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 나가기가 너무 힘들어요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SsoOwL
일 년 전
낮에 나가기가 너무 힘들어요ㅠ
해떠있는시간에 밝을때 나가기가 진짜 너무너무 힘들어 죽겠어요ㅠㅠㅠㅠ 준비도 다 했고 준비 마치고 몇십분째 심호흡하는데도 잘안되요 남들은 저 신경 1도 안쓰는거 아는데 충분히 다 알고 나도 신경 안쓰려하는데 쉽지가 않고 나갈때마다 미치겠어요ㅠ 오늘은 속까지 울렁거리고ㅠ 하아 제자신이 답답하고 그냥 다 답답해요 그나마 해떨어지고나서 어둠 저녁 새벽이 차라리 편하고 좋아요 이시간대엔 그냥 심호흡 몇번이면 그럭저럭 나갈수있는데ㅠㅠ 낮엔 너무 어렵네요 나는 왜 이럴까요?ㅠ 제 문제점은 뭘까요? 제가 제자신을 이해 못하겠어요
섭식괴로워불만이야불안해불안짜증나힘들다속상해불면걱정돼스트레스받아무서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낮시간에 외출해도 괜찮다는 경험을 한 번이라도 하게 되면 용기가 생길 것입니다. 조금씩 용기를 내어 도전해 보세요.
#불안 #우울 #자존감
안녕하세요. 마카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저녁이나 새벽에는 편하게 외출을 하는데 해가 있는 시간에는 외출이 힘드신 것 같습니다. 마음의 준비를 하고 주변에 신경을 안 쓰려고 노력해도 어려우신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을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에 답답하고 불안해서 우울감도 느끼시고, 불면증도 겪고 게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낮시간에 외출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것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그 시선에 대한 불편감인 것 같습니다. 타인이 마카님을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외출이 어려운 이유는 마카님께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낮에 외출을 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 것이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자신의 어떤 부분에 대한 타인의 평가나 시선이 불편하여 자신을 알아보기 어려운 밤이나 새벽시간에만 편안함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자신에 대한 부적절감이 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것은 외모일 수도 있고, 자신의 상황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에 대해 부적절감을 느끼게 된 이유는 중요한 타인의 부정적인 평가나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느끼는 열등감일 수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나 반응은 무시하고 부정적인 평가나 반응에 대해서만 집중하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사랑과 인전ㅇ을 받아 한다는 생각을 하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께서 자신을 어떻게 느끼시는지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부족하다고 느끼시는지, 있는 그대로 괜찮은 사람이라고 느끼시는지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면서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그 근거가 무엇인지, 타당한 근거인지 따져 보시기를 바랍니다. 중요한 타인의 평가가 마카님의 어려움에 영향을 주었다면 그들의 평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들의 평가 기준이 무엇인지, 그 기준은 절대적인지, 옳은 것인지를 따져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들에게 마카님을 평가할 권한을 부여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누구에게도 그럴 권리가 없으니까요. 마카님에 대한 평가 중 몇 %정도가 부정적인지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모두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는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그 욕구는 실현 불가능하고, 그 욕구를 내려 놓지 못하면 끊임없이 타인의 눈치를 보게 되고, 온전히 자신의 삶을 살 수 없게 됩니다. 타인의 사랑을 받고 인정을 받기 위한 삶을 사느라 지치고 상처받게 될 것입니다. 마카님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존중하고 이해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서로에게 힘이 되는 존재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낮시간에 외출하시는 것을 도전하고 계신 것 같은데, 단게적으로 쉬운 것부터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처음에는 해가 거의 질 때쯤에 시도해 보시고, 천천히 시간을 조정해 보시고, 외출 시간도 짧게 시작하시면서 점점 늘려가시면 도움이 될 것이비낟. 처음부터 무리한 계획을 세우면 좌절하기 쉽습니다. 마카님 글에서 마카님의 노력을 보았습니다. 마카님께는 노력할 수 있는 힘이 보입니다. 그 힘과 만나서 조금씩 시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전문가와의 상답을 통해 자신에 대해 느끼는 생각과 감정을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자신에 대해 느끼는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면 마카님을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마카님께서 보지 못했던 마카님의 여러 측면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느끼는 어려움을 털어놓고 이해받는 경험을 통해 감정이 해소되고, 보다 건설적인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어려움을 대하는 방식을 점검하고,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 방법을 배우고 연습을 통해 스스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새삶이솔솔
일 년 전
내 자신을 숨기고싶어서 그런게 아닐까요..들어내는게 싫어서.. 저녁이나 새벽시간대면 좀 어두운편이니.. 내가 괜히 어색한행동을 하더라도 티가 안날거같고.. 마음이 그나마 편해진달까...상담을 받아보시는건 어떨까요..?
SsoOwL (글쓴이)
일 년 전
@새삶이솔솔 오오오 어느정도 맞는거같아요~!!! 저녁엔 제가 잘안보이니까 그나마 다니는?거같구 낮엔 최대한 신경 안쓰고 쳐다보지도않는데 아무리그래도 한계가 있으니까요ㅠ차라리 뱀파이어나 저녁에만 일하고 싶네요...... 후하 역시 상담을 받아야하는건가요.....:(
새삶이솔솔
일 년 전
뭐 방법은 여러가지겠죠 상담도 있고 나 스스로 이겨내는방법도있고.. 저는 버스에 사람들이 많으면 좀 힘들어해서 출근시간대를 아에 사람이 별로없는 새벽시간으로 바꿨어요 잠은 조금 덜 자더라도 버스에 사람이 별로없으니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회사도착해서 일시작전에 한시간정도 자니까 괜찮기도하고.. 또 부지런하다는 칭찬은 덤으로.. 저도 가끔 낮에 움직이는걸 힘들어해요 낯설다라는느낌 생활패턴이 낮에 움직이는게 아니다보니 어색하고 그러더라구요 신기하죠 낮에 회사에서 일하는건 괜찮은데 나 스스로 집에서 움직이는건 힘들어한다는게.. 마카님이 이건 너무 심각해 상담이라도 받아볼까? 싶은마음이 들면 한번 가보시는것도 나쁘진않을거같은데 방법을 여러가지로 바꾸면서 시도해보는것도 괜찮을거같아요 하실수있어요 응원할게요 화이팅!!!
SsoOwL (글쓴이)
일 년 전
@새삶이솔솔 우와아아아 본인 경험담까지 말해주시고 정말 감사해요ㅠㅠ 조금씩 용기내서 움직여보고 주변에서 계속 넌 잘해낼꺼다 힘줘도 제가 힘든데요 크흡ㅠ 그놈에 용기는 왜 나한테 없는지 힘들어 죽겠어요ㅠㅠ 낮엔 진짜 안되겠다 싶을땐 그냥 늦게 일할꺼도 생각하고 있어요 힘들면 상담도 받아볼께요 정말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저도 다다님 응원하께요 파이팅!!!! 멋져요 이겨내신 모습~ 댓글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