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사람들이 저에 대해 안 좋은 얘기를 할까봐 불안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maylily05
일 년 전
다른사람들이 저에 대해 안 좋은 얘기를 할까봐 불안해요
안녕하세요. 전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위에 있는 말대로 저에 대한 안 좋은 얘기를 할까봐 항상 불안해합니다. 혹시 나를 싫어하지는 않을까? 나에 대한 욕을 하나?등등 불안함이 큽니다. 대인관계가 원할한 편이 아니라기도 하고 오래 담고 싶어하는 성격도 아니지만, 가끔 이런 생각이 들면 숨이 안 쉬어지게 두려워집니다. 소화도 안되고 헛구역질만 계속 납니다. 중학교때 친구들 사이에서 외면받고 뒷땀까였던 경험때문인지 그때와 성격도 많이 달라졌고 실재로 깠다고 해도 저랑은 상관이 없고 제가 생각한 만큼 극단적인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머리로 판단을 해도 걷잡을 수 없이 불안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또 무슨 말을 할때 그사람의 기분을 신경쓰게 됩니다. 중학교때는 흔히 말하는 가스라이팅까지 당했던지라 계속 그친구가 기분 상하지 않을지 생각하고 그친구가 원하던 말만 하던 상태였습니다. 현재는 많이 뜯어 고쳤고 성격도 밝아지고 하고 싶은 말도 어느정도 하고 있기는 합니다. 친구들한테 직설적이라는 말도 들을정도로요. 근데 여전히 친구 기분이나 상태 하나하나가 신경쓰이는 버릇은 고칠 수가 없고 찾아오는 불안들에 숨을 쉴 수가 없습니다. 그냥 티안나도록 참아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친구나 부모님에게 말하기는 약해보이고 싫어서 여기 올려봅니다. 혹시 해결방안이 있을까요?
호흡곤란망상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위축된 마음 돌보기
#자존감 #자아상 #자기주장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에서 타인의 반응이나 피드백 등에 매우 예민하게 받아들이게 되고 그러한 부분으로 인하여 불안감을 크게 느끼고 계시는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인 자아상이 건강하지 않을 경우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게 되고 자존감이 낮아져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타인 또한 나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지는 않을지 신경이 쓰이고, 혼자가 될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타인에게 무조건적으로 맞춰주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생각할 것 같나요? 어떠한 생각이 들어서 자꾸만 불안하게 될까요? 그러한 생각들을 한 번 정리해 보면서 스스로는 또한 어떻게 자신을 인식하고 있으며 평가하고 있는지를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아상이 어떠한 모습으로 형성되어져 있는지를 확인해보고,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인 모습이라면 나 자신이 어릴 때부터 어떠한 피드백들을 많이 들어왔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답니다.
자아상과 자존감의 부분은 깊이가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과 이해의 과정이 필요하므로 전문적인 상담적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타인으로부터의 피드백 이전에 가정에서의 피드백과 자신의 피드백들을 돌아보며 자기이해를 높이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아상의 회복과 자존감의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lily26
일 년 전
저도 몇번의 뒷담을 당한 뒤 트라우마처럼 뒷담의 대상이될까 늘 걱정하는 사람으로서 공감됩니다. 항상 느끼는거지만 내가 남의 비위를 마치고 잘한다고 해서 남들이 고마워하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이기적이고 계산적인 사람임에도 남들에게 평판이 좋은 사람도 있고 그러더라고요.결국 타인의 마음은 내가 아쩔 순 없는것 같아요.나는 내몫을 하고 나에 대한 그누구의 평가는 그사람 몫이니까 그러려니 하는연습을 저도 하는중이에요.그냥 묵묵히 내길을 가고,나를 좋아해주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즐겁게 지내는거.그게 덜 억울한일인 것 같아요.그게 마음처럼 쉽지는않지만.우리 같이 힘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