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강박증ㅜ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일 년 전
심한 강박증ㅜㅜ
저는 이것저것 강박증이 심합니다ㅜㅜ 최근에 제가 약을 타러 약국을 갔는데 약을 받고 들고 갈 봉투가 없어서 약사님께 종이봉투 하나만 달라고 하였습니다 근데 약사님께서 약간 얼굴을 찌푸리시더니 종이 쇼핑백을 주시더라구요... 그래서 종이쇼핑백에 약을 담아서 가는데 쇼핑백 끈에서 따끔하면서 긁히는 느낌을 느꼈습니다. 쇼핑백 끈이 pp재질이긴한데 따끔함을 느낀 이후 저는 불안한 마음에 쇼핑백끈을 자세히 살펴보기도 하고 만져보기도 하였는데 긁힐수 있는 부분이 있는것 같기도하고 아닌것 같기도 한것 같은데 제가 무언가에 긁히거나 상처나는것에 대해서 많이 예민해서요ㅜㅜ 혹시 나중에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건 아닐까하는 걱정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백 끈에서 긁히거나 따끔할 경우가 없지 않나요?ㅜㅜ 더더군다나 막 이런 생각이 듭니다ㅜㅜ 약국에서 괜히 쇼핑백을 달라고 해서 약사가 짜증이 나서 날 해할려고 쇼핑백 끈에 뭘 어떻게 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자꾸 듭니다.. 미친것 같죠?ㅜㅜ 근데 계속 걱정이 되고 생각이 듭니다ㅜㅜ 이거 강박 맞죠?ㅜㅜ 제가 강박증인지는 엄청 오래됬는데ㅜㅜ 갑자기 이런 일이 생기는 바람에 엄청 불안합니다ㅜㅜ 잠도 못자구ㅜㅜ 일반 사람들이 저와 같은 상황을 겪었다면 무슨생각을 했을까요?ㅜㅜ
불안짜증나우울증망상걱정돼힘들다스트레스받아강박속상해정신강박증상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0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심승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마카님께
#불안 #강박 #두려움
마카님, 강박적인 생각과 감정에 대해 글 남겨주셨네요. 도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몇 자 적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스스로 강박증이라 생각되시는군요. 최근 약국에 가서 종이 봉투를 받았던 경험을 써 주셨습니다. 내가 쇼핑백 끈으로 인해 긁히고 다치지는 않을까, 봉투 건네는 데에 조금 귀찮아 보였던 약사가 나를 상처 입히기 위해서 끈에 어떠한 처리를 해 놓은 것은 아닐까 지속적으로 생각이 들고 걱정됩니다. 이와 같이 강박이라고 생각되는 생각과 감정이 굉장히 오래 지속되어온 모양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일상적인 장면에서도 내 의지대로 되지 않는 생각과 불안함이 올라와서 많이 고통스럽겠어요. 마카님께서 보여주신 행동에 대해서 제가 진단적인 명명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사고와 조금 거리가 있는 듯한 불안의 내용이 침투적으로 반복되고, 이에 대한 영향을 받고 계시기에 조심스레 강박적인 면모가 보여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박은 근원에 불안함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함 자체는 물론 아주 자연스러운 감정이지만, 강박증의 경우에는 현실과 거리감 있는 생각으로 시작되어 여기에 대한 불안이나 두려움으로 이어져 이에 대한 대응으로 강박적인 행동을 하게 되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가장 먼저는 가까운 병원으로 내방하셔서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가장 필요하겠습니다. 현재는 마카님께서 어떠한 양상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는 추측만 가능할 뿐, 명확한 진단으로 내려지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구조적인 절차와 함께 명확한 진단을 통한 상태 확인이 가장 먼저입니다. 진단이 내려진다면 그에 걸맞는 약물을 처방받게 되실 겁니다. 강박증의 경우라면, 약물 치료가 줄 수 있는 효과가 큰 편이어서 좋은 예후를 기대해볼 수도 있을 거에요.
약물과 더불어 상담 심리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마카님께 도움 될 거랍니다. 강박은 생각과 감정-행동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증상으로 이를 체계적인 치료 과정으로 다뤄가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 되었기를 바랍니다.
freewhale
일 년 전
그냥 아무생각없이 넘길거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