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벽을 만난다. 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배신감|회의감|유혹]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PaperRain
·2년 전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벽을 만난다. 그 중에는 넘을 수 있는 벽이 있고 넘을 수 없는 벽이 있을거다 하지만 기준이 애매모호해서 도전해 볼만한 벽도 있을거다 "이거 가능성 있겠는데"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이 당신을 유혹한다 그리고 시도해본다 약간의 노력과 시간이 있다면 가능할거라고 하지만 그 벽은 내 생각보다 높았다 그래도 조금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다면 왠지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인다... 그렇게 몇년이 지났을까? 이미 깨달은 뒤에는 나는 수도 없이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날렸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것은 크게 3개다. 첫번째로 우리는 이 만만해보이는 벽 때문에 오랜시간을 도전했다 하지만 이 녀석은 간당간당 의미없는 희망을 조금씩 주며 우리를 밀당했다 차라리 너무 높았다면 이미 진작에 포기했을텐데 말이다 두번째로 우리는 이 만만해보이는 벽때문에 우리의 소중한 시간과 나의 노력에 대한 보상 그리고 신념과 희망을 잃었다.. 저 간단해보이는 저 벽을 넘을 수 없다는것은 내가 지금까지 투자한 시간과 힘을 들여 한 노력이 부정당하고 "노력과 시간이 있다면 할 수 있다"라는 내가 믿었던 신념이 산산조각나며 저 벽은 결코 넘을 수 없다는 사실이 언젠가는 저 벽을 넘을 수 있을거라는 희망마저 밟았다 "나는 대체 무엇을 위에 산거고 무엇을 위해 노력한거지?"라는 회의감과 무기력, 내가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보상받지 못하는 현실을 부정하고 원망할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완벽하다고 믿었던 신념마저 짓밝히며 자존감과 자신감 그리고 자신에 대한 믿음과 신뢰마저 유린당하고 마지막으로 오지않을 희망을 품으며 노력했던 과거가 서럽고 원통하며 한심하게 느껴질것이다 이게 사람이 좌절하는 이유다. 내 존재자체가 부정당하고 비참해지며 내가 한 평생 믿었던게 거짓이라면 그 배신감은 그 누구도 견뎌내지 못 할 것이다. 그저 희망고문하는 이 벽이 얼마나 높았던 벽인지 이렇게나 만만하게 보인 벽이 얼마나 영악스러***를 간접적으로 느꼈을거라고 믿는다. 마지막으로 3번째는 우리는 고작 저 만만한 벽조차도 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모두가 제각기 다른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는 넘을 수 있는 한계와 넘을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우리가 2M 벽은 어찌저찌해서 넘길 수는 있겠지만 5M의 벽은 넘지 못하는 것 처럼 말이다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전교 1등을 이길 수 없고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돈 많고 빽 좋은 사람을 이길 수는 없다 우리는 항상 한계를 넘길 수 있다고 믿지만 어느순간부터는 한계를 넘길 수 없다 2M 벽은 간신히 넘었다고 해도 5M벽을 넘을 수는 없으니까 말이다 우리가 아무리 발버둥 쳐봐도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딱 거기까지다. 지금 저 뒷배경에 보이는 "하늘" 처럼 우리는 절대로 날아서 저 하늘을 넘을 수 없다.. 노력하면 될 것 같은 현실도 사실은 그저 만만해"보이는"벽한테 희망고문을 당하고 있는거라고 말해주고 싶다 결국 우리의 벽에도 한계는 있을거며 언제까지나 올라갈 수는 없다 하지만 사람마다 한계가 다를 수는 있다, "인생은 참 불공평하다"
우리의벽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 2년 전
하지만, 누군가 2M 벽 위에서 나를 올려준다면? 누군가 그렇게 5M 벽을 올라간다면? 7M? 10M? 20M? 100M?? 전 그게 인류의 힘 같아요.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간 난쟁이. 난쟁이는 달에 닿았거든요. 너무 멀리 봤지만, 가까이에서도 작게나마 이와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perRain (글쓴이)
· 2년 전
@naphone 인생이라는 각자의 개인적인 삶에 남을 위한 헌신과 협동을 전제로 두시는군요 뭐 그것도 나름 맞을 수 있죠 모두가 경쟁하는것보다 모두가 협동하는게 더 이득이니까요 하지만 언제까지나 협동만 할 수는 없죠 그 사람들도 제 각기 자신만의 이득을 추구하기 마련이니까요 아무도 이기적이고 기회주의적인 사람 없이 모두가 헌신하며 평등하게 자신이 맡은 일을 하는 사회가 존재한다면 아마 그 세계에서는 지금보다 행복할 듯 싶어요 경쟁과 협력은 항상 대적하는 뜻이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 2년 전
이기적이어도 배려의 측면은 있으니까! 잘 측면들을 고려하면 때가 올 것이라구 전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