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야 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일 년 전
나가야 될까요?
모임? 같은게 있는데 이모임을 하면 스트레스를 너무 받고 이번년도끝나고 나갈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지금 이모임때문에 너무 힘들고 계속 이런거 때문에 험한 말이 계속 나오는거 같아서... 근데 동생도 같이 다녀서 막상 나가면 뭔가 허전할것같은데 계속 하는게 나을까요? 아님 나가는게 나을까요?
화나혼란스러워스트레스받아괴로워힘들다짜증나속상해우울해답답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장단점을 따져가며 고민하고 선택하면 상황도 거기에 따라 움직일 거에요.
#모임 #장단점 #선택 #확신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유지하기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모임에 참여하고 계시군요. 올해만 지나면 나가자 다짐하고 계시지만 그래도 계속 힘겨움이 느껴지시네요. 동생도 같이 다니다보니 더 선택에 어려움이 되는 상황이신 듯 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지금의 모임에 참여하신지는 얼마나 되셨고 참여 계기는 무엇이었을까요? 처음부터 스트레스가 있으셨던 건지 혹은 하던 중에 점점 감당하기 어려워지신건지 알 수 없지만 그 모임에 대한 지금 마카님의 감정들이 무척 불편하고 괴로운신 것 같아요. 그럼에도 올해까지만 견뎌보자 하시는 마음은 어떤 건지도 참 궁금해요. 어쩌면 동생과 함께 해오던 모임이기에 선뜻 나오기가 어려우셨던 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나갈지 말지 고민이 계속 되신다는건 이 모임에 대한 단점만이 아닌 나름의 장점과 유지해야할 이유들이 있기 때문이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선택에 대한 고민이 되실 때에는 그 선택에 대한 장단점을 적어보면서 정리해보셨으면 해요. 마카님에게 그 모임을 참여하면서 얻게 되는 것은 무엇인지, 그것을 위해 포기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반대로 그 모임을 참여하면서 내가 견뎌야하거나 손해가 된는 부분은 어떤 걸까요? 어떤 선택이든 장단점은 있기 마련이고 때문에 온전히 이득만 되는 선택은 쉽지 않으실 거에요. 표면상으로는 해가 된다 싶은 것도 곰곰이 따져보면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나름의 득이 되는 것이 있기에 유지되었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다만 올해 말까지로 기한을 정해두신다는건 해마다 계속 할지 빠질지를 결정해도 되는 무언가가 있는건 아닐까 싶고 그렇다면 그만두는 것이 조금은 수월해지기 때문 아닐까 싶기도 해요. 그렇다면 올해 말까지는 어떻게 견뎌볼지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보심이 필요할 듯 싶어요. 그리고 동생도 다니신다 했는데 동생에게는 이런 상황을 얼마나 알리셨을까요? 아무래도 그동안 동생과도 함께 해온 만큼 마카님의 삶에 차지한 비중이 꽤 될 듯한데요. 모임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에너지나 시간 등에 여유가 생기게 될텐데 그 여유를 어떻게 채워갈지에 대한 계획도 짜두셔야 이후에 ‘허전하다..’는 느낌으로 선택에 대한 후회를 줄이실 것 같아요.
고민하시는 만큼 쉽지 않은 선택이 되시겠지만 우선 한발 내딛고 나면 상황들이 하나씩 그 선택에 맞게끔 조정되어 갈 수도 있을 거에요. 모임으로 인해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고 취미생활도 더 즐기게 되면서 마음이 한결 편안해질 수도 있겠구요. 그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그럼 제 답글이 마카님의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moodiea
일 년 전
전 나갈 것 같아요 나갈 수 있다면 나가야죠. 참을만큼 있을 곳도 아니고요.
lala5566
일 년 전
스트레스받으면서까지갈만큼 가치있는 모임은 아닌것같아요 한번사는 인생 마음편히 사는게 가장 행복해요!저는 모임은 아니고 만날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사람이 있었는데 가까운관계고 또 그렇다보니 연락안하면 허전할까봐 관계를 이어나갔는데 오히려 저만 지치더라구요 몇번싸워도봤지만 달라지는건없어서 결국 손절했는데 너무홀가분해서 왜진작 손절안했나 싶더라구요 모임도마찬가지예요 그사람들때문에 힘든거면 빨리손절하는게 정신적으로도좋고 연락할사람만 연락하고 지내는게 좋을거예요 동생 상관하지마세요 글쓴이님이 편하고 행복하게사는게 가장좋은삶인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