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하고 잡생각만 들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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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emurigukbap
일 년 전
무기력하고 잡생각만 들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25살 남자 대학생입니다. 최근에 무기력증과 우울감, 심지어 자살 충동에 이르기까지 이런 저런 생각과 감정들에 대한 고충때문에 이렇게 사연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9월초부터 학원을 다니면서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언 2달 정도 되었습니다. 수험생활에 들어가기 전 7-8월 달에도 수험준비를 하려고 했으나 아무것도 하기 싫다는 생각,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나 자신을 보며 한심하다고 여기는 생각, 부모님께 미안하다는 등의 여러 걱정과 잡생각들로 책상앞에 앉지 못하였습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약 한달 가량은 꽤 큰 심리적 혼란없이 잘 견뎠습니다. 그러다 10월에 이르러서 다시 심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제게 이해가 도무지 되지 않은 내용을 접하면서 약간의 좌절감과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친구들이 다양한 스펙을 취득하고 취업을 목전에 두고 있다는 얘기를 접하게 되니 마음이 조급해졌습니다. 10월 중순에 백신 2차 접종을 맞고 몸살기운이 심해 이틀 정도 학원을 나가지 못하고 쉬게 되니 학습과 생활패턴이 다시 무너지며 허무감과 갖은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 1-2주 동안여러 생각, 감정들이 뒤엉켜서 온갖 잡생각들로 수업에 집중하기가 너무 어려웠고 그러한 제 자신을 스스로 비난하고 답답히 여겼습니다. 부모님께 이런 내 자신때문에 정말 미안하다는 생각, 이렇게 살다 인생이 망할 거라는 생각들, 뒤이은 극단적인 선택에 대한 생각들....최근 3일동안은 다시 7-8월 여름 때처럼 자리에 앉아 있는게 싫어지고 두렵습니다. 공부를 하기 싫어서 제자신이 저 스스로를 기만하는 건가 싶은 의심도 있습니다. 수험생활에 들어간지 2달에 막 다가서는데 벌써 학업을 포기할까 생각하는 제 자신이 답답합니다. 두서없이 적어서 죄송합니다.
무기력해힘들다무서워속상해스트레스받아걱정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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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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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많은 짐을 어깨에 지고 책상에 앉아 계시는 마카님 어깨에서 이제 짐을 내려 놓으세요. 공부에 집중할 수 있을 거예요.
#우울 #부담감 #무기력 #불안 #자살충동
안녕하세요. 마카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어려운 공부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혼자와의 싸움이니 더 힙들고 외로우실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세무사 공부를 하고 계시고, 무기력증과 우울감, 심지어 자살 충동까지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잘 모르는 분야인 세무사 공부를 시작한 후, 공부 결과에 대해 불안감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한창 취직준비를 할 시기인 마카님께서 선택하신 이 공부가 정말 본인이 원하시는 직업인지 궁금합니다. 아마도 그러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를 공부해서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부담감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시작조차 두렵고 막막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잘 아는 분야를 공부하고 자격증을 따는 사람들도 시험 불안이 있는데 마카님은 더 클 것입니다. 이해하기 어렵고, 잘 외워지지 않은 부분이 나오면 좌절감이 들고, 흥미가 떨어져 공부하기 싫은 생각과 싸워야 하는 과정을 겪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열심히 하지 않느 자신을 책망하고, 부모님께 죄송하고, 자신감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친구분들의 취업 소식을 접하면서 조급한 마음과 불안이 더 커질 것 같습니다. 다들 저렇게 취업을 하는데 자신은 실패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불안하고 우울하고 무력하고 무기력해지는 다양한 감정들을 느끼다 보면 자살 충동에 이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께서 공부하면서 느끼는 어려움과 힘든 감정들은 너무도 자연럽고 당연한 감정이므로 자신의 이러한 감정을 스스로 존중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얼마나 힘들고 외로운 과정이면 이런 감정과 생각까지 하고 있니?' 이런 마음으로 자신을 위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아마 누군에게도 털어놓지 못하고 있고, 누구에게도 들을 수 없는 말일 것입니다. 스스로 충분히 위로해주시고 나면 에너지가 생겨 어렵지만 지금 무엇부터 시작할지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무리한 계획을 수정하거나 공부하는 방식을 점검하거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동영상 강의를 녹음하거나 반복해서 듣는 등 다양한 생각을 해 볼 여력이 생길 것입니다. 어려운 공부를 혼자 해내려고 애쓰지 마시고 주변의 도움을 받거나 스터디 그룹에 들어가시면 함께 해낼 수 있습니다. 공부하시면서 생각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부모님 걱정, 시험 불안 등등을 생각하면서 집중하기 힘들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럴 때는 패턴을 바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명상을 해보거나 하는 식으로 패턴을 바꿔보시면 다시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집중력이 떨어졌다고 좌절하거나 자책하고 포기하는 것은 이미 해 보았고, 좋은 대안이 안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을 것입니다. 산책이나 명상은 집중에도 도움이 되지만 마카님의 심리와 정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친구분들의 취업 소식을 들으면서 마음이 조급해지고 무기력해지는 것도 그럴 수 있습니다. 얼마나 부러우시겠어요? 친구분들이 자기 갈 길을 가듯 마카님께서도 자신의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묵묵히 그 길을 걸어간다는 마음으로 공부에 집중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백신 접종 후 흐트러진 패턴도 천천히 조금씩 회복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 번에다 해내려고 하면 더 부담스러우실 것입니다. 조금씩 해낸 만큼 스스로 격려와 지지를 보내면서 패턴을 찾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지금 느끼고 계신 여러 감정들과 생각들을 털어 놓고 이해와 공감을 받을 수 있고, 후련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공부하면서 드는 생각들을 정리하고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시험 불안과 조급함으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질 때 다시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집중하는 것을 연습하고 훈련하다 보면 집중하는 것에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시험 준비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효율적인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