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할 때 “그게 아니라”로 말을 시작하는 친구가 있어요. 1학기부터 친했는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bubblepeng
일 년 전
말할 때 “그게 아니라”로 말을 시작하는 친구가 있어요. 1학기부터 친했는데 최근들어 그런 습관이 생긴 것 같아요 근데 저 말을 그 의미대로 안 쓰더라고요 그냥 제가 말하는 거 끊고 자기가 말하고 싶을 때 저 말을 해요 말하는 거 들어보면 저랑 같은 말을 하고 있는데 왜 굳이 저 말을 해서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이외에도 몇 번 수행평가하기 전에 글 봐주고 그랬더니 그게 당연한줄 알고 자꾸 저도 바쁘고 국제고다 보니까 과제 항상 많은데 자꾸 절 끌고가서 뭘 봐달라고 해요 노트북 화면 쳐다보고 있으면 아니 나는 이렇게 이렇게 했는데 이게 틀려? 하면서 따지듯이… 언제 누가 틀리다고 했냐고요 왜그러는데 요즘 그 친구 아니어도 기분이 안 좋은데 더 힘드네요… 안 그래도 힘든 특목고 생활 제발 자기 일은 자기가 하고, 친구가 자기가 하는 말을 모두 들어줄 필요는 없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네요 자기가 힘들어서 의존하려는 건 알겠는데 나도 힘들잖아요
불만이야답답해짜증나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인간관계 #대인관계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최근 학업의 스트레스와 함께 친구와의 관계에서 불편감을 느끼고 계시는 군요. 특히 친구의 부정적인 말투에 기분이 상하고, 계속되는 질문이나 도움에 마음이 많이 지치셨나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특목고 특성상 학업의 양이나 압박감이 심하시지요?.. 편안한 마음으로 학업을 이어가기 쉽지 않은 환경일 것 같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친구의 부정적인 말투가 마카님의 마음에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지게 하고 있네요. 그리고 그 친구의 도움이 이제는 좀 과하다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언제가부터 그러한 말투나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 같으시다면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나 자신이 그 친구와의 관계 등으로 인해 적절하게 표현을 하고 있지 못하다면, 마카님 스스로 부정적인 의견이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평소 나의 의견이나 감정, 특히 부정적인 부분에 있어서 타인에게 표현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거나 불편감을 느끼시는지요? 그러할 경우, 나 자신이 이러한 상황을 계속 참거나 받아주다보면 언젠가 부정적 감정이 적절하게 해소가 되지 않아 내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대인관계에 있어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카님께서 지금 현재 상황이 너무 힘들고 더이상 견디기가 힘들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소통을 통해 적절하게 마음을 전달하셔서 그 친구 또한 스스로가 할 수 있는 부분들에 있어서는 자신이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대인관계에서의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이 쉽지 않다면 충분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번 기회에 나 자신이 어떤 소통방식을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전문상담을 통해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도움도 받으실 수 있답니다.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을 통해 대인관계에서의 불편감을 줄여나가보시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