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단점이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다. 너무 우울하고 내가 그때 왜 그랬는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hnon2283
일 년 전
나의 단점이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다. 너무 우울하고 내가 그때 왜 그랬는지 후회되고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해봤으면 이런 일이 벌어질리는 없었다고 계속 죄책감에 빠지게 된다 내가 그 사람이 아무리 의지되고 좋아도 나의 전부를 주면 안되는데 또 그러고 말았다. 아직도 죄책감이 나의 마음을 억누른다. 진짜 이러는 내 자신이 너무 싫다 환멸감이 느껴진다.
환멸우울후회실수불안불면속상함에자책위로도필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그 순간 그럴만 하셨던건 아닐까요..?
#자책 #속상함에 #위로도필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지난 일에 대해 내가 왜 그랬는지 후회와 자책감에 자신이 싫다고 여겨지게 되시는군요. 아무리 의지가 되고 좋아도 나의 전부를 주면 안되는 거였다고 생각되는 관계로 마음이 불편하신 듯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떤 일로 마카님이 자신에게 이렇게 환멸감까지 느껴지시는 걸까 궁금해요. 의지가 되면 더 가까이 하고 싶고 기대고 싶은 마음이 들텐데.. 그런 마음을 드러낸 결과가 후회와 죄책감이라니 의지하고픈 마음을 가졌던 나, 그런 선택을 한 것이 단점으로 여겨지면서 자신이 자꾸만 불편하게 여겨지시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나고보니 왜 그랬는지 후회도 되고 이해가 되지 않지만 당시엔 마카님이 그럴 수밖에 없었던 마음이 깊은 허기가 있었던 건 아닐까요? 바다 한가운데 있을 때 너무 목이 말라 판단력이 흐려지면 마시면 안되는 걸 알면서도 바닷물을 마시게도 되는 것처럼, 내 마음이 너무 급하면 상황을 앞뒤 재보고 결과를 예상하기가 쉽지 않은 듯해요. 그런 예상도 내게 에너지와 여유가 있을 때 가능한 것일테구요. 자책은 오히려 더 자신을 깎아내리고 부족한 사람으로 여겨져 더 허기를 깊게 만든답니다. 그러니 자책이 되려할 때 내가 왜 당시에 그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인지 우선 내 마음을 살펴봐주세요. 지금이야 지나오고 나니 이해가 되는 것도 갑자기 벌어지는 상황에는 누구나 당황스러움에 평소 내 모습과는 다른 선택을 하기도 하는걸요. 그렇기에 혹시 내게 벌어진 상황들이 너무 갑작스러웠던 것은 아닌지도 살펴보셨으면 해요. 그리고 내게 지금 의지할 것이 너무 없는 건 아닌지도 살펴봐주세요. 사람이든 마카님이 가치를 두는 것이든 내 삶에 든든한 무언가가 없다면 그것과 조금이라도 유사한 것이 보이면 마음이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답니다. 그러기 위해 자신의 사소한 장점도 찾고 지지해주며 마카님만의 삶을 단단히 만들어가는 것에도 관심을 두셨으면 합니다.
속상함에 위로와 격려보다 자신을 나무라는 것이 어쩌면 마카님에게 더 익숙한 패턴은 아닐까 싶어요. 그만큼 마음 깊숙이 심겨져 있는 부분이기에 금방 멈춰지거나 잘라내긴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그 순간을 알아차리고 ‘그럴만 했다, 그래도 속상하지?’라고 자신을 잘 다독여주기도 하셨으면 해요.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