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하고 숨도 잘 안쉬어져서 혼자 울다 누군가 내 마음을 알아주길 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일 년 전
가슴이 답답하고 숨도 잘 안쉬어져서 혼자 울다 누군가 내 마음을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여기에 글을 써봅니다. 나는 연년생 언니와 쌍둥이 언니로 태어났다. 하지만 나는아빠의 바람, 폭력 속에서 엄마를 지켜주지도 못하고 그저 펑펑 울기만 하는 언니와 동생을 안아주기만 했다. 나도 울고 싶었다. 나도 말리고 싶었다. 하지만 어린 아이 였던 나는 힘이 없었다. 그때 나는 그 누구보다 강한 사람이 되자, 상처 받은 엄마,언니,동생은 내가 지켜주자라는 생각으로 살았고 내가 힘들면 우리 가족들도 힘들겠지라는 마음으로 힘든 일이 있어도 그 누구에게도 얘기하지 않았다. 내 나이 22살. 알바를 하다가 성추행을 당했다. 그때 나는 내 딸 같아서라는 말에 그럴수도 있지. 딸도 셋이나 있으신 분인데 내가 예민한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고의로 cctv도 끄시고 명백한 성추행있다.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고 어떻게 해야되는지 몰랐다. 아무도 없는 집에 가서 펑펑 울었는데 분명 잘못은 나를 성추행 한 그 사람인데 나는 자책을 하고 있었다. 2년이 지난 나는 아직도 하루하루 머릿속에 그 날을 기억하며 살고 있다. 나에게는 남자친구가 있다. 남자친구가 나를 정말 사랑하고 있다는 걸 느낀다. 하지만 나를 정말 사랑해서인지 다른 목적이 있는 건지 자꾸 의심이 든다. 이런 내가 남자친구를 지치게 하는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내 남자친구는 동생과도 친하게 지내는데 말수도 적고 재미도 없는 나와는 다르게 친화력도 있고 재미도 있고 내 동생을 더 마음에 들어하는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든다. 남들이 보면 무슨 그렇게까지 생각하나 싶기도 하겠지만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그냥 사람을 믿고 사랑받고 싶은데 내 마음을 잘 모르겠다. 이런 내가 너무 싫고 너무 밉다.
필요했고사랑받고싶었을뿐그저안전한곳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네 잘못이 아니야...'
#그저 #안전한곳이 #필요했고 #사랑받고 #싶었을뿐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들었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을 잘 들었습니다. 가정폭력 속에서 가족을 지켜내고 싶었네요. 마카님 잘못 같았네요. 성추행 같은 힘든 일을 겪고도 마카님 잘못 같았네요. 2년이 지났는데도 아파하고 있었네요. 남자친구의 사랑이 의심되지만, 의심하고 있는 자기 잘못 같았네요. 그랬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살아온 모습을 모두 지켜 본 수호천사라면 우는 마카님에게 내려와서 포근하게 안아주면서 나즈막히 이런 말을 했을 겁니다. '괜찮아. 네 잘못이 아니야. 네 잘못이 아니야. 네 잘못이 아니야. 무서웠겠다. 두려웠겠다. 얼어붙어서 아무 것도 못했을 거야. 사람은 너무나 너무나 무서우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어. 그랬던 거야. 그래서 네가 아무 것도 못했던 거야. 너무 무서웠을 뿐이야. 너무 놀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던 거야. 네가 아무 것도 안 한 게 잘못했다고 생각했겠구나. 네가 말리지 못했다고 자책했구나, 네가 저항하지 못했다고 자책했구나 그래서 네가 너무 아팠구나. 아무도 네 잘못이라 하지 않았는데, 네가 너를 자책하고 찌르느라 아팠구나. 네 잘못이 아니야 괜찮아. 네 잘못이 아니야. 괜찮아 네 잘못이 아니야.' 마카님 잘못이 아니에요. 가정안에서 가정을 지켜야 하는 건 가장 큰 힘을 가진 아버지여야 하고 그 다음은 어머니여야 해요. 너무나 당연한 이치인 걸요.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세상 모든 동물들이 가정을 꾸리면 부와 모가 힘을 합쳐서 가정에 위협이 되는 걸 지켜나갑니다. 그것을 본능이라고 하고 당연한 이치라는 겁니다. 그런 당연한 이치를, 가정을 꾸릴때 필수가 되는 약속을 아버지는 지키지 않으신 것이예요. 아이들은 자라면서 누구든 그런 위협적인 환경을 마주하지 않도록 부모로 부터 보호받아야 할 권리가 있어요. 그래서 부모님을 '보호자'라고 부르고 아이들이 위협적인 환경을 마주하는 것을 '아동 학대'라 하여 법으로 금지하고 있는 거예요. 마카님이 엄마를 지키지 못했다고 죄책감을 가졌겠지만, 엄마는 아버지가 지켰어야 하고 어머니 본인도 본인이 자신을 지켰어야 했어요. 마카님의 책임은 없어요. 그래서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에요. 성추행 사건도 마찬가지예요. 어떤 사람인지 모르겠으나 엄연히 마카님께 심리적 신체적인 피해를 준 것이고 그 사람은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에요. 마카님이 스스로 죄책감을 갖고 있고 자책하겠지만 그건 그 사람이 잘못한 거고 마카님의 문제가 아니에요. 벌을 받아 마땅한 사람이에요. 마카님이 혼자 끌어안고 있느라 힘들었겠어요. 마카님은 안전한 가정을 원했고, 아무도 해치지 않는 안전한 세상을 원했어요. 사랑받고 관심받고 따듯한 부모님을 원했어요.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행복하고 잘 살기를 원했어요. 그저 그 뿐이에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은 하실 수 있다면 지금 여성의 전화를 통해 무료 심리상담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그 나쁜 인간 때문에 2년간 아파할 이유가 없습니다. 2년은 마카님께 너무 아깝습니다. 성폭력으로 인한 상처는 치유받아야 해요. 혼자서 끌어안고 있으면 자기 자신을 자꾸 파먹게 됩니다. 영향을 미치지 않을 거라 생각하겠지만, 가족과 친구관계, 애인관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마카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더더욱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폭력을 경험하셨으니 상담도 지속적으로 받아보시기를 권장드려요. 어린 시절 안전한 환경에서 보호받지 못한 상처는 큽니다. 마카님을 위해서 국가에서는 만24세까지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도 상담을 받을 수 있고 대학교에 있는 학생상담센터와 같은 시설이 있으니 도움을 꼭 받아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