게 보여질까 다들 내심 나를 싫어하지 않을까 무서워요 (겉으로는 티내지는 않아요) 실습을 하다가 사람들이 북적이는 그 실습공간이 너무 무섭고 심장이 두근거려서 다른 공간으로 도망쳤어요 그제서야 아 나는 내가 그래도 늘 사람을 좋아한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구나 싶더라구요 물론 겉으로는 남들에게 피해주고 그렇지는 않지만 저를 둘러싼 사람들이 겉과 속이 다르다고 생각되고 저를 소외시킨다고 생각되면서도 너무 무섭고 불편하고 지쳐요 원래 어느 정도 살이 있고 외모도 예쁜 것도 아니라서 자존감이 떨어졌었어요 그런데 요즘은 정말 제 자신도 너무 혐오스럽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감정기복도 너무 심해서 웃다가도 정말 사소한 거 하나에 갑작스레 너무 우울해지고 그러다가 예민하게 반응하며 화내고 그래요 실습 때도 교수님 앞에서 실습과정을 행해야 되는데 다 암기를 분명 했는데도 머리가 하얘져서 저번에도 재시험 겨우 면했고... 사람들과 있으면 긴장되고 무섭고 너무 복합적인 감정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도망치고 싶어요 많이
분노조절호흡곤란불안스트레스강박콤플렉스의욕없음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기돌봄
#자존감 #자아상 #대인관계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에서 눈치를 많이 보게 되고, 타인이 나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평가할 것 같은 불안감이 강하게 들어 긴장하게 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나의 존재나 나의 의견과 감정표현에 대해 공감, 수용, 지지와 같은 긍정적 피드백 보다는 부정적 피드백을 많이 받아왔을 경우, 스스로 부적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부적절감으로 인하여 스스로에 대한 기준을 매우 높게 두게 되며 그 기준에 도달하지 못할 때 자신을 비난하고 자책하며 타인들이 나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스스로는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피드백하고 있으신지요? 자신의 피드백과 어릴 때부터 받아 온 가족과 타인들의 피드백들을 잘 정리해보면서 현재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타인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봐 불안을 느끼고 긴장감을 느끼는지도 적어보시고 이 생각들 가운데 비합리적인 생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가 객관적으로 평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기 이해와 자기 탐색의 과정을 통해 내면의 건강한 회복을 원하신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드리고 싶네요. 전문 상담사가 제3자의 입장에서 마카님의 내면 탐색과 회복을 도울 것입니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