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센터에 장난전화한게 되버렸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voco202313
일 년 전
자살예방센터에 장난전화한게 되버렸어요
힘들어서 자해를 하다가 자살 예방센터로 전화를 했는데 알아주는게 좋아서 여러번 전화를 했는데 장난전화로 오해받아서 이게 일자리구하는 곳들에 소문이난거같아요 취직안될까봐 불안해요 알게모르게 죄책감이있고 사람들이저를 비난할까봐 자꾸 눈물이나요
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다른 방법을 같이 찾아봐요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 님께서는 힘들어서 자해를 하시다, 자살예방상담전화로 전화를 하셨었군요. 전화 상담자가 알아주는 게 좋아서 여러 차례 전화를 하셨는데, 장난전화로 오해를 받았고, 이게 취직처들에 소문이 난 것 같아 취업이 되지 않을까 불안하신 것 같습니다. 의도치 않게 장난전화로 비춰진 것에 대해 사람들이 비난할까봐 두렵고 눈물이 나시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먼저, 마카 님, 힘들어서 자해를 하셨을 때, 내 힘든 마음을 누군가 알아줬으면 해서 자살예방상담전화에 전화를 하신 것은 절대 잘못된 행동이 아니랍니다. 그렇게 해서 누군가 알아줌에 위안을 받으시고, 다시 한 번 살아보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셨다면, 그 전화는 그로서 의미가 있었을 거에요. 다만, 마카 님의 전화가 장난전화로 오해를 받았을 정도라면 아마도 마카 님께서 전화를 하신 빈도 수가 조금 잦았을 것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자살예방상담전화가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해, 전화를 원하시는 분들과 상담자 연결이 잘 되지 않다보니 아무래도 자살 위험성이 심각하지 않은 분들께는 자살예방상담전화가 아닌 다른 상담전화를 이용하시거나,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이용해 보시도록 권해드리고 있어요. 그럼에도 반복적인 전화를 하신다면, 불가피하게 자살예방상담전화 측에서 제한을 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마카 님께서 가지고 계신 어려움을 무시하려고 하거나, 도움을 주고 싶지 않아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자살예방상담전화'라는 특성 상, 더 많은 분들과 연락이 닿고, 상담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하지만, 마카 님께서 오해를 받아 자살예방상담전화에서 며칠의 제한을 받으셨다 하더라도, 그러한 이유로 마카 님의 개인정보를 다른 회사나 일자리에 알리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자살예방상담전화에 전화하셨던 이력이나, 그 곳에서 받은 제약이 마카 님의 취업에 주는 영향력은 전혀 없습니다. 그러니 이 부분에서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러나, 자살예방상담전화가 아닌 마카 님께서 좀 더 적절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필요해 보입니다. 우선, 마카 님께서 너무 힘드셔서 나를 누군가 알아주었으면 좋겠고, 나의 우울감에 대해 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1393 자살예방상담전화보다는 1577-0199 정신건강 상담전화가 더 적절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곳 역시 다소 연결이 어려울 수는 있으나, 자살예방상담전화에 비해서는 현재의 마카 님에게 좀 더 적절한 기관일 것이라고 판단이 되어요. 또한, 마카 님께서 자해 충동과 시도가 있으셨고, 우울감이 상당하신 것으로 생각되어 주기적인 심리상담도 권해드리고 싶어요.
청소년이시거나 25세 이하시라면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이 가능하시고, 대학생이시라면 교내 상담소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대학을 졸업하신 25세 이상이시라면, 지역 내 보건소나 지역 정신건강 복지센터에서도 심리상담을 제공하니 관련 홈페이지 등에 접속하여 정보를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또는 129 보건복지부 콜센터로 전화하시면, 지역 내 기관을 통해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는 다른 방법들에 대해 안내해 주실 거에요. 마카 님께서 너무 걱정 마시고, 필요한 도움을 적절히 받아 다시금 마카 님의 일상을 건강히 살아가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until0675
일 년 전
쓸데없는 걱정입니다. 맛있는 거 먹고, 잠 잘자고, 내 마음을 털어놓을 관계를 만드세요. 적극적으로 내 기분과 감정을 표현하고, 글로도 써보세요. 정신건강에 관한 책을 읽어보세요. 그러면 스스로를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RoseAngel
일 년 전
저는카톡으로한번문의상담하다가 정신건강복지센터다니고 잇는데지금은부모님직장으로옮겨서집내두고 약물치료와상담까지병행하고잇어요 힘내셔요 그건섣부른판단이시고 절대소문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