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의심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UBM9631
일 년 전
성인 ADHD 의심
안녕하세요, 사회초년생입니다. 저는 학창시절 때 공부를 해도 낮은 집중력 및 이해력으로 늘 뒤에서 줄을 섰습니다. 고등학교를 진학할때는 우울증과 불면증으로 저 자신을 괴롭혀서 결국 병원에서 약물치료와 미술치료를 하여 우울증이 다 나아지진 않았지만 잠은 마음만 먹으면 잘 수 있는 정도로 효과가 있었습니다. 저런 병을 앓고 있음에도 대인관계는 꽤 괜찮았습니다. 초등학교때부터 친했던 친구들이랑도 별 다른 트러블 없이 잘 지내고, 고등학교때는 학생회 활동, 동아리 활동 등으로 선생님, 동급생, 선후배들과도 잘 지냈지요. 저는 공부는 못하지만 사람들과 지내는게 좋았거든요. 대학교때는 전혀 다른 세상에 점점 내성적이게 변하게 되어 아웃사이더로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저의 우울감은 서서히 다시 자리 잡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어째저째 인턴의 기회를 갖게 되어 인턴으로 일하고 직원으로 채용되어 일을 시작할때는 서류의 업무보다 현장에서의 일이 더 치중되었기에 ADHD라는 의심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냥 나는 남보다 느려 더 열심히 움직여야 겠다라는 생각으로 일을 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이직을 하고 나서부터 사업의 전반적인 행정을 하는데 주위정리를 잘 하지 못하고 일이 느려 늘 당일에 서류를 제출하고 서류를 제때제때 넣지 않거나 작성하지 않는일이 늘 있다보니 업무에 차질이 생기고 계산도 늘 틀리고 결제도 못 받고 어영부영하다가 시간만 날리는일이 다반사다보니 점점 성인 ADHD에 대해서 의심이 가게 됩니다. 심한 우울증도 한 몫하여 '이 일을 하다가 계약이 끝나면 그냥 죽어버릴까. 그럼 경조사비라도 조금 나오면 괜찮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저는 할 수 있는게 없는 사람이란 것을 알고있으니까요. 물론 이런 생각을 들으면 주위사람들에게 엄청난 상처란 것도 알고, 저를 키워주시는 부모님께 큰 죄란 거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란 생각이 요즘들어 계속 듭니다. 제가 갔던 병원은 소아청소년을 주로 해주셨던 곳이라 다른 곳을 찾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괴로워공황걱정돼답답해슬퍼불안해무기력해우울해스트레스속상해의욕없음스트레스받아불안힘들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심승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마카님께
#ADHD #우울 #주의 #업무수행
마카님 안녕하세요, 도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몇 자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일상에서의 여러 불편감을 가지고 계시는군요. 이직 이후, 직장에서 행정 위주의 업무 지연이 커서 실질적인 업무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이를 마카님께서 주의력 문제로 생각해 성인 ADHD로 의심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더불어 심화된 우울증이 마카님 스스로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며 심할 경우 자살 사고까지 드는 중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조치해야 할지 막막함과 걱정으로 글 써주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의지적으로 조절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 같아, 직장에서 많은 곤란함을 느끼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할 수 있는 만큼 해내고 계신 중인 것 같아 우선 마카님께 많이 수고하고 계시다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집중력과 이해력의 문제는 학창 시절부터 있었군요. 그리고 고등학교로 진학 하면서는 우울증으로 진단 받아 약물과 미술 치료를 받기도 하셨고요. 당시 병원에서 ADHD라는 진단을 받지는 않으셨던 것 같습니다. 성인 ADHD라 함은, 어렸을 때의 ADHD가 완치되지 않은 채로 이어지거나 다시 나타나는 증상을 뜻합니다. 어렸을 당시 병원에서 진단 받으셨을 때에는 우울증 만으로 확인되셨던 것 같고, 더불어 우울증이라는 질병은 사고의 지연과 무기력감을 동반하기 때문에 학업과 업무, 전반적인 일상 수행에 영향을 미쳐내게 되는 만큼 당시 마카님께서 가지신 증상이 ADHD라기보다는 우울로 인한 기능 저하로 추측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관계는 꽤 괜찮았다고 표현해주실 만큼 사회적 관계에는 문제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과잉된 행동이나 충동성, 사회관계적 문제 없이 우울증이 동반되고 있는 지금 주의력의 문제만으로 ADHD로 추측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실제적인 업무 수행 장면에서 주의력의 문제가 업무 처리의 지연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 마카님께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ADHD로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가까운 신경 정신과로 내방하셔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우울로 인한 기능 저하 외에도 다뤄져야 하는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서요. 심한 우울감과 비난, 자살 사고만으로도 병원내방은 필요한 절차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치료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수순이니 꼭 들러보시길 권유 드리겠습니다.
우울과 ADHD 모두 약물치료가 병행되었을 때 치료에 대한 예후가 좋습니다. 스스로의 증상을 돌아보며 걱정이 반복되는 것보다는 분명한 확인과 조치가 있을 때에 빠른 호전이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 되었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