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를 좋아하게됐는데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3shine3
일 년 전
누군가를 좋아하게됐는데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전 연애를하면 항상 을의 위치예요. 이별이 두렵고 헤어지는게 무섭거든요? 3년전에 잘지낸다고 생각하고 있던 남자친구한테 갑작스럽게 이별통보를 받았어요. 눈치가없는편도 아니고 예민한편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생각해보니 남자친구도 예민하고 소심한사람인데 표현을 못했던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그런생각이들었죠 그때 한창바빴던전 직업이 배우인데 2년넘게 숨어있었던거같아요..자존감바닥으로. 남자친구때문만은 아니라 저에대한 ... 그러다 얼마전 연기를 그만해야되나 싶었던 그런순간까지 갔는데..우연히 기회가왔어요 정말 이게 마지막일지도 몰라 하고 최선을 다했고 작업자분들도 절 믿어주고 사랑해주셨어요. 정말 너무 행복했거든요... 그때 도와주시러온 함께한 전문스텝분이 있었는데 솔직히 첫날부터 관심은 같던거같아요..그런데 이성적인 무언가라고 생각하진않았구 그분의 일하는 태도 배려 이런것들에 반했던건사실이예요 오전부터 밤까지 열흘좀 넘게 작업했는데...끝난지 한달반이 넘어가는데...그분 생각이 매일나요..계속나요 궁금하고 보고싶고...연락처도 알지만 안부물을만큼 친하지도 않구...일로 엮여있는분이라...조심스럽고.. 서른넘은제가 기껏 sns 붙잡고있는게 다예요ㅠ 저란사람을 아예 잊으실까봐..진짜 순간순간 현타가오고 점점 답답함만 더해가네요.. 그분에 비해 현실적으로 불안정하고 자리잡지못한 제모습이 자꾸 보이는거같고 열흘보고 이러는제가 웃기기도하고 이나이에 이렇게 금사빠라니..싶기도 하고..저 어뜩해요?ㅠ다른친구들 결혼해서 애기낳구 그러는데 전 나이 얼루 먹었을까요?왜 이나이 먹고도 좋아하는 사람앞에가면 목석일까요..
불면우울공허해슬퍼조울외로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사랑에 빠진 마카님의 감정을 존중하고, 그 감정의 실체를 확인한 후에 확실하다면 용기 있게 표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자기표현 #자존감 #우울 #불안
안녕하세요. 마카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이별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서 연애 관계에서 조심스러워하고 눈치를 보는 것으로 보입니다. 3년 전에 상대방에게 예기치 못한 이별 통보를 받으신 것 같습니다. 게다가 당시에 배우로서의 고민과 갈등이 많아서 복잡한 심리 상태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좋은 기회를 만나고 최선을 다한 덕분에 좋은 결과를 이루어내신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만나신 분의 배려심과 일하는 태도에 끌려 그분에 대해 호감을 갖고 되셨는데 표현을 못한 채로 시간이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상황이 답답하고 자신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이별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아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에 중요한 대상(부모님)과의 관계에서 불안정한 애착을 경험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부모님과의 불안정한 애착 경험이 이후에 만나는 대상과의 관게에서도 불안정한 관계를 맺게 됩니다. 마카님께서는 불안정한 애착관계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잘 하지 않으면 버림받거나 거부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결과를 방지하기 위해 상대방의 눈치를 살피거나 맞추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존감도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인 것으로 보이는데,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인의 반응이나 평가에 자신의 가치가 정해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을 금사빠라고 표현하신 것을 볼 때 누군가에 의지하고 기대고 싶고 함께 있어야 안정감을 느끼실 수도 있을 것같습니다. 누군가 마카님께 조금만 호의를 베풀어도 그 사람에게 호감을 갖지만 자신을 그 사람과 비교하면서 상대방의 처분을 기다리는 패턴을 갖고 게실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불안정한 애착이 마카님의 관계에는 물론 자존감에도 영향을 주고 있을 것입니다. 안정적인 관게 경험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에 마카님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따뜻하고 안정적인 관계 경험을 할 수 있다면 마카님께서 안정적인 애착을 경험하면서 다른 관계에서 건강하고 균형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점이 어떤 기준에서 비롯된 생각인지, 주로 어떤 점을 타인과 비교하는지를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신이 괜찮다고 여기는 부분도 찾아서 어떤 점에서 그렇게 느끼는지, 자신이 괜찮다고 여기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경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거나 자신을생각할 때 단편적인 면에서 자신을 평가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어린 시절부터 타인의 평가가 영향을 주었을 것이고, 직업의 특성 상 대중의 평가에 민감할 가능성이 있고, 그런 평가에 따라 자신을 규정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괜찮다고 여기는 부분이나 특성들을 자기만의 강점으로 활용하시면 더 특색 있는 배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누군가와 함께 잘 지내려면 혼자서도 잘 지낼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등 자신의 삶을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심리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독립적이고 자율적이고, 배려하고 공감하는 사람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표현하다 보면 점점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자와의 상담 과정에서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과 생각들을 털어 놓고 살펴봄으로써 감정이 조금이라도 후련해지고 복잡한 생각들 중에서 이해가 되고 정리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마카님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상담자의 태도에서 심뢰롭고 안정적인 관계 경험을 할 수 있게 되고, 안정적인 관계에서 느끼는 편안함을 간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자원이나 강점 등을 함께 찾아보고,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생각하는 자기와 이상적인 자기, 타인이 보고 있는 자기를 살펴보고 자신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 규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