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 때 숨소리가 너무 신경이 쓰여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highhill
일 년 전
공부할 때 숨소리가 너무 신경이 쓰여요
안녕하세요, 수도권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여학생입니다. 증상은 고등학교 1학년 10월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너무 긴장을 하는 탓에 잦은 경련 증상을 느꼈고 시험을 볼 때도 신경이 쓰여서 1학년 2학기 시험은 모두 원래보다 잘 못 봤습니다. 어영부영 1학년이 지나가고 고등학교 2학년에 올라왔습니다. 2학년이 되고 나서 예민함&불안감이 극도로 심해지면서 수업시간 50분 내내 정말 매분 매초 숨 쉬는 걸 의식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때는 반장도 맡으면서 학교 활동에 그나마 적극적으로 참여했는데 숨소리 강박이 생기고 나서는 대회도 나가기 싫고 친구도 만나기 싫은 마음이 들면서 학교생활에 무김각&무기력해져갔습니다. 2학년 2학기인 지금은 학교에서의 불안이 집에서의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터득했고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어서 지금은 우울이나 무기력이 큰 문제가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얼마 전 학교에서 하루종일 춤을 춰야 해서 친구들과 춤 연습을 한 적이 있습니다. 열심히 즐겁게 연습을 할 때는 숨소리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치만 보고서를 써야 하는 상황이 생겨서 책상에 앉아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종이에 집중했더니 숨소리가 다시 신경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앖는데, 책상에 앉거나 집중할 때, 많은 사람들이 내 주위에 몰려있을 때 등등 사람들이 내 숨소리를 들을까봐 지나치게 걱정하고 이로인해 실제 숨소리가 거칠고 불안정하게 되고 가슴이 답답해짐알 느낍니다. 이러한 사고를 어떻게 끊어야 할지, 무슨 질병인제는 모르겠지만 숨소리가 정말 실제로 크게 나는데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정말정말 고민입니다. 밤읒은 시간에 부랴부랴 작성하느라 가독성도 떨어지고 오타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긴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답답해신체증상불안호흡곤란힘들다숨소리경련긴장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조명숙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숨소리에 신경쓰이는 증상에 대해서
#긴장#경련#숨소리
안녕하세요, 상담사 조명숙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수업시간에 긴장으로 경련을 겪은 적이 있으시고, 책상에 앉아 집중하면 숨소리가 너무 크게 들린다는 내용 읽었습니다. 작년부터 시작되고 다소 심해지는 양상인 거 같은데요. 학업 이외의 활동적인 일에서는 그런 양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수업 시간에 긴장이 심한 이유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정확히 알기 어렵지만, 증상이 수행과 관련된 것으로 보이네요. 하루 일정 중 특히 학습에서 과도한 양을 소화하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무리한 양의 학업,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면 이를 줄이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이 정도는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더라고 실제로는 무리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신과나 상담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생활이나 심적 상태를 점검하고 그에 맞는 개입을 해서 증상이 악화되거나 일상생활이 더 심하게 방해되는 것을 예방하시도록 권유드립니다.
minmin66
11일 전
님 아직도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