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을 그만둬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usedtobelieveme
일 년 전
학원을 그만둬야할까요
국비지원 6개월 과정을 2개월 반정도 수강중인 교육생입니다 제가 트라우마랑 컴플렉스가 심해서 자기소개도 어렵고 벌벌 떨정도로 두려워하고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것도 어려워해서 그냥 짧게 대답하는 정도로 하고 긴 문장은 아예 입에 담을 엄두도 못냅니다 그런데도 형들이 다가와서 같이 식사도 하고 수업도 같이듣고 어울려 지내고 있고 여러모로 형들께 되게 감사합니다 하지만 대답 반응을 늦게 하고 너무 말이 없고 하다보니 형들이 답답해 하는게 보입니다 또한 저도 그게 괴롭고 불안합니다 이번에 시에서 운영하는 상담 프로그램(불안, 우울)에 등록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오늘 집단상담에 한 번 가봤는데 되게 괜찮았고 거기서 가장 심한게 저였던것같습니다;;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국비 포기하자니.. 45퍼나 해서 아까운데 그 프로그램 내에서 가장 불안하고 치료받아야 할 사람이 저였던 것 같아서..
불안해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힘들지만 그래도 용기내신 마카님에게
#긴장 #불안 #용기 #참여 #응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에서 불안함이 큰 중에 국비과정을 수강하게 되었군요. 고맙게도 먼저 다가온 형들이 있어 어울렸지만 점점 불편해 하는 부분이 보이며 마카님도 불안한 마음이 드는군요. 마침 시에서 운영하는 불안우울 집단에 참여해 좋은 느낌을 받았지만 그 안에서 내 불안이 제일 크다는 것이 발견되면서 국비 프로그램을 계속 해야할지 막막한 마음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트라우마와 콤플렉스가 심하다 하셨는데 아마도 그 부분으로 인한 일상의 불편감이 꽤 되셨겠다 싶어요. 어떤 일로 생기게 된 건지는 알 수 없지만 그로인해 관계가 불편하고 그러다보니 다른 관계에서도 혹시 상처받거나 하진 않을까 미리 불안해지는 마음도 있으실 것 같아요. 이런 불안함으로 혹시 내가 이러이러해서 날 싫어하진 않을까로 자구 외부에 관심을 두게 되실 텐데요. 거기다 그걸 자신과 관련지어 해석하게 되다보니 더 쉽사리 생각이 부정적으로 흘러가게 될 듯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관계에서의 불안은 보다 안정적인 관계 경험이 무척 중요한데 다행히 마카님이 우울과 불안 관련 집단을 신청하고 참여하셨네요. 스스로에게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찾고 또 시도할만큼 나름의 의지가 있으신 마카님이라 느껴졌어요. 아직 몇회기를 하셨는지는 모르겠으나 초반이실 경우 아직 자기를 얼만큼 오픈해야할지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 마카님이 더 자신이 상대적으로 심하게 느껴지실 수 있답니다. 점점 회기가 진행되고 신뢰가 쌓이면서 더 많이 오픈이 될텐데요. 크기는 다를지라도 각자의 어려움으로 일상이 얼만큼 힘든지 나누며 서로 공감을 주고 받다보면 그 안에서 또 채워지는 것들이 있을 거에요. 그러니 괜찮았던 그 마음으로 참여해보면서 나름 집단에 대한 신뢰도 되고 용기가 난다면 적극적으로 나눠보는 것도 시도해보셨으면 합니다. 또한 국비 프로그램에서의 사람들과 관계가 어렵다 하셨는데요. 관계는 늘 말이 많아야만 이어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그 안에는 분위기를 주도하는 사람도, 말을 많이 하는 사람도 있지만 또 잘 들어주는 사람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그러니 꼭 말이 아니더라도 호응을 해주고 먼저 인사도 건네보고 상대의 근황이나 관심사를 기억했다가 이야기의 주제로 꺼내보면 상대도 마카님이 자신에게 나름의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될 거에요. 그리고 사실 배움에 제일 큰 목적이 있는 만큼 그 형들과의 관계가 잘 이뤄지지 않더라도 오가며 인사 정도만 하며 수강에만 마음을 두는 것도 괜찮은 거구요. 다만 이 과정이 이제 3개월반정도 기간이 정해져있는 만큼 그 안에서 조금 연습해본다, 머물러 본다는 마음으로 위에 추천드린 방법처럼 있어보시는 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무엇보다 중요한건 마카님이 원하는 것이고 그것과 관련된 불안은 그때마다 적절히 조절할 방법을 찾아가신다면 원하시는 바를 잘 이뤄내실 거라 생각되어요. 그만큼 애쓰시는 마카님이 보여지기도 하구요. 그러니 내 마음이 무엇을 원하는지, 거기에 어떤 생각이 들기에 불안한지, 그걸 어떻게 흘려보낼지 등에 대해 정리가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그럼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남은 과정과 새로운 경험도 잘 해내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