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 많은건지, 고민이 많은건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일 년 전
걱정이 많은건지, 고민이 많은건지..
스스로를 매사 부정적으로 바라보는것은 아닐까... 스스로가 한심하고 부끄럽고 그냥 이 세상에서 한줌의 먼지처럼 사라지고 싶은 마음 뿐입니다.... 정신과를 찾아 약을 먹은지도 1년 6개월.. 우울증, 신경안정제, 수면제 등 먹는 약의 개수는 점점 늘어가고 내 상황이 나빠지니 점점 더 심한 우울증에 지쳐갑니다. 정말 스스로가 나약해서 약이 없이는 버티지 못하는건지... 약에 의존할정도로 나약한 사람인건지... 내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도... 들어줄 사람도 존재하지 않고... 그냥 세상에 혼자 버려진 느낌 뿐입니다. 주변사람들은 나에게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지라는데... 나를 위한시간을 위해선 돈이 필요하지만 빚더미에 앉은 내가 돈이 어디있겠는가... 집에서 혼자 명상 등의 시간은 날 위로하지 못하고 오히려 더욱더 우울한 기분으로 끌어당긴다.... 도데체 나를 위한 시간이란 무엇일까... 나름 열심히 산다고 살았는데.... 뒤를 돌아볼때 쉼없이 여기까지 달려왔다고 생각했는데... 내게 남은 것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되니 무력한 자신이 한심할 뿐.... 웃긴건 불면증이라 수면제를 먹는데... 자야하는 시간엔 잠을 못자고 직장생활로 일상생활을 해야할땐 잠을 주체할 수가 없다... 때문에 커피나 카페인으로 각성하고... 이게 무슨 한심한 짓인지...
속상해어지러움공허해스트레스무기력해자고싶다의욕없음우울해강박괴로워불안해답답해두통불안실망이야힘들다걱정돼슬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심승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마카님께
#우울 #자기비난 #약물치료 #완화 #조절
마카님 안녕하세요. 도움 되고 싶은 마음으로 몇 자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우울증으로 치료받아오신 지 1년 반이 되어갑니다. 약물 치료를 이어오셨지만 정작 우울증은 더 심해진다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약의 개수가 늘어나기도 했고요. 불면으로 인해 일을 해야 하는 주간에 잠을 견뎌내야 하고, 밤에는 수면제로 잠들어야 하네요. 스스로의 모습에 답답하고 한심하다 여기지만 더 어떻게 다뤄가야 할지 몰라 답답한 마음으로 글 써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우울증이 찾아왔던 배경에 대해서 이해하고 계실까요? 어떤 상황을 감당하며 이렇게 깊은 우울 속으로 들어가게 되셨는지요? 이 우울에 대해서 이해하며 조절해가는 과정을 가져가고 계신지 여쭤봅니다. 정신 분석적으로 우울의 원인을 이야기할 때, 먼저 좌절 경험을 가정합니다. 내가 욕구했던, 목표했던 일들의 좌절이 만들어내는 좌절감과 분노가 나 스스로를 향해서 돌려지게 될 때 우울증이 발생되지요. 마카님께서 깊은 우울을 겪게 될 만큼의 좌절 경험은, 무엇이었을까요. 이는 어떻게 다뤄지고 있을까요. 만약 이 부분이 다뤄지지 않고 있었다면 약물 치료만으로 우울 증상이 호전되기는 어려웠을 겁니다. 더군다나 주변에 나의 힘겨움을 나눠낼 사람이 없다면 우울은 더욱더 내 안으로 잠겨 들었겠군요. 마카님께 자기 비난적인 면모가 크게 보입니다. 무력하고 아픈 스스로의 모습을 한심하고 못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는 우울에 잠겨있는 스스로의 모습에 대한 분노로, 우울을 더 강화하고 유지 시키는 사고의 패턴이 되는 듯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약물은 증상을 완화 시켜 주지만 근본적인 치료제가 되지는 못합니다. 약물 치료를 이어가고 있지만 별다른 차도 없이 오히려 약물의 개수만 늘어가는 마카님의 상황에서는 더더욱, 내적인 치료 접근의 병행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우울로 빠져들었던 만큼의 깊은 좌절 경험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조절해나가는 과정이 있어야 할 겁니다. 마카님의 경험은 마카님께서 소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다시 경험 되고 나누어지며, 비합리적인 인지 구조는 적절한 형태로 돌려져야 할 겁니다.
우울은 특히나 약물과 상담이 병행되었을 때에 치료적 예후가 좋습니다. 혼자 다루어 가는 것은 충분히 감당해내셨으니.. 이제 훈련 받은 전문가와 함께 심리 상담을 병행하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 되었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