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트레스가 심하고 힘든친구를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happydays00
일 년 전
요즘 스트레스가 심하고 힘든친구를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친구들이 요즘 많이 힘들어서 해결해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겠어서 고민이 많습니다. 그로인해 공부 스트레스와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까지 겹쳐서 많이 힘들어요.울고 싶지만 울지 못하겠고. 다시 친구들하고 웃고 지내고 싶어요.
힘들다망상자고싶다우울해어지러움무기력해불안불안해우울슬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함께 있어주기
#대인관계 #의사소통 #공감 #이해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들이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무것도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생각 때문에 많이 답답하신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가까운 사람들이 힘든 일을 겪고 있거나 마음이 힘들 때 우리는 어떻게든 도움이 되어주고 싶고, 할 수 있다면 해결해주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나 자신이 정말 그 해결을 위해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느낌이 들면 무기력해지고, 답답함을 느끼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런데 우리가 정말 실질적으로 해결을 해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직접적인 도움이 아닐지라도, 옆에 함께 있어주고, 힘들어할 때 그 힘든 마음을 들어주며 공감해주는 것 또한 큰 힘이 될 수 있답니다. 마카님께서 현재 아무 것도 해줄 수 없다고 느껴진다면, 그저 그 친구들 옆에 머물러주며 마음을 열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해결책을 주려기보다는 공감이 가장은 위로가 될 수 있지요.
혹시 나 자신이 공감을 어떻게 해야할지, 또는 어떻게 위로를 해야할 지 잘 모른다면, 그저 옆에 있어주셔도 됩니다. 그런데 혹시 공감에 있어서 평소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불편감이 있으시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 적절한 상담적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공감이란 타인에게 뿐만 아니라 나 자신에게도 필요한 부분이랍니다. 그러므로 공감을 통해 스스로에게 긍정적 에너지를 줄 수 있듯, 타인에게도 그렇게 할 수 있지요.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있는 친구들에게 따뜻한 공감을 해줄 수 있는 마카님이 되시길 바라며,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