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증도 병원 가서 진료받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LuLu0416
일 년 전
무기력증도 병원 가서 진료받나요?
제 심리 상태를 몇 명한테 말해보니 병원이나 심리 상담을 추천하더라고요. 근데 들어보니 심리 상담은 너무 비싸고. 병원에 가야하나 싶은데. 제 생각에 가장 큰 증상은 무기력증 같아요. 우울증은 그 다음 문제구요. 무기력증은 조금씩 있었다가 나아지는가 했는데 최근 이별로 인해서 더 심해진 거 같아요. 당장 급한 과제들도 계속 미루고 하루종일 침대에 누워서 휴대폰만 해요. 과제하고 학교 가야지 생각은 머릿속에 가득한데 정신 차려보면 한 주씩 지나가 있고. 밤엔 걱정과 우울로 잠도 안자고.. 하지만 과제는 하기 싫고.. 내일이 오는 게 너무 싫고. 그렇게 밤 새다 지쳐서 아침에 일어나서 해야지 하고 잠들어요. 이런 루틴이 한 2주 넘게 지속되고 있는데 이런 경우도 병원에 가나요..?
우울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6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지쳐 있으신 마카님에게
#무기력 #우울 #계획짜보기 #병원도고려 #일상회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무기력과 우울감으로 지치고 힘든 시간들을 보내고 계시는군요. 최근 이별로 더 심해진 느낌도 들고 해야할 것들이 떠오르긴 하나 자꾸만 밤도 새고 미루게 되시네요. 이런 패턴이 반복되면서 주변에서는 병원이나 상담을 권유하고 있어 그렇게 해야할지 고민하고 계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조금씩 있던 무기력증이 나아지는 듯하다 이별로 더 심해진 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어쩌면 이전부터도 무기력해질만큼 지치는 상황들이 있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게 학교 생활이나 과제나 이별 이전의 관계에서 지침이 있었지만 그동안은 그럭저럭 끌고 오다가 최근의 이별로 그나마 남은 에너지가 바닥을 드러내신 듯 하구요. 지금은 감당할 에너지가 조금도 남아있지 않기에 부담감만 느끼며 때로는 자책도 하며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으로 이해되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런 시간이 2주 넘게 지속되고 있으며 그 안에서 마카님도 주변의 의견을 구해보기도 하고 나름대로 방법을 찾고 계신 듯한데요. 무기력이 제일 큰 증상이라 하셨으나 그 안에는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들, 예를 들어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 저하, 불면, 활력 상실 등도 꽤 많이 느끼시는 듯해요. 보통 우울증은 2주이상 이러한 증상들이 이전보다 확연이 드러나게 될 경우를 기준으로 하는 만큼 마카님이 생각하고 계신 것처럼 병원 진료도 고려해보심이 필요할 듯 싶어요. 그리고 이렇게 마음이 더 힘들어진 이유로 ‘이별’을 언급해주시기도 하셨는데요. 어떤 과정과 어떻게 이별로까지 결정내려진지는 알 수 없지만 그안에 맺혀진 감정들이 꽤 많으실 듯 싶어요. 때문에 이별과 관한 충분한 애도시간을 가져보시는 것도 감정을 흘려보내는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눈물이 난다면 흘리기도 하고 내 마음이 이러이러해서 슬프다라고 인정도 하고요. 그 중에서도 지금 마카님에게 제일 버거운 건 해야할 것들을 잘 해내지 못함과 걱정으로 밤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부분 같은데요. 당장은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야하는 일들이닌 만큼 생각조차 지치시겠지만요. 거기서 조금씩 변화가 생겨야 마카님의 삶에서도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느낌이 들 수 있을 거에요. 그러니 걱정이 되고 해야할 과제들이 떠오를 때 그걸 머리에만 놔두지 마시고 목록으로 간결하게 쭈욱 작성해보세요. 그리고 그걸 풀어가기 위한 방법들도 번호를 매겨가며 하나씩 적어보시구요. 특히 밤에 자리에 눕기 30분에서 한시간 전쯤 다음날 몇시에 일어나고 몇시에 무얼해야할지를 잘 작성해두셨다면 다음날 일어나자마자 해야할 것들이 확연히 보여지기에 무언가 하기가 좀더 수월해지실 수 있을 거에요.
무엇보다 이런 과정에서 필요한 건 그렇게 할 에너지가 생기도록 잘 먹고 잘 자고 적당히 쉬는 것일텐데요. 자동차도 연료를 넣어야 시동도 걸리고 속도가 어떻든 달릴 수 있게 되는 것처럼 마카님도 자신을 잘 채우는 것부터 마음 써주셨으면 해요. 병원 진료를 생각하고 계신 만큼 조금 나아진다 싶으시더라도 이전으로 다시 돌아갈만큼은 아니다 싶으시면 더 미루지 마셨으면 해요.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LuLu0416 (글쓴이)
일 년 전
@Wolf00 감사합니다. 한 번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