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가족들이 내 생일은 까먹길래 나도 다른 가족 생일 안 챙겨줘도 되는건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일 년 전
매년 가족들이 내 생일은 까먹길래 나도 다른 가족 생일 안 챙겨줘도 되는건가보다하고 오빠 생일 안챙겼다가 아빠가 여자애가 그런것도 안챙기고 한심하다 이래서 순간 울컥해서 친구들한테 하소연 했다가 친구들이 너희 아빠가 너랑 오빠 차별하는 거 한두번이냐라는 문자받고 내가 친구들한테 가족들에 대한 하소연을 너무 했나라는 생각이..ㅎㅎ 그래도 서운은 한걸.. 내 생일은 내가 생일이라고 말해야 아는데 말을해도 너 나이에 생일 일일이 챙겨야되냐고 그러더니 오빠 생일은 그렇게 챙기려한다 진짜..
생일축하서운함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생일 축하드립니다. ^^
#서운함 #생일축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생일엔 별다른 챙김이 없었기에 마카님도 지나가려 했는데 왜 안 챙기냐고 거기다 한심하다는 소리까지 들으셨군요. 속상한 마음을 친구들에게 하소연해봐도 여전히 서운한 마음이 가라앉질 않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주인공으로 축하받고 싶은 날, 일년의 단하루 그날이 바로 생일일텐데요. 그 날을 무심히 지나가려는 가족의 태도에서도 서운함이 들었을텐데 상대적으로 오빠에게는 관심이 집중되니 거기서 오는 속상함도 크셨을 것 같아요. 그전에는 우리 가족은 생일을 따로 안 챙기는 문화가 있지라는 생각으로 그 서운함을 달래오셨던 것 같은데요. 이번 일을 통해 실은 그게 아니구나. 나만 안 챙기는 거였구나를 깨달으며 그동안 마음 저편에 차곡차곡 쌓여져온 서운함이 훅 올라오신 듯해요. 참 많이도 섭섭하고 속상하셨겠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런 마음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했을 때 ‘한두번이냐’라는 문자에 '그동안 내가 너무 하소연했나..?'라는 생각이 드셨다고 했는데요. 어쩌면 그 말이 ‘너 그동안 가족에 대한거 너무 많이 이야기했어’라는 의미로 해석되어 순간 머쓱한 느낌이 드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제게는 그동안 생일 뿐만 아니라 오빠와 마카님을 꽤 많이 차별해왔고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도 딱히 새로울 것 없다는 의미로 느껴졌어요. 아마도 그간 마카님이 비교도 많이 받으셨을 것 같고 같은 상황에서도 오빠와는 다른 대우를 받으셨겠지요. 그럼에도 그 서운함을 가족에게 표현도 못하고 친구들에게 하소연하듯 쏟아내셨던 그 심정이 참 오죽하실까..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답니다. 이후로 마카님은 어떤 생일을 보내셨을까요? 알려도 축하대신 일일이 챙겨야 하냐는 답이 돌아오니 혹여 마카님도 스스로 그냥 지나가는 날이지 뭐 하고 무심해지시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해요. 가족과 지인들로부터 축하를 받는 것 나름의 의미도 있겠지만 그것이 없다해도 그래도 마카님이 자신에게 주는 축하도 큰 의미가 있을 거에요. ‘일년동안 지내오느라 애썼어~ 내가 태어난, 참 특별한 날이니 오늘 하루 특별히 보내자’라고 스스로에게 축하도 해보고 이왕이면 경치 좋은 까페 같은 곳에서 예쁜 조각케이크와 따뜻한 차 한잔도 하시구요. 그래도 마음이 잘 통하는 친한 친구분이 있으시다면 직접 '나 축하받고 싶다~'라고도 알려보시며 그렇게 마카님 나름의 소중한 하루를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요 며칠 낮에 날씨가 따뜻해 외출을 하곤 했는데요. 가을 낙엽 빛깔이 노랗고 빨갛고 알록달록 참 곱고 예쁘더라구요. 그렇게 고운 날 태어나신 마카님, 제가 진심으로 생일 축하드려요;) 제 글이 마카님의 마음에 잔잔한 위로가 되길 바랍니다.
nollssu
일 년 전
차별이네요 그건 진짜 서운하고 평생상처인데
katehi
7달 전
여자가되가지고 이거 어디서 많이 듣던소린데 저희 시아버지랑 친구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