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로 있으면 무슨 말 해야하는지 너무 어려워요ㅠㅠ 단둘이서 대화할 때도 말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GoodWowGood
일 년 전
단체로 있으면 무슨 말 해야하는지 너무 어려워요ㅠㅠ 단둘이서 대화할 때도 말하면 말할수록 할 얘기가 줄어드는데, 단체로 이야기하면 대화에 끼기도 어렵고 사람들이 제가 잘 모르는 얘기하면 어떻게 반응해야하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ㅠㅠ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있는 그대로의 모습
#불안#눈치#사회성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어색한 느낌이 들떄가 많으신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단 둘이 대화할때도 이야기 할수록 할이야기가 줄어드는 느낌이고. 여럿이 이야기 할때는 더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 모르겠고 반응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게 되시는거네요.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때 어떤 마음이 들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긴장이 되시는 걸까요? 혹시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단둘이 이야기할때는 말하면 말할수록 할이야기가 줄어든다 라고 이야기 하셨어요. 마카님은 단둘이 계실때 무언가 말을 해야한다는 부담감을 가지시나요? 사실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나의 이야기를 하는것 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 입니다. 잘 듣고 이해했음을 알리거나 공감 맞장구만 쳐주더라도 가볍게 대화를 하는데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럿이 있을때는 대화에 끼는 것이 조금더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대화중 집중되는 느낌이 불편한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명이 이야기를 나눌때는 사람의 성격에 따라 역할이 나뉘게 되는 경우들이 더러 있습니다. 주목받고 화제를 주도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 있고 듣고 따라가는 것을 편안해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게중에는 이야기가 하고싶지만 타이밍을 잡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긴장이 되어 이야기 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수 있을거예요. 마카님은 어떤 분인가요? 나는 어떤 모습이기를 바라고 계시는지요. 어떤 모습이든 모두 필요한 모습입니다.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듣는사람도 있어야 대화가 이루어 지겠지요. 마카님 스스로를 두고 보았을때 나의 어떤점이 불편하신걸까요? 대화를 잘 이끌어나가고싶은데 잘 되지 않기 때문일까요? 조용한 내모습이 불편한걸까요? 내가 이야기를 할 차례가 되었을때 긴장하기 때문일까요. 스스로의 모습을 잘 탐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 자신이 어떤 모습이든. 나만의 이유를 생각하고 수용해주고 이대로 괜찮다 느끼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의 도움이 필요하다 느끼실때는 언제든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