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계속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jiiiii09
일 년 전
공부를 계속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유치원 교사로 3년 일하다 그만두고 임용고시를 준비한지 2년째입니다. 일하고 있었을때 아빠 회사가 어려워서 월급, 적금, 퇴직금 거의 아빠가 가져가셨어요. 미안하셨던지 임용준비할때 아빠가 지원해주겠다 하셨고 첫해 중반까진 용돈도 꼬박꼬박 주시곤 하셨어요. 어느 순간부터 용돈을 주실때 있고 안주실때도 있더라구요. 저한테는 그게 너무 스트레스였어요. 공부하려고 책 보면 내 통장 잔고가 얼마 있는지 먼저 생각하게되고, 이번달 나갈돈, 아빠가 이번달엔 주실수 있는지, 내가 지금 이 강의를 신청해도 되는지... 공부말고 신경쓸게 너무 많아지니까 책을 봐도 내용도 안들어오고 결국 시험은 망쳤어요. 보기 전부터 알긴했어요 잘 안됐을줄. 시험끝나고 다들 어떻게 됐냐고 물어보길래 원래 처음엔 붙기 힘들다 하며 괜찮은척 하고 그랬어요. 올해 3월까지 다시 도전해보자 하며 공부는 했지만 책보면 계속 집중이 안됐고 아빠 지원은 이미 끊긴상태였어요. 1월에 친한 선생님 부탁으로 잠깐 일하고 받은 돈으로 다시 공부하고 있었거든요. 아빠는 제가 알바라도 하면서 공부했으면 좋겠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주말에 알바를 하고 평일에 공부를 하다 그거로도 부족해서 평일 오전에도 알바를 하니까 공부할 체력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점점 손을 놓게 됐고 현재는 평일 알바만 하고있어요. 내후년에는 결혼도 하고싶은데 임용고시를 다시 도전하고싶기도 해요... 내년에는 유치원에서 다시 일을 할 생각이긴한데 임용고시를 병행하면서 오후에 유치원에서 일을 해야하는지, 담임교사를 하면서 결혼자금을 모으고 그 다음에 임용고시를 해야 하는지.... 올해 왜 일을 다시 시작하지 않았나 후회되기도 하고 왜 임용하겠다고 아예 일을 그만뒀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아빠는 왜 나한테 이렇게 의지하시는지 원망도 되고 제가 앞으로 어떻게 하는게 현명한건지 그것도 잘 모르겠어요
불안불면스트레스받아불안해짜증나화나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송주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금계획을 다시 세워보세요.
#진로 #돈 #도전 #계획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송주영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서 마카님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유치원교사로 일을 하시다가 임용시험을 보고싶어 그만두고 공부를 하고 계셨었네요. 하지만 그동안 일하며 벌어놓았던 대부분의 돈을 아버지께 드렸구요. 그러다보니 또 용돈이 빠듯해 공부를 하다 일을 병행하게 되는 상황이 오게 됐네요. 우선은 내년엔 유치원으로 복귀할 생각은 갖고 있지만 공부를 병행할지, 아니면 결혼을 한 후 해야할지가 고민되는 상황이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3년간 일하며 모았던 돈, 퇴직금까지 거의 아버지가 가져가셨다니...그때 마카님 심정이 어땠을까요..? 어쩔수 없는 상황이었겠지만 마카님께서 참 많이 허탈하고 속상하셨을 것 같습니다. 부녀지간에 돈문제에 똑부러지게 잘라서 하기는 애매할 수 있긴 하지만 우리 가족의 기본 생활이 되기 어려울 정도의 어려움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는 분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딸로서 회사가 어려워진 아빠를 위해 어느 정도 미약하나마 도움을 드리는 건 좋겠으나 내 생활, 내 미래까지 불투명할 정도로 드리는 것은 모두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어서.. 그 부분의 구분이 좀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마카님의 마음에는 이미 임용시험을 치르는 것은 꼭 해보고 싶은, 언제라도 해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듯 해해요. 이미 그것에 대한 마음이 서 계시다면 그에 따르는 실제적인 계획은 필요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은 마카님 가족의 경제상황에 대해 확실히 아시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임용고시와 같은 시험은 사람마다 다르기야하겠지만 기본적으로 다른것들을 차치하고 우선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매달려야하는 시험이지요. 그렇기에 마카님께서 경험해보신대로 돈에 대한 걱정을 하며 공부에 전념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아버지와 이 부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실 것 같아요. 나는 유치원을 그만두고 그동안 모아놨던 돈으로 임용준비를 하려했던 건데 그것에 차질이 생긴 것이니 내가 아버지께 드렸던 돈을 다 받기는 어렵겠으나 아버지가 매달 나에게 주실 수 있는 돈이 얼마인지를 확인해보셔야 하겠습니다. 그것을 명확히 하고 그 돈 안에서 용돈과 수강비 등이 충당되는지를 계산해 보셔요. 만약 아무리 계산해도 안 된다고 한다면 나의 향후 몇년간의 인생계획을 조금 수정해볼 필요는 있겠지요. 내가 생활비를 걱정하지 않고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는 최소경비는 얼마일까, 그럼 얼마의 기간동안 일을 한 후 다시 도전을 할 수 있을지 어느정도 세워질 것 같아요. 혹은 일을 하면서 공부를 병행한다면 그것의 장단점을 적어가면서 비교해보셔도 좋겠어요. 이미 알바를 하며 공부를 병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무엇이 힘들었는지, 뭐때문에 공부하기 어려웠는지 등이 잡히실 거예요. 거기에서 어떤 요소를 보완하면 병행이 가능할까도 함께 고민해보신다면 내가 일과 병행하며 공부를 할 수 있을지, 아니면 돈을 먼저 벌어둔 후 공부에 전념할지를 판단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내 꿈을 위해 좇아가는 삶은 참 멋집니다. 그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난관이 나타나기도 해요. 하지만 전 꿈이 있다면 조금 먼길을 돌아가더라도 그것에 한걸음씩 나아가는 그 행동과 태도 하나하나가 나를 꿈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게 해준다는 것을 믿어요. 마카님께서 지금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그게 확고하다면 그걸 이루기위해 지금 할 것은 무엇인지를 차분히 생각해보시고 한걸음 내딛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모쪼록 마카님의 인생이 마카님이 꿈꾸는 방향대로 나아가게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상담사 송주영 드림.
pigworld
일 년 전
ㄷ***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