밖에 외출하기가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llooee21
일 년 전
밖에 외출하기가 힘들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2~3년전부터 밖에나가는걸 무서워하는데요. 밖에 일보러나갈때면 사람들의 시선이 전부 저한테 쏠리는것같고.. 사람들이 많은 공간에 있기가 힘들고 답답하고 머리도 아파요... 게다가 일부러 사람없는곳으로 찾아서 다니기도 하고요.. 그래서 일보러갈때도 일만 딱 보고 집으로 들어오거든요.. 왜그런지는 모르지만...정신과상담받아보니 공황장애같다고 하셨는데.. 극복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우울해외로워힘들다스트레스괴로워불면불안해슬퍼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공황장애같다고 하셨는데.. 극복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괴로워#불안해 #외로워 #우울해 #불면 #스트레스 #슬퍼 #힘들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제 글이 공황으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길 원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2-3년 전부터 밖에 나가는 것이 무서워진 것 같아요. 타인들의 시선이 두려워지고 마치 그들이 마카님을 쳐다보고 있다고 생각하니, 긴장되고 힘들어 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타인들이 많은 공간이 힘들게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이 없는 곳을 찾아다니다 보니 불편할 것 같기도 합니다. 업무적인 일 외에는 밖에서 하는 일을 자제하기도 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2-3년 전에 어떤 상황이 생겨서 공황이 생겼을 수도 있고 전에 부터 있던 불안이 상황이 힘들어 지면서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공황은 사람마다 일어나는 증상이 다양해서 한 가지 형태로 정의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공황이 찾아오면 감당하기 쉽지 않습니다. 불안이 극대화 되는 증상이고, 불안한 상황이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더 민감해지다 보니 사람을 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공황을 줄이는 방법은 불안이 찾아오면 조금 편안하게 수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이어서 마카님만 겪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아침 식사를 잘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당하기 힘든 증상이 나타나면, 약물 치료와 적절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외부로 나가는 것을 회피하다 보면 사회생활이 힘들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생활을 위축되면 더 사회에서 멀어지고, 그러다 보면 생활 반경이 작아져서 더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카님의 증상을 피하기 보다는 적절한 검사를 통한 객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의 힘들고 아파하는 마음을 나누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심리적 건강을 회복해야 삶이 보다 풍요로워지고 자유로워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