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적 폭력적인 아***때문에 매일 불안에 살다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폭력]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behappy1004
·3년 전
어릴적 폭력적인 아***때문에 매일 불안에 살다가 대학교 졸업 후 취직을 집이랑 가장 멀리 떨어질 수 있는 곳으로 해서 눈에 아***가 안보이니 마음의 불안이 좀 가시는 것 같았다 결혼해서는 더 멀리있는 곳으로 왔는데 아***께서 나에게 보내는 메세지들이 나를 너무 괴롭게한다 그냥 좋은 글 복사해서 보내주시는데 아***에게서 온 메세지만 봐도 어릴적 기억이 떠올라 예민해지고 화가나고 가끔은 눈물도 난다 내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 결혼할때 아***한테 이제 인연끊고싶다고 하고싶었다 이걸 내가 가장 믿고 가장 사랑하는 우리 언니에게 말하니까 그러지말라고 그랬다가 아***가 어머니 해치면 어쩔꺼냐고 제발 그냥 조용히 살자해서 아무말도 못했다 힘들다.. 내 마음이 괜찮아지는날이 오기는 할까
스트레스트라우마불면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주영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어린 시절 나를 위로해 주어요
#가족갈등
#폭력
#감정
#혼란스러움
#마음의 상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주영입니다.
📖 사연 요약
현재 마카님은 결혼을 하여 아버지와 떨어져 계시지만, 아버지에게 문자가 올 때마다 어린 시절의 감정이 올라와 혼란스러움을 경험하고 계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아버지와 연을 끊고 싶지만, 혹시나 어머니가 다치실까봐 두려운 마음에 참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어린 시절부터 오랜 세월 아버지의 폭력으로 온 가족이 많이 힘들고, 마카님도 심적으로 무섭고, 두려운 시간들을 보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더불어 그러한 긴장감으로 인해 위축되고,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도 느끼셨을 거 같습니다. 그때 마카님이 할 수 있는 것은 그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었고, 이에 공부도 하고, 취업도 하셔서 현재 아버지와 물리적으로는 거리를 두고 살고 계시네요. 하지만 그때 경험했던 감정들이 해소된 것이 아니여서 아버지의 문자를 받을 때마다 그 감정들이 올라와 슬프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하고, 막막하고, 두려운 마음들도 경험하고 계신 듯합니다. 지금은 마카님이 성인이 되어 그때 아무것도 할 수 없어서 울고 있었던 아이와 다른데, 심적으로는 여전히 그때의 어린 아이처럼 불안과 두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는 그때 아버지를 두려워했던 어렸을 때의 자신을 만나 위로해 주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어렸을 때 기억나는 장면이 있다면, 그 장면을 떠올리고, “많이 무서웠지”, “많이 힘들었지”, “많이 절망스럽고, 화가 났지!”등으로 감정을 읽어주며, 어린 시절 느꼈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해 주는 것입니다. 장면을 떠올리셔도 좋고, 어린 시절 자신을 그려보고, 이야기를 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카님의 마음에 어떤 울림이 있는지, 어린 나는 뭐라고 하는지 주의를 기울여 보세요. 그리고 그러한 힘든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마카님은 대학에 진학하시고, 취업도 하셨네요. 그리고 가정도 꾸리시고, 마카님의 삶을 살고 계시네요. 매 순간 쉽지 않으셨을텐데, 어떻게 그렇게 하실 수 있으셨을까요? 분명 마카님 안에 자원이 있어 가능하셨을 것입니다. 비록 아버지의 폭력이 두렵고, 가정이 불안정했지만, 그래도 마카님의 삶을 지속해 올 수 있었던, 그 마카님의 자원, 강점들을 발견하시면 좋겠습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내 삶에 보석과 같이 빛났던 순간들을 기억하시고, 그러한 마카님을 믿으시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혼자 하시기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카님의 복잡한 감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내면의 힘을 믿으며, 그 후 진정 마카님이 원하시는 삶을 사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삶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ehappy1004 (글쓴이)
· 3년 전
@!815a2190921a71e7b1e 쉽게 안사라지는거 누구보다 잘 알고있어요. 지금도 겪고있으니까요. 저도 남은 가족들이 저때문에 피해없다는게 보장된다면 연락안하고 살고싶죠. 그게 보장이 안되니까 참고있는거죠 적어놓은것처럼.
커피콩_레벨_아이콘
behappy1004 (글쓴이)
· 3년 전
@!610b9b0fcea5014b5c2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