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20살 여자이고 현재는 식당 서빙알바 하면서 한달에 120벌고 월세 2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millern
일 년 전
지금 20살 여자이고 현재는 식당 서빙알바 하면서 한달에 120벌고 월세 25씩 내면서 자취중입니다 고등학교도 자퇴해서 자격증은 하나도 없고 검정고시는 합격했어요 내년에 공장 다니려고하는데 공장은 평생 직업이 될수없다고 하시더라구요.. 정말인가요ㅠㅠ 기술직알아보는게좋다고하시는데 고민이에요..
걱정돼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2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이직을 고민중이신 마카님에게
#이직 #진로고민 #평생진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현재는 서빙알바를 하면서 자취중이시고 내년에 공장으로 이직을 계획중이시군요. 하지만 공장은 평생 직업이 되기 어렵다고 기술직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어떻게 해야할지 불안한 마음이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평생 직업’에 대해 언급하신 걸 보면 이직의 이유가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직업을 구하기 위함이신 것 같아요. 그 고민에 조언을 해주신 분은 어떤 분일까요? 실제로 공장쪽 업무를 하셨다거나 누군가의 경험을 알고 계신 분일까요? 아마도 마카님이 질문하실만큼 직장생활에 대해 경험이 있으신 분 같기도 해요. 기술직은 평생할 수 있는 일, 공장일은 그렇지 않은 일로 둘로만 나뉘면서 선택의 폭이 더 좁혀지고 그래서 걱정도 늘어나시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에게 이직의 동기가 되어준 조건은 어떤 것일까요? 그리고 이직을 위해 얼마나 정보를 알아보셨는지, 그 정보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다른 분에게 조언을 구했을 때 어떤 점 때문에 평생 직업이 되기 어렵다고 이야기를 들으셨는지 궁금해요. 아마도 그 부분이 일을 지속함에 상당한 어려움을 준다는 것이겠지만요. 뒤집어 생각해보면 그 부분을 염두에 두고 잘 보완해간다면, 그리고 이직을 위한 동기를 살피고 일을 하며 내가 누리는 것에 만족감이 생긴다면 계속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는 아닐까요? 제게는 공장쪽이라면 체력과 끈기가 많이 필요한 일이라 생각되는데 이미 지금 하는 일에서도 장시간 서서 일을 해온만큼 체력이 많이 부족한 마카님은 아닐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사실 요즘은 평생 ‘직업’이 아니라 평생 ‘진로’라고 내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는 만큼 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그 관심을 알아갈 때는 직접 경험을 해볼 때 좀더 확신도 생기고 길도 잘 보일 수 있거든요. 제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면 20대는 일반 회사를 다니면서 회계일도 해보고 관리 쪽 일도 해보았는데요. 해보다보니 일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는 중에 우연히 사람을 돕는 것이 가치있어보인다는 생각이 들만한 일이 생기면서 진로를 바꿔보았거든요. 그렇게 진로를 바꾸면서 생기는 어려움들은 그래도 이 일을 통해서 누리는 것들이 있어서 감당할만하다 여겨지기도 하구요. 아마도 지금에서 다시 진로를 바꿔야 한다면 아마도 사람을 돕는 일,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을 돌보거나 혹은 방과후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알아보지 않을까 생각은 하고 있답니다. 마카님이 이직을 하려 생각중이시라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되는 것인지, 오랫동안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도 함께 살펴봐주세요. 그리고 그 일을 하다가도 누군가의 제안이라던가 다른 필요가 생기는 등 상황마다 이직할 수도 있는데요. 그런 과정이 진로의 불안정함을 의미하는 것이라기보단 마카님의 평생 ‘진로’를 찾아가게 될거라 믿어주시기도 하구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은 어느 한 순간에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고민의 주제인데요. 마카님의 상황을 적어주신 것에서 참 열심히 살아오고 계신 분이구나, 그러니 이 과정도 잘 감당해가시겠다는 느낌도 들었답니다. 진로로 고민이 되고 마음이 불안할 때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hitorijanai
일 년 전
공장이 돈을 잘 벌어서 계속 다니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데 단점은 몸 망가지고 다른 곳에 취업할 때 경력이 애매한거죠.
edkrgdoeheyeosh
일 년 전
Dldgegl
Jinkyeom
일 년 전
20살이면 한창 놀때인데 저도 그 나이때 놀지 못하고 지금까지도 열심히 주구장창 일만 하고 있네요 ...:) 뭐든 좋아요 서빙이든 공장이든 전단지를 돌리든 고깃집에서 고기를 굽든 어쨋거나 열심히 살고 있잖아요 :) 평생 직업이 되든 안되든 본인이 서있는 그 자리에서 열심히 최선을 다하면 꼭 언젠가는 자기 자신한테 본인에게 반드시 보상이란걸 받을거에요 어디서 어떤일을 하든 항상 행복하게 본인의 직업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했으면 좋겠어요 :) 화이팅입니다
dhsk10
일 년 전
차라리 작은 병원 데스크 업무 보세요. 젊을때 잠깐 밖에 못해요.
kongjiya
일 년 전
지금 뭐가 하고싶으세요? 급할거없어요
dayou8843
일 년 전
자격증 따면 되고 공부도 하면 되니 좀 더 큰 꿈을 꾸셔도 됩니다 전 중, 고 다 검정고시, 지금은 원하는 일을 하며 살고 있어요, 지금의 상황이 뭔가를 꿈꾸기에 부족한 건 없는 거 같습니다, 힘내요, 선배가 웅원합니다~^^
dadada199
일 년 전
20살이면 많이 고민해보세요! 한군데에 얽매이지 말구요.. 정 힘드시면 국비 학원이라도 알아보세요! 국비 학원이면 나라에서 돈도 나오니깐 부담도 될 될꺼고 hrd-net여기 들어가서 어떤걸 요즘 사람들이 많이 배우는지 알아보고 그 주제들을 인터넷으로 찾아보고 하면서 줌님이 하고 싶은걸 찾아가는게 인생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요즘엔 대졸이라는게 필요없고 오로지 실력이 있어야지 되는 직업들도 많아요. 너무 기죽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