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불안해요... 학교에서도 애들이 다 저를 피하는 느낌이고 학원에서도 역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covll
일 년 전
뭔가 불안해요... 학교에서도 애들이 다 저를 피하는 느낌이고 학원에서도 역시 애들이 다 저를 피하는 느낌이 들어요... 자꾸만 신경쓰이고 불안해 미치겠어요 원래 학교에서 다른 반 친구들하고 어울리는데 그 친구들 마저 저를 피하는 느낌이 들고 어디서 부터 잘 못 되었는지도 모르겠어요.. 제가 뭔가 잘못한게 있는걸까요
불안해우울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용기내어 불안을 조금씩 확인해보세요.
#관계 #불안 #기질 #밖으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학교와 학원에서 어울리던 아이들이 마카님을 피하는 느낌이 드는군요. 학교에서는 다른 반 아이들과 어울리곤 했는데 그 친구들마저 자신을 피하는 것 같고 무엇을 잘못했는지 딱히 떠올라지는 부분도 없다보니 자꾸만 마음이 불안해지는 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뭔가 분명한 계기가 될만한 일이 있었다면 그 일에서부터 출발해서 상황을 바라볼 수 있을텐데 그렇게 떠오르는 것이 없다면 더욱 상황이 막막할 듯 싶어요. 마카님은 아이들이 어떨 때 나를 피하는구나 라고 느껴질까요? 느낌이 그러하다는 걸 보면 아마도 직접적인 말이나 행동보다는 말투나 눈빛이라던가 태도가 단서가 될 듯 싶은데 실제론 어떨지요? 아마도 그렇게 느껴진 순간부터 상황을 관찰할 때 아이들의 반응이 조금만 이전과 다르게 느껴지면 마음이 불안해지고 그 불안에서 ‘아이들과 멀어지면 어쩌나.. 혼자만 남게 되면 어쩌나’하는 생각을 들게 하지 않을까 싶어요. 혹시 이전에 마카님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껴온 부분이 있다면 그런 상황들은 또다시 그와 비슷한 상황을 일어날거라 여겨지면서 마음이 더 위축될 수 있겠구요. 만약 마카님이 이전부터 불안함을 잘 느끼는 편이었다면 이는 기질적인 요인과도 맞물리며 일상에서의 불편함들이 자꾸 마음에 담아지곤 할 듯 싶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불안하니 더 내 느낌을 증명하는 부분들이 있는지 자꾸 아이들을 관찰하게 될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내 느낌이 맞다 생각되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할 때 더 불편해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으로 뭔가 하기가 어렵게 느껴질 거에요. 하지만 이렇게 될수록 실제 대상을 통해 확인하고 안심하는 과정이 생략되기에 혼자만의 불안함이 더 커질 수 있지요. 실제 아이들이 마카님에게서 서운한 부분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을 거에요. 혹은 혼자만의 느낌일 수도 있구요.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 확인이 따르지 않으면 그럼 아이들의 서운함에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 혼자만의 느낌이었다면 내 불안은 어떻게 다뤄야할지 방법을 알 수 없어 더욱 불안함이 늘어날 수 있지요. 그러니 아이들 중 그나마 좀 마음이 통하는 친구에게 ‘언제부터인가 이러이러한 부분에서 나를 피하는 느낌이 드는데 네 생각은 어떠냐고 뭔가 나한테 서운한 부분이 있는 거라면 사과도 하고 싶고 전처럼 잘 지내고 싶다’라는 마카님의 마음을 전하며 이야기를 나눠보았으면 해요. 그래서 정말 사과할만한 일이었다면 용기내어 진심어린 사과를 통해 관계를 회복하도록 하구요. 그렇지 않은 거였다면 내가 평소 불안함을 잘 느끼는 편이고 내 마음이 위축되다보니 더 상황을 그렇게 해석하게 되는가보다로 이해할 필요도 있을 듯 싶어요.
불안은 마음안에서만 간직하게 될 때 그 크기가 더욱 커지는 특성이 있답니다. 그럴 때 어떻게 풀어가야할지 이전에 잘 다뤄본 경험이 없다면 더욱 막막하기만 할 수 있구요. 그러니 불안할 때 마카님이 글로 써서 올려준 것처럼 내 마음의 불안을 밖으로 보이는 작업들을 해보았으면 해요. 그 과정을 처음하기엔 어려움이 될 수 있기에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았음 하구요. 청소년의 경우 학교내의 위클래스나 지역마다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무료나 적은 비용으로 대면상담을 받을 수 있고 온라인의 경우도 1388전화상담,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등이 있으니 이를 통해 고민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해요. 마카님의 불안을 하나씩 잘 풀어갈 수 있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