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진 자존감으로 대학친구를 만나기 꺼려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일 년 전
떨어진 자존감으로 대학친구를 만나기 꺼려져요
현 나이 29살인 여자입니다. 졸업 후에 연락이 끊겼다가 최근에 SNS를 통해 연락이 닿은 친구가 있습니다. 대학시절 저에게 고백했지만 제가 연애할 준비가 안되어서 사귀진 않고 친구로 남은 관계라 솔직히 더 신경쓰이기도 해요.... 한 번 만나서 밥이라도 먹자 라고 하는데 막 어려운 일도 아니잖아요? 오히려 오랜만에 만나서 추억 얘기나 하고 잘 놀 수 있을텐데 마음 한 켠에는 자꾸 제 자신과 비교하게 되더라구요. 이 친구는 서울에서 근무하면서 차도 있고 외모상으로도 변한게 거의 없고 나름 사회에서 안정적이게 자릴 잡았는데, 저는 서울살이에 지쳐 본가인 지방으로 돌아오고, 올해 초엔 거의 잘리다시피 백수가 되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여태 주말 알바나 하고있고, 차는 커녕 면허도 없고, 대학때보다 살도 15kg 정도 찌고... 여전히 불안정한 미래를 살고 있는 제가 너무 초라하게 느껴져요. 비교대상은 친구 뿐만이 아닙니다... 과거의 저와도 비교를 해요... 그래도 학교 다닐땐 나름 대회에 나가서 상도 타고 실습조교도 했었는데.. 현재의 제 모습에 자신이 없어져요. 너무 한심해보여요... 여차저차 핑계를 대며 피하긴 해도 언젠간 마주해야할텐데. 이 친구가 저를 보고 실망하거나 한심하게 생각할까봐 두려워요...
트라우마콤플렉스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힘내세요
#콤플렉스#트라우마#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학을 졸업한 이후에도 아직 안정적이지 못한 내 모습이 초라하게 느껴지셨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학시절 연인이 될수도 있었지만 여건상 이루어지지 않았던 옛 친구와 다시 연락이 닿으셨다니 반가운 마음도 들고 한편으로는 또 오랫만에 나를 만나서 실망을 하지 않을까 싶은 여러가지 마음이 들었네요. 묘한 관계로 남고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더더욱 그런 마음이 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졸업 이후에 마카님께서는 나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 라고 느끼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학교를 다닐때에는 상도 받고 나름대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이었는데 졸업 이후에 내가 원하는 직장 오래 일할수 있고 오래 일하고 싶은 직장을 구하는 일 또 내가 원하던 삶을 꾸려 가는 것이 여의치 않으셨던것 같습니다. 졸업이후 마카님에게는 어떤일이 있었나요? 서울살이가 지쳐 본가로 내려갔었다 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내 삶에 집중하기 어렵게 하는 어떤 사건이 있었던 것일까 궁금합니다. 또 나에게 특별한 일이 있었던 것이 아니더라도 이상하게 상황이 잘 풀리지 않고 운이 없는 경우들도 있지요. 이런 저런일들을 겪으면서 우울감이 생기고 현재의 내 모습에 자신이 없다는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지금은 스스로를 위해서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시나요? 매일매일의 삶은 어떻게 꾸려가고 계신가요. 계획이 있으신지. 그 계획을 이루기 위해 어떤일들을 하고계시는지도 점검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이 내 삶의 가장 어린 나이이고 가장 아름다운 시절입니다. 지금의 나를 돌보고 오늘부터 나아지기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금 더 마음에 자신감이 느껴지는 날에 친구분을 만나서 추억도 나누고 좋은 시간도 보내 보세요. 저의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상담이 필요하다 느끼시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