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 땐 어떻게 해야하죠? 하염없이 눈물이 흐르네요 마음에상처라는것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ashley1004
일 년 전
아플 땐 어떻게 해야하죠? 하염없이 눈물이 흐르네요 마음에상처라는것도 약이 있음 얼마나 좋겠어요
슬퍼불안해힘들다돌봄상처슬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무엇으로 아픔이 느껴지는지 마카님의 마음을 잘 살피셨으면 해요.
#상처 #슬픔 #돌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음이 많이 힘드신 것 같아요. 하염없이 눈물이 흘릴만큼 삶에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이 있으신 걸까 짐작해보게도 되구요. ‘마음에 상처’라 언급하신 걸보면 마카님의 마음이 아플만한 무언가가 있었고 그 일이 아직 진행중이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직 치유되지 않은 마음의 상처로 힘든 시간들을 보내고 계신 것 같아요. 상처로 인한 통증만 느껴지지 그걸 어떻게 어디서 도움을 받고 치료해가야할지 무척 막막한 마음이신 것 같구요. 이런 가운데 눈물이 난다는건 어쩌면 말로 자세히 표현되지 않더라도 ‘사실 나 이만큼 힘들어..’라고 마카님의 마음 안에서 알아주고 다독이는 과정인 것으로도 느껴졌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런 아픔 없이 마카님의 표현처럼 치유될 ‘약이 있음’ 정말 얼마나 좋을까요. 그럼 슬픔으로 에너지를 쏟지 않아도,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가 그 안에서 지내기에도 좀더 수월해질 수 있을텐데 말이죠.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지내야하는 마카님의 하루하루는 어떠신지, 그래도 누군가에게 기대고 의지할만한 것들이 좀 있으신지 궁금해요. 얼마나 더 아파야할지, 어떻게 해야 나을지 막막하시겠지만요. 깊지 않은 상처야 내가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아물게 되지만 그보다 깊은 상처라면 시간만이 해결해주진 않는다는걸 마카님도 잘 알고 계실 듯 싶어요. 그러기에 마음의 상처 역시 몸의 상처처럼 돌보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음에 대한 좌절이나 속상함인지 관계에서 오는 상처인지도 살펴봐야겠구요. 그러면서 ‘너 그때 많이 힘들었지, 그래서 뭔가 희망적인 걸 기대하기가 힘들만큼 많이 지쳐있지’라고 스스로를 다독이기도 하구요. 아플 때 잘 쉬는 것처럼 지금의 마카님에게도 그렇게 쉬고 돌보는 시간을 갖게 해주세요. 잘 울려면 수분 보충도 필요하니 틈틈이 따뜻한 차도 마시고 식사도 거르지 마시고 배도 든든히 해두고요. 주변에 마음을 나눌만한 사람이 있다면 그냥 들어달라고 하면서 마카님의 마음을 이야기해보시거나 혹은 누군가에게 하기 어려운 이야기라면 노트에 적어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에서 좀 정리되는 면이 있을 거에요.
‘슬픔’이나 ‘불안’이라는 단어안에 아마도 더 많은 생각들이 담겨 있겠지요. 하나하나 풀어가며 살펴보고 정리해야 할 수도 있겠구요. 그렇게 마음을 살피고 챙겨가는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아픈 마음이 차츰 잘 회복되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