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좋은 과거에 너무 집착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일 년 전
안좋은 과거에 너무 집착해요
이미 다 지난일이고 어쩔 수 없는 일인걸 알면서도 과거의 실수나 잘못들을 떠올리고 우울에 빠져요 이게 한가지 일만 떠오르는게 아니고 마치 다른 과거로 잊겠다는 듯이 다른 과거를 떠올리는데 그 과거 또한 잊고 싶은 기억이라 괴로워요 과거의 기억 느낌은 불쾌감 우울감 자괴감 수치감 등으로 다 달라요 회사에서 엄청 크게 혼났던 일 술먹고 진상부렸던 일 전남친의 불쾌한 요구 등등 회사다닐때는 회사에서 있었던 스트레스만 안고 잠이 들었던거 같아요 지금은 퇴사하고 일 쉬는중인데 과거기억에 고통받는 제 자신이 너무 싫어요.. 어떡하면좋을까요
호흡곤란우울해불안해자괴감스트레스스트레스받아공황우울불면불안괴로워과거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7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심승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마카님께
#우울#과거#자각#반추
마카님 안녕하세요, 도움 되고 싶은 마음으로 몇 자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과거의 기억을 계속 떠올리게 되는 모양입니다. 주로 실수했던 일, 내가 잘못한 일들을 떠올리고 이 기억들이 나를 우울하게 만드는군요. 이를 덮어보려 또 다른 기억들을 떠올리지만 이 또한 마카님께는 다시 기억하기 괴로운 일들입니다. 다시 기억을 떠올리는 것으로 바꿔낼 수 없다는걸 알지만 계속 돌아가 힘겨워하는 스스로가 답답하고,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글 써주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반복적으로 이전의 과거 기억을 떠올리며 힘들어하고 계세요. 이는 기억과 감정의 '반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추는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떠올리며 다루려고 하는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입니다. 다 해결되지 않은 것들이 있어서 자동적으로 생각이 돌아가며 되풀이 되는 거지요. 이렇게 보면 반추는 자동적이고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볼 수도 있겠어요. 하지만 반추가 나를 통찰시키고 정리하게 하는 기능보다, 오히려 부정적인 사고나 정서를 유지하고 확대하는 데에 더 크게 기능할 수 있다는 데이터가 많습니다. 혼자서 하는 반추는 대개는 좋지 않다는 거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픈 기억들은 그래서 더더욱 ‘관계 안에서’ 안전히 다루어져야 하는 것 같아요. 유독 날카로웠던 그 이야기가, 결국에는 나의 전체의 이야기 중 한 부분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한 시절의 이야기로 구성되며 들어갈 수 있도록 안전히 되풀이되며 소화되는 경험을 하는 것. 마카님의 지난 시간들이 혼자서 다뤄지기에는 조금 어려워 시간이 지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되풀이되어 떠오르는 것으로 잘 마무리 지어지기를 필요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안전하게 여기는 관계 안에서 이야기들을 꺼내어주시고 같이 나누어주세요. 그렇게 조금씩 소화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만들어 주세요.
혼자서 해내기 어렵다면 훈련 받은 상담사와 함께해가는 것도 도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 되었기 바랍니다.
fing1113
일 년 전
저도그런적이 너무많앗는데 지금은 그런생각들이 떠오르면 열받아서라도 생각하기싫어집니다 .. 이렇게될수있었던이유가 내가 지금 그런생각들을 한다고해서 나만 손해이고 나만 힘들고 내가 발전이 없다는걸 깨달았거든요 .. 무엇이든 과정을 겪었고 피해를봣고 힘들었으면 그걸 극복하는과정에서 인정을 해야합니다 . 아 내가 이렇게 힘들엇구나 그래 과거에 그랫엇지 정말 짜증나는일이었어 근데 지금 그런나를힘들게햇던게 사라져서 다행이야 라고 그냥 나자신에게 마음을 다독여주세요 내가나를 돌봐야합니다... 과거일생각해서 스트레스받고 살면 내가내자신을 다독여야하는데 내자신이 과거로인해 힘든일보이면 너무마음아프잖아요 ..
tjsp12
일 년 전
저도 이런 경험이 있어요. 기분이 안좋아지면 과거의 안좋았던 기억까지 다시 올라와 나쁜 기억이 반복되고 그 프레임 안에서 깨지 못한채 살아가는.. 그런데 이건 스스로를 갉아먹는 일인 것 같아요. 점점 정신이 피폐해지고 감정에 휩싸여 잘 하고 있던 일들도 실수하게 되구요. 감정을 글로 적어보시면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심은 어떨지 조심스레 얘기드려봅니다. 힘내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