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야하는데 처음 하는 일이라, 안 해봐서 잘 모르겠는 일 들 앞에서 나는 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일 년 전
해야하는데 처음 하는 일이라, 안 해봐서 잘 모르겠는 일 들 앞에서 나는 늘 실행력이 급 떨어진다 어쩔줄을 몰라한다 어쨋든 해야하는 일인데 미루기도 하고 인터넷도 뒤져보고 하나씩 해보면 되는데 나는 ‘처음 하는 일’에 왜이리 어려워하는 걸까 또 어떻게 하면 실행력을 높힐 수 있을까..
걱정돼불안해답답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송주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작은 것부터 시작하면 되어요.
#처음 #실행력 #작은것부터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송주영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마카님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지금 마카님 앞에는 무언가 새롭게 처음 해야하는 일들이 놓여있군요. 근데 그 일들 앞에서 막막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고 처음 시작을 하는 것에서 자꾸 미루게 되고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해하고 계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내가 해보지 않은 일, 처음 해보는 일, 잘 모르겠는 일 앞에서는 누구나 두렵고 막막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동안 해본 경험치가 없으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무엇을 해야할지 감이 잘 안오기 때문에 막막하게만 느껴지고 하기가 싫어지고 마냥 미루고만 싶은 마음이 들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설사 대략적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알고는 있더라도 이것을 내가 잘 해낼수 있을까, 시작을 하면 끝까지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두려운 마음도 들 수 있구요.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설레임을 주기도 하지만 미지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고 그 땅을 하나씩 밟아나가야하는 두려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카님께서는 이미 그 땅에 발을 놓으셨고 가야만 하는 상황에 계신 거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가야만 하는 곳이라면 가야겠지요. 어차피 미루더라도 언젠가는 가야하는 길이니까요. 어쩌면 마카님께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으로는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인터넷도 뒤져보고 하나씩 해보면 된다는 것을요. 하지만 그것을 처음 시작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것 같아요. 내 마음 안을 가만히 들여다 보셔요. 무엇이 나를 그렇게 두렵게 만드는 것인지요. 무엇이 나를 그렇게 망설이게 만드는 것인지요. 그것은 어쩌면 내가 이 일을 끝까지 해내지 못하면 어쩌지하는 불안일지도 모르겠어요. 혹은 그것은 내가 이 일을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인지도 모르겠어요. 아니면 한번 시작하면 잘 해내고 싶은데 내가 원하는만큼, 혹은 남들이 요구하는만큼의 결과물을 내지 못할까봐의 걱정인지도 모르겠어요. 마카님에게 자꾸 이것을 미루게 하는 마음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 마음을 알게 되었다면 그 마음을 충분히 달래주시면 좋겠어요. '아, 그런 마음이구나. 그래서 자꾸만 두려워졌구나. 그래서 자꾸만 망설여졌구나.' 하구요. 그런 시간을 온전히 거치고 나면 나에게 조금은 하고자 하는 힘이 생길 수 있어요. 그 때 마카님의 생각대로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는 거예요. 그 일에서 내가 모르겠는 부분부터 하나씩 검색을 해보는 거예요. 그리고 이해를 해보면 '아, 이게 이런 거구나'하고 알게 되고 조금 그것에 대해 '아 별거 아니였네'라는 마음이 올라올 수 있어요. 그렇게 단계별로 하나씩 해나가면 되어요. 사람마다 기질이 다르고 성격이 다르기에 어떤 사람은 무언가가 떠오르면 행동부터 하는 사람이 있어요. 또 어떤 사람은 무언가가 떠오르면 많은 생각을 하고 고민을 하는데 시간이 많이 드는 사람이 있어요. 다 장단점이 있지요. 실행력이 떨어질 수는 있지만 또 한번 시작하면 생각을 오래 한만큼 천천히 가도 끝까지 해낼 수도 있구요. 작은 것부터 하나씩 한다는 마음으로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것에는 두려움이 따르지만 또 새로운 것을 함으로써 나의 경험치가 쌓이는 것이니 그것이 주는 힘을 바라보며 마카님께 놓여진 일을 잘 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상담사 송주영 드림.
hopeeun
일 년 전
저도 요새 직장이 바뀌어 처음 하는것 투성입니다ㅜ ㅜ 그래서 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해나가고 있습니다!! 인터넷도 한계가 있으면 주변에 직접 물어보는게 제일 빠르더라고요 ㅜ ㅜ같이 힘내요!!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hopeeun ㅠㅠㅠㅠㅠㅠㅠ쉽진 않지만 힘내볼게요 감사합니다!