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대학교 친구들과 다 연락끊고 SNS도 끊고 카톡도 안받고 죽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일 년 전
고등학교, 대학교 친구들과 다 연락끊고 SNS도 끊고 카톡도 안받고 죽은듯이 살고 있어요. 저는 저와 맞지 않는 사람들은 가차없이 쳐내는 스타일입니다. 사실 부모님과도 연락을 거의 하지 않아요. 서로 이해하지 못하고 만나면 싸우기만 하거든요. 그동안 결혼도 하고 직장도 옮기고 새로운 친구들도 만들어서 사회성에 문제가 있진 않은거 같은데 내가 싫어하는것은 무조건 피하는게 습관이 된 것 같아요. 싫어하는 것들은 안봐서 속이 편하긴 한데 적지 않은 나이에 지금껏 많은 사람들을 만나왔는데 남은게 없는거 같아 가끔 씁쓸해요.
공허해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6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친구들과 다 연락끊고 SNS도 끊고 카톡도 안받고 죽은듯이 살고 있어요.
#공허해#연락끊음#부모님#피하는 습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람들과 단절하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는 마카님의 마음에 쓸쓸함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제 글이 쓸쓸한 마카님의 마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카님은 친구들, 고등과 대학 친구들과의 관계를 끊어버리고 살고 있습니다. 마카님과 맞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한 사람 뿐만 아니라, 사람이 속한 그룹을 차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족과의 만남도 단절하고, 연락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결혼도 하고 직장도 잡아서 다른 친구들을 만들어서 사회 생활하는 것은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싫어하는 것은 피하는 습관이 생긴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과 단절하고 끊어버리는 것은 마카님의 생존 방식일 것입니다. 그게 나쁜 것도 아니고 좋은 것도 아닐 수 있습니다. 선택하는 자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여기에 글을 적은 것을 보면 이런 마카님의 생활 방식이 주는 쓸쓸함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변화되는 상황에 적응하는 면은 가지고 있지만, 조금이라고 불편하거나 불안이 있으면 강박 성향이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인가 완벽해야 하는 것도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라도 모자라거나 불편하면 단절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인간관계를 맺는 이유는 서로 정서적 유대를 나누고자 하는 면이 가장 중요한 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 관계를 살펴보면 인간 대 인간으로 보는 사람, 인간 대 목적을 이루기 위한 대상으로 보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개의 사람들은 두 가지를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관계를 이어갑니다. 마카님은 두 가지 관계 중에서 한 가지 관계 만으로 삶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간관계가 정서를 교류하는 관점에서 이해한다면 목적을 이룰 수는 있지만, 정서 교류가 잘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쓸쓸함이 마카님에게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정서안에는 행복감과 평안, 그리고 불편감도 있습니다. 때로는 불안과 우울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 감정이 있어야 다양한 색깔이 있어야 그림이 풍요로운 것처럼 감정도 이와 비슷합니다. 마카님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두려워하지 않고 수용하면, 쓸쓸함만이 아니라, 다양한 감정을 느끼면서 인간관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jilbari79
일 년 전
결혼한거 말고는 저랑 비슷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