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가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하루하루가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psyeonso
·3년 전
눈뜨기가 무섭고 자기도 무섭고 멘탈이 나가 있는 상황에 쓰리잡도 뛰어야하고 너무 힘들고 모든걸 놓고싶고 죽고싶어요 정말 너무 지칩니다 가슴속 한켠에 아주 큰 상처가 지워지지도 머릿속에서 사라지지도 않아요 매일매일이 지옥같고 지금 당장 내가 사라져도 달라질거 없는 세상같이 느껴져요 너무 힘든데 털어놓을곳이 없네요 저는 항상 밝고 명량하고 웃음기 많은 아이로 보여서 우울한걸 티낼수도 없도 손목을 그어도 이 답답한 마음이 풀리지않네요
괴로워자고싶다무기력해답답해슬퍼우울해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심승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많이 지쳐 계신 마카님께
#우울
#홀로 버텨내는 것
소개글
마카님. 조금이나마 도움 되고 싶은 마음으로 몇 자 적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심적으로 너무 많이 지쳐있는 상태인가 봐요. 쓰리 잡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몸이나마 제대로 쉴 수 있는 여유가 없겠네요. 두려움은 계속 몰려오고, 이전의 큰 상처는 계속해서 내게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힘든 마음을 나눠 놓을 데가 필요하지만 마카님이 보여왔던 모습은 그렇지 않아, 관계에서 풀어갈 수도 없군요. 어찌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자해까지 해보며 막막함과 답답함으로 글 써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살아내고 있는 일상이 지옥 같다고 표현해주셨어요. 마카님은 지금 얼만큼의 고통을 안고 버텨내시는 중일까요.. 일을 세 개를 돌려간다는 것만 해도 정말 한숨 돌릴 여유조차도 찾기 어렵겠지요. 몸이 지쳐가는 와중에, 내면은 그보다 더한 고통을 느끼는 중이신 것 같습니다. 내가 잘 소화해내지 못한 경험은 다시금 떠오릅니다. 잘 소화될 수 있는 형태로 경험 되기까지 상처의 기억은 반복되어 떠오르며 다가오지요. 마카님은 계속해서 머릿속에 남아있을 만큼의 큰 상처를 안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 상처가 계속해서 되풀이되며 경험 되고 있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잘 소화되며 흘러가기 어렵군요. 우울함과 두려움도 같이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일상이 전반에 깔려 마카님을 흔들어 놓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가운데 마음의 중심을 잡아나갈 여유도 잘 없네요. 관계를 통해서 나눠질 여력도 없다면.. 고통스러움을 홀로 안고 하루 하루 견뎌가며 조금씩 지쳐가는 마카님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지금 마카님의 환경은 몸도 마음도 스스로 돌봐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 같습니다. 버텨낼 수 있는 선을 넘어가며 자해까지 했을 정도로 막막함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 정도의 무게감은 혼자서 감당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정말 잘 버텨오셨지만, 조금은 다른 방법을 써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 홀로 고통을 끌어안고 걸어가는 것은 마카님을 계속해서 상처 입고 주저앉게 할 겁니다. 이곳에 글 정말 잘 써주셨어요. 마음에 있는 것들을 토해내면서 조금은 정리가 되어졌다면, 조금은 감정을 담아 쏟아내셨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습니다. 주변의 관계에 힘든 마음을 내보이기 어렵다면 이런 공간에 글을 써 주시거나 스스로 일기를 써주셔도 좋습니다. 목 끝까지 차오른 감정들을 조금이나마 뱉어내면서, 내가 어떤 것들을 느끼고 안고 살아 가는지를 보아주세요. 내가 어떤 과정 가운데에 놓여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보아주는 걸로도, 내게 필요한 것들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출발점이 될 겁니다. 내가 넘어질 수는 있어도 아주 망가지지는 않을 수 있도록 나를 돌보아주세요. 지쳐 쓰러져 울고 있는 나를, 스스로 보아주세요. 만약에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 모습과는 조금 다른 모습도 드러내 보일 용기를 내볼 수 있다면, 이야기해봐 주세요. 내가 힘든 것도 안고 살고 있었다는 사실은, 사람들을 그리 놀라게 하지는 않을 거랍니다. 이게 마카님의 모습을 아주 무너뜨리지는 않을 거랍니다.
마음의 문제를 혼자서 다루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마카님께서 상담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상황을 다 알지 못하지만 유료 상담을 받아갈 여력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나라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정신 건강 센터나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이 있답니다. 너무나도 열심히 버텨오셨으니 마카님께 필요한 치료도 꼭. 함께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마카님께 아주 조금은 더 살만한 일상이 되어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안녕세요
· 3년 전
나 자신에 대해 온전히 들여다볼 시간을 좀 갖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