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왜 이럴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silent22
일 년 전
요즘 왜 이럴까요..?
어릴 때는 주변 사람들에게 칭찬 받고 인정 받는 게 좋았습니다. 그래서 뭐든지 열심히 했습니다. 그게 공부든 그림이든 수행평가든 시험이든 간에 다 열심히 했습니다. 그 때는 문제가 없었던 것 같은데 (지금1학년입니다)대학교 들어오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 것 같아요.. ㅠㅠ 1학기 때는 내가 뒤처질까봐 불안해하면서 열심히 했어요.. 그런데 2학기를 보내고 있는 지금은 불안하지는 않은데 이상하게 열정이 없습니다.. 남이 잘하든 못하든 신경도 쓰지 않게 되니 경쟁심도 없어지고 그냥 과제 하기가 싫을 때면 차라리 놀아요.. 전엔 엄청 불안해하면서 제대로 쉬지 못하고 계속 불안해하면서 어떻게든 해냈는데 지금은 그럴 마음이 생겨나지도 않고 그냥 반 포기한 상태인 것 같아요..ㅠㅠ 이래도 되는 걸까요..?? 참고로 1학기 때는 성적을 잘 받아서 장학금 받았는데 2학기 때는 못 할 것 같네요….
힘들다스트레스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실망이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공부를 하는 이유,
#실망감#스트레스#무기력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려서 무엇이든 열심히 해왔고 대학에 가서도 장학금을 받을만큼 우수한 학생이었네요. 2학기가 되고 이상하게 열정이 사그라들면서 무언가를 잘 하고싶은 마음이 없어져 내가 왜 이럴까 걱정과 염려가 되시는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을 공부하게 한 동력은 무엇인가요? 첫문장에서 주변사람들에게 칭찬받고 인정받는 것이 좋았다 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칭찬과 인정 이외에 또 다른 동력이 있었나요? 지금 공부하고 있는 전공이나 학교는 마카님이 선택하셨고 만족하고 있나요? 지금은 칭찬받고 인정받는것이 그떄만큼 중요하지 않나요? 여러가지 궁금함이 생기고 또 상상해 보게 됩니다. 마음에 드는 대학 학과에 진학 하셨다면 이미 나는 다 인정받았다 라고 느끼시는게 아닐까 하는 가설도 세워보게 되고요. 정말 나 스스로를 위한 노력과 선택이 아니기 때문에 지치는 느낌이드시는걸까 라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유는 마카님의 마음속에 있습니다. 여러가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시기 바랍니다. 원하는 대로 이루었는지. 인정받는다는것을 넘어서서 정말 내가 살고 싶은 삶은 어떤 삶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정받겠다 라는 마음을 동력으로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시고 또 장학금까지 받으셨다니 한편으로는 놀랍다는 생각도 든답니다. 잠재력과 가진 능력이 참 많은분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스무살에 찾아온 사춘기를 잘 넘긴다면 더 큰 나무가 될 수 있는 분이 아닐까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느끼시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