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마음 맞는 사람 찾기 어려운 거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외로움|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참 마음 맞는 사람 찾기 어려운 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uLu0416
·3년 전
어떤 친구는 만날 때는 재밌고 좋은데 제가 진지한 얘기하거나 고민있을 땐 잘 들어주지 못하고, 어떤 친구는 참 착한데 필요 이상으로 가까워지기 힘들고 , 또 어떤 친구는 제 고민도 잘 들어주고 조언도 잘 해주는데 가끔씩 남 외모 비하를 해요. 하나부터 열까지 생각도 비슷하고 나랑 잘 맞는 그런 사람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사람 하나 둘 점점 잃는 것도 힘들고.. 있는 사람한테 잘 하려고 해도 마음이 맞질 않고.. 인생 참 어려워요.
외로워외로움대인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좋은 친구란
#대인관계
#외로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박지은입니다.
📖 사연 요약
여러 친구들의 장단점을 겪으면서 마음이 꼭 잘 맞는 사람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시는 듯하네요. 마음이 맞지 않다고 느끼니 관계에서 노력해보려는 동기도 낮아지고 하나 둘 관계가 멀어지는 것도 힘드신가봐요. 그러다보니 외로움이라는 감정이 느껴지시는군요.
🔎 원인 분석
사람들과 만나 관계를 할 때, 처음에는 즐겁거나, 착하거나, 진솔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점 등에 이끌려 친해지곤 합니다. 그렇게 점점 만나는 횟수가 늘어나고 알고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 친구의 단점 혹은 아쉬운 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처음의 좋기만 했던 감정에 아쉬움이 끼어들면,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보다는 실망감이 더 크게 다가올 수 있어요. 그럴 때 그 친구와의 관계의 장점, 즐겁게 시간을 보냈던 기억에 더 조명을 비추어줄지, 단점과 실망감에 더 조명을 비추어줄 지는 우리 마음에 달려있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리는 모두 외로움을 견디고 고독감과 함께 살아가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영혼의 단짝과 같이 마음이 꼭 맞는 한 사람이 있으면 참 좋겠다, 외롭지 않고 행복하고 만족스럽지 않을까, 하는 로망을 가지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영혼의 단짝을 만나게 되는 일은 드물지요. 그렇기에 조금은 아쉽고 실망스러운 면도 있지만, 그럼에도 함께하는 즐거움, 의미가 크다고 느껴지는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를 가꾸어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 괜찮은' 관계에서 내가 기대하는 것, 상대가 불편하게 하는 것들을 서로 대화하며 맞춰나가다보면 마음에 꼭 맞지는 않아도 '얼추 괜찮은, 꽤나 믿음직한' 관계들이 쌓여가는 것 같습니다. 함께 인생의 부분 부분들을 공유하며 그럭저럭 괜찮은 관계로 지내다보면, 또 어느 순간 이 친구가 이래서 참 좋은 친구였지, 이럴 때 서로 도움이 되고 좋구나 하는 면들을 발견해나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삶에 그래도 좋은 친구들이 많았구나, 하는 기억들이 쌓이기를 바라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mtange
· 3년 전
사람은 누구나 다 각자 다른 환경 다른 상황 다른 가정형편에서 자랐습니다. 그러하니 별처럼 수많은 사람들 그중에 자기와 맞는 사람을 만나기는 힘듭니다. 그저 당연한거에요 실망하시지 마세요 당연한겁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uLu0416 (글쓴이)
· 3년 전
@gomtange 그래서 점점 한두명씩 만나기 싫어지는 게 문제인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kkim0322
· 3년 전
모든 사람은 완벽하지않아요ㅜㅜ 준만큼 나도 주면되고 내가 준만큼 상대가 해주는걸 바라지 않는 것도 중요한거같아요..전 항상 상대 친구건 애인이건 마음을 다주고 그만큼을 바래와서 불행했어요..글쓴님은 그러지않길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