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소심한 성격이고 사람들과 만나는 걸 두려워해서 심리상담을 받고 있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oosorio
일 년 전
저는 소심한 성격이고 사람들과 만나는 걸 두려워해서 심리상담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면접준비를 하는게 많이 힘드네요. 모의면접을 할 때마다 대답도 제대로 못하고 주눅드는 제 모습이 너무 한심합니다. 제가 연습을 한다고 달라질 수 있을까요? 그냥 면접을 포기할까요? 사람들 앞에서 떠는 모습을 보이는게 정말 창피하고 끝나고 나면 자책감에 속이 울렁거립니다. 살고 싶지 않습니다. 근데 이게 다 현실도피하는 거잖아요. 왜 저는 성인이 돼서도 성숙하지 못할까요? 아이마냥 하고 싶지 않다고 징징대고 있어요. 해야 하는걸 아는데도 견디기가 너무 힘드네요. 이런 것 조차 힘들면 제가 앞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요?
괴로워힘들다답답해불안스트레스받아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긍정적 피드백
#긍정적피드백 #긍정적사고 #꿈 #도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람들과의 만남이나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불편감이 있으시군요. 면접을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긴장감이 들고 또한 이러한 스스로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아 괴로우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들과의 관계가 불편하고 만남이나 대화에 있어 두려움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나 자신이 타인의 시선이나 평가에 매우 예민하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 때문에 편안하게 사람들을 만나지 못하고 타인의 눈치를 많이 보게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내면을 들여다 본다면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낮고 자아상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라고도 이해되어지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심리상담을 받고 계신다 하시니, 마카님의 자아상과 자존감에 대한 부분들이 다뤄지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어떤 생각이 드시고 또한 마카님 스스로 자기 자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며 평가하고 계시는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낮은 상태라면 어떤 부분들에 대한 불만족이 있으신지 등 마카님의 인지적 부분에 대한 탐색을 통해 나 자신이 왜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상담 장면 속에서 적절하게 도움을 받으신다면 분명 건강한 자아상의 회복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는 부분에서도 심리적인 부분이 잘 해결이 되어진다면 연습을 통해서 자신감을 가지고 말을 할 수 있게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나 자신의 모습에 대해 비난하는 등의 부정적 피드백 보다는 잘 할 수 있다는 격려와 용기의 긍정적 피드백을 해주셨으면 해요. 포기하지 마시고 조금씩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해나가보시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5ocean
일 년 전
노력하는만큼 결실이 있을거예요~~힘내세요~~^^
LoyaM
일 년 전
내 친구가 되어줄 누군가가 필요해
mindset20
일 년 전
잘하려고 하는 맘 내려놓아보면 어떨까요? 스스로 자책하지 말고 일단 면접이 있다면 그냥 할수 있는만큼 하고 다 하고 결론은 그냥 내팽개치는게 속 편해요. 내가 그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결론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더라구요. 면접에 집중하고 결과는 되던지 안되는지 둘중 하나니까 그냥 면접관 뜻에 맡기는게 속 편해요. 남들이 날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가 더 잘 보이고 싶은 맘이 강하면 더 긴장하고 떨리고 그렇더라구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정답은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래요. 다음에는 더 잘 할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