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은 받고 싶은데 할 말이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일 년 전
상담은 받고 싶은데 할 말이 없어요...
그냥 우울하고 불안한 것만 없어졌으면 좋겠는데 상담받고자 하니 뭔가 마음을 어루어만져주고 내면을 들여다봐야할 거 같고 근데 그런게 너무 싫어요... 제가 이상한 건 아는데 전 정말로 따뜻하게 감싸주고 공감해주고 위로받는 게 너무 견디기가 힘들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나는 공감받고 위로 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
#자기돌봄 #자기가싫으면 #하기싫어집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이 우울하고 불안한 것만 없어졌으면 하는 군요. 그런데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아야 하고, 돌봐주는 심리상담이 싫은가 봅니다. 위로 받고 공감받는 게 싫은데 우울하고 불안한 것만 어떻게 하면 사라지는지 궁금하셨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기 자신이 끔찍하게 싫으면 상담도 받기 싫어요. 그런 위로나 공감 같은 걸 받을만큼 가치가 없다고 느껴지셨을 수 있겠어요. 사실 모든 사람은 다뜻한 관심과 공감, 위로를 받고 싶어합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어요. 인간 내면에 마치 기본 프로그램이 깔려있는 것 처럼 아주 당연합니다. 웬만큼 자기 마음이 아프고 스스로가 싫은 사람도 자기를 좋아해주는 사람과 연애하고 싶어합니다. 물론 정작 그 상황이 오면 연애를 피하면서, 나 같은 사람을 좋아하고 사랑한다는 건 믿을 수 없거나 아니면 저 사람이 나를 좋아하고 사랑하니까 저 사람이 하찮거나 모자라게 보여질 수 있어요. 하지만 그래도 그 내면에는 누구나 사랑이 고프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정말 스스로가 정말 싫으면, 위로 공감 받을만한 가치도 없는 내가 그런 걸 받는 게 싫을 수 있습니다. 우울감과 불안감은 자기 내면을 보살피지 않고 스스로의 잘못을 자책하고 자신을 만족스럽게 하는 기준을 높이면서 엄격하게 혼낼 때 일어납니다. 내가 지금껏 제대로 한 것이 하나도 없고, 그래서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으며 앞으로도 내가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이 하나도 없을 것 같고, 항상 위기에 놓일 것이며 자기 마음도 컨트롤 하지 못하거나 인간관계에서 실패할 거라고 예측하게 됩니다. 그래서 심리상담은 자기 내면에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고 돌보는 걸 도와주면서 힘들게 살아온 자신을 공감하고 위로받으며 성장하고 때로는 어린 시절 상처도 치유하게 됩니다. 나중에 가서는 스스로를 공감하고 위로할 수 있게 훈련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상담이 끝나게 되죠. 그랬을 때, 더 이상 스스로를 싫어하지 않고 자기가 자기 편이 되어 주면서 우울감이 사라지고 어디에 무엇을 하든 누군가를 만나든 자신감이 생기게 되며 불안감도 줄어들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에 대한 미움으로 마카님이 공감이나 위로등이 거부감이 든다면 정신과에 내방하여 약물치료라도 받아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약물 치료를 받으면 우울한 생각들이 들더라도 더 깊어지지 않고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불안감들이 줄어들면서 현재보다는 더 편안히 지내실 수 있게 될 겁니다. 자신을 정말 싫어하는 분 들은 약물치료까지도 거부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치료를 받을 가치가 있는지 말입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인간이 지닌 가치는 인간이 함부로 평가할 수 없는 영역에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쉽게 자신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거나 하며 자신의 능력과 자신의 가치를 동일시 합니다. 능력에 따라서 가치가 나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사람 사이의 범죄 정신적인 문제는 인간의 생명의 가치를 하등하게 보고 존중하지 않는데서 옵니다. ​ 하지만 인간의 가치는 인간이 감히 평가 할 수 없을 만큼 귀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카님도 귀한 가치를 지닌 존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카님에게도 태어나자마자 행복할 권리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만큼 귀한 존재입니다. 그걸 국가에서도 법으로 지켜주는 인권이라고 합니다. 마카님 스스로 그 귀한 존재임을 포기하지 않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nana007
일 년 전
음 혹시 mbti t성향이신가요? 제가 그렇거든요 뭔가 고민해결 방법을 진짜 해결책만 딱딱 얻고싶은? 온라인상담으로 해결방법만 말해달라구 해보세요
trappist3
일 년 전
Yo tambié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