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번아웃??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blind2021
일 년 전
우울증 ?번아웃??
앞만보고 달려왔지만 결국 잃은 건 건강. 남은건 나이뿐이네요. 이제 더 이상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열정도 없고 하고싶은것도 없고 너무 너무 지쳤어요. 그냥 겨우 어쩔수 없이 살아야 하니까 사는 느낌?? 이런 기분이 올해 초 부터 계속 이러는데 초반에는 몸이 이유 없이 아프고 너무 피곤 했는데 지금은 많이 나아 졌지만 두통과 어지럼증, 과수면은 아직 조금 남아있어요. 그리고 감정에 휩쓸려 눈물이 날거 같으면 울지 못하겠어요. 울어버리면 될 때로 되라는 식으로 다 놓아저리고 제가 무너져 내릴것 같아요. 제 감정은 대체 왜 이럴까요?? 우울증 ??아니면 단순 번아웃일까요?? 제가 뭘 해야 할까요?
의욕없음우울해어지러움두통괴로워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힘들다스트레스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돌보시고, 스스로에게 울어도 되는 권리를 부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우울증 #무기력
안녕하세요. 마카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그동안 열심히 일해오시다가 건강이 나빠졌고 지치고 무기력한 상태이신 것 같습니다. 아유 없이 몸이 아프고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증, 과수면 등의 증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많이 힘드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그동안 열심히 일하시느라 건강도 챙기지 못하고 마음도 돌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열심히 일하시면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애쓰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쌓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는 사이에 건강이 나빠지고, 번아웃 증상을 느끼면서 하시는 일과 삶에 대한 허무함을 느끼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로감과 두통, 어지러움증, 과수면 등의 신체적 증상도 우울증으로 인한 증상으로 보입니다. 열심히 살아오신 마카님께 이런 일이 생긴 것에 대해 받아들이기 힘들 것 같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털어놓고 도움을 구하지도 못하고 혼자 외로운 싸움을 하고 계시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고 아픕니다. 눈물이 날 것 같은데도 울지 못하고 울면 무너질 것 같다는 생각으로 이를 악물고 견디는 고통을 감내하시는 것 같습니다. 힘든 감정이 목까지 차올라 눈물이 나는 것인데 울지도 못하니 얼마나 힘드실까요? 감정을 가둬두면 해소되지 못하고 마카님의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힘든 감정을 억누르느라 많은 에너지를 쓰고 계시니 안 그래도 에너지 소진으로 지쳐 계시는데 더 지칠 수밖에 없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그동안 돌보지 못한 몸과 마음을 잘 돌보시면 좋겠습니다. 몸이 많이 편찮으시면 병원에도 가보시고 약 복용과 건강한 음식 섭취에도 신경을 쓰시기를 바랍니다. 마카님께서 느끼는 증상은 우울증으로, 몸과 마음을 돌보라는 신호입니다. 이 신호를 잘 알아차리고 돌본다면 마카님의 심리적 안정감은 물론 신체적 건강을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눈물이 나면 울어보세요. 스스로에게 울 기회와 권리를 부여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아픈데 울 수도 없다면 얼마나 가혹해요? 마카님의 마음은 울고 싶을 것입니다. 맘껏 울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실컷 울고 나면 후련해지고, 후련해지고 나면 편안해질것이고,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혼자 이 상황을 견디려고 하지 마시고 가까운 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을 잘 이해해 줄만한 사람에게 힘든 마음을 털어 놓고 좋아하는 것, 안정감을 주는 것들을 하면서 즐거운 경험을 하면 마카님의 뇌에 변화를 주고, 그 변화가 다시 좋은 변화들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마카님을 힘들게 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을 할 수 있고, 다각적인 측면에서 마카님의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카님게서 자신이 처한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면 보다 건설적이고 실질적인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느끼는 감정을 안전하게 표현하고 이해받을 수 있어서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정을 표현해도 괜찮다는 것, 감정을 표현하면 더 편안해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감정을 느기고 표현하는 것이 자신을 돌보는 일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마카님게서 감정 표현을 어려워하는 이유와 그 영향력을 살핌으로써, 자신을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