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시간 후 일어나서 출근할 준비를 해야하는데, 잠이오지않네요. 불안 때문인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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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개
일 년 전
5시간 후 일어나서 출근할 준비를 해야하는데, 잠이오지않네요. 불안 때문인거같아요. 휴대폰만 몇시간째 만지작 만지작, 일어날때 후회할것같지만 잠이안오네요
공허해자고싶다불안해불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6개, 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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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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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어떤 불안으로 잠들기 힘들어지는지를 가만 살펴봐주세요.
#불면 #불안 #찾고정리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고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해야하는데 불안으로 잠들기가 어려우셨군요. 일어나면 후회될 것을 알면서도 자꾸만 핸드폰을 하게 되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언제부터 불안으로 수면에 어려움이 느껴지셨던 걸까요? 출근을 하신다는 걸 보면 혹시 직장 생활 중의 어려움이 원인은 아닐까 싶기도 해요. 마카님이 현재 직장을 다닌지 얼마나 되셨는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얼마되지 않으셨다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의 긴장감을 많이 느끼실 듯 하구요. 반대로 어느 정도 다녔고 적응도 된 상태라 해도 피로가 누적되거나 혹은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상당하신 상태이고 이것이 잠들기 전까지 정리되지 않아 수면에 어려움이 되신 것으로 이해되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 불안해야 공부를 할 마음을 먹게 되는 것처럼 가벼운 불안일 경우는 일의 능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데요. 내가 견디기 힘들 정도의 불안일 경우 내가 생각했던 걱정들이 실제로 일어날까봐, 거기다 그 걱정의 시선들이 자꾸 외부로 향하면서 생각에도 오류가 생기고 더 불안해질 수 있답니다. 때문에 불안의 생각들을 정리하고 그 불안을 현실적인 수준으로 다시 바라보는 연습이 필요하답니다. 예를 들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시간을 따로 내어 노트에 무엇이 불안한지를 쭈욱 적어보는 거에요. 다음날 업무에 대한 것이나 직장 동료나 상사 등에 대한 생각일 수도 있고 어떨 것 같기에 불안한지를 목록으로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그런다음 거기에 대해 어떻게 내가 대응할지를 매뉴얼로 적어보세요. 새로운 업무라면 무엇을 참고할지, 누구에게 도움을 구할지, 도움을 구할 때 말은 어떻게 해볼지 등도 생각해보시구요. 이렇게 불안을 유발하는 생각들과 그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대안을 적어보며 상황이 객관화되어지면 불안을 조절하기가 한결 수월해질 수 있답니다. 그리고 적다보면 내가 그렇게까지 불안해하지 않아도 될 상황일 수도, 그 이전에 나름대로 내가 잘 대처해온 부분도 발견될 수 있구요. 무엇보다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마카님이 불안한 순간들을 계속 견디고 넘겨오셨음을, 그 능력들이 마카님 내면에 차곡차곡 쌓여져 왔음을, 또 필요한 순간엔 드러날 것임을 꼭 기억하셨으면 해요.
위의 방법과 함께 불안으로 인한 긴장감이 높을 때에는 어플이나 유튭의 명상, 복식호흡으로도 조절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불안에 자주 노출되면서 적절히 대처해내지 못한 상황이 자주 이어져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내 불안의 흐름은 어떤지,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경험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 과정에서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제 글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hosea0301
8달 전
ㅋㅋㅋㅋ 똑같당 저도 그래서 지금 밤샛네여 못 일어날까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